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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컨설턴트의 컨설팅 서비스 역량 평가모형 지표의 가중치 연구 :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중심으로
A Study on the Weights of Capability Evaluation Model for IT Consultant to Implement IT Consulting Servi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4, 2015년, pp.61 - 80  

진승후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김완기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explored the analyzing and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IT consultants who carry out IT consulting projects which desperately are needed by companies to survive in business competitions. Many companies have used IT consultants for their IT projects to achieve their project obj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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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들과 전문가 설문을 바탕으로 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IT 컨설턴트 역량 지표 모형을 수립하고 AHP와 TOPSIS 방법론을 통한 IT 컨설턴트 역량을 실증적으로 평가함으로서 실제 기업현장의 IT 컨설턴트 역량 향상과 내부 프로젝트 또는 고객 프로젝트 수행의 성공적인 발판이 될 수 있는 실용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IT 기술 전문가가 아닌 IT 컨설턴트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타 연구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IT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가장 핵심 역할을 하는 IT 컨설턴트 역량 평가 모형을 수립, 평가해 봄으로서 역량 있는 IT 컨설턴트 육성에 필요한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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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컨설팅의 정의는? 먼저, IT 컨설팅이란 ‘컨설턴트가 가진 지식을 고객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Park et al., 2013).
IT 컨설턴트 평가중 이상적인 솔루션이나 반대로 최악의 솔루션에서 가장 먼 대안부터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의 수행절차는? 다기준 의사결정 문제내에서의 올바른 해로 제시될 수 있는 대안은 양의 이상적인 해(PIS:Positive deal Solution)에서부터 가장 짧은 거리에, 음의 이상적인 해(NIS:Negative Ideal Solution)에서부터 가장 먼 거리에 위치 한다는 개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TOSIS 수행절차는 (1) 평가기준 도출, (2) 평가기준에 대한 가중치 계산, (3) 퍼지 의사결정 행렬 도출, (4) 정규화 퍼지 의사결정 행렬 도출, (5) 가중치가 부여된 정규화 퍼지 의사결정 행렬도출, (6) PIS와 NIS 결정, (7) PIS와 NIS로 부터의 거리 계산, (8) 근접도 계수와 대안의 우선순위 결정절차를 거쳐 수행되어 진다.
IT서비스 산업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한국IT서비스 산업협회(Korea IT Service Industry Association, 2009)에 따르면 IT서비스 산업은 컨설팅, SI(System Integration), Outsourcing, IT 융합서비스, 그리고 교육․훈련으로 나눈다. 이중 정보화전략계획(ISP)은 정보시스템 구축의 출발점(Wo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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