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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전자제품 수요예측 모형 : PC시장 사례
Demand Forecasting for B2B Electronic Products : The Case of Personal Computer Marke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4, 2015년, pp.185 - 197  

문정웅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  장남식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  조우제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ncertainty of demand in B2B electronics market has increased, firms need a strong method to estimate the market demand. An accurate prediction on the market demand is crucial for a firm not to overproduce or underproduce its goods, which would influence the performance of the firm. Howev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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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제품의 내구성 및 A/S의 향상과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로 최근 들어 시장의 성장세는 전반적으로 둔화내지는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 상황 또한 가계 소득 증가율의 감소, 가계 부채 부담의 증가 등으로 향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는 양상이며, 이로 인해 전자제품 제조사들은 경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수요를 예측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다만 국내에는 수많은 제조업체가 존재하나 사용용도별 수요예측 기법의 타당성을 위해 139개만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것과, 2014년도 자료만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함으로 인해 제시한 모형의 일반화에는 다소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보다 많은 자료를 확보하여 모형의 객관화를 제고해야 하는 작업과 제조업 이외의 다양한 업종 및 PC 이외의 다른 전자제품에 대해서도 모형을 구축해야 하는 작업을 향후 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B2B 전자제품 시장 중에서 공공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요예측이 용이하지 않은 민수시장에 대한 PC 수요예측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정성적 기반의 사용용도별 수요예측 기법과 정량적인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수요예측기법을 제시하였다.
  • 민수시장에 대한 정확한 전자제품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상태, 업종이나 규모, 전자제품 구매정책과 사용용도, 기업이 속한 지역 등의 기업 자체 속성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 여건, 제조사 간의 경쟁구도 등과 같은 다양한 외부적인 요인들도 함께 고려해야 하나 자료의 수집 및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제품 마케팅 및 영업 담당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정성적 기반의 B2B 전자제품 사용용도별 수요예측 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정량적 수요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요예측을 위한 제품은 데스크탑 PC와 노트북 PC를 포함한 개인용컴퓨터(PC)로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장에서는 앞서 기술한 사용용도별 수요예측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국내 전체 PC 시장의 규모를 예측하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정량적 수요예측 기법 중의 하나인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특히 B2B 수요예측이 목적임을 고려할 때 지역 내 업종별 기업체의 수 및 규모가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리라는 가정을 근거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제 분석을 위해 사용한 자료는 2014년 지역별, 업종별, 회사별, 기업규모별 매입처 자료로 B 신용평가회사로부터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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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전자시장의 규모가 성장할 수 있게 된 성장동력은? 1980년 컬러TV 방송 개시를 시작으로 1980년대 중반의 PC시장의 급속한 확산, 1990년대 중후반의 인터넷 사용자의 저변확대, 그리고 2000년대 후반의 스마트폰 등장 등으로 인해 국내 전자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제품의 내구성 및 A/S의 향상과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로 최근 들어 시장의 성장세는 전반적으로 둔화내지는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전자시장을 이끌 품목은? 1조 원에 이를 전망인데, 이는 [Figure 1]에서 보듯이 같이 4년 연속 시장 감소를 의미한다. 2015년에는 고성능 스마트폰과 함께 기존 PC시장을 대체할 테블릿 PC, 하이브리드 PC 등이 시장수요를 이끌 것으로 분석되며, TV 부문은 경기둔화 및 모바일 대체로 인한 수요 감소가 예상 된다(KDB Research Institute, 2015).
최근 들어 전자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해진 이유는? 1980년 컬러TV 방송 개시를 시작으로 1980년대 중반의 PC시장의 급속한 확산, 1990년대 중후반의 인터넷 사용자의 저변확대, 그리고 2000년대 후반의 스마트폰 등장 등으로 인해 국내 전자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제품의 내구성 및 A/S의 향상과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로 최근 들어 시장의 성장세는 전반적으로 둔화내지는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 상황 또한 가계 소득 증가율의 감소, 가계 부채 부담의 증가 등으로 향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는 양상이며, 이로 인해 전자제품 제조사들은 경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수요를 예측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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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oane, D.P. and L.E. Seward, Applied Statistics in Business and Economics, 4th Ed., McGraw-Hil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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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n, S.L. and S.H. Lee,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the Ralationship Performance in B2B Markets : Mediating Effect of Relationship Factor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Vol.16, No.4, 2010, 65-93.(한상린, 이성호, "B2B 시장에서의 서비스 편의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 분석", 유통연구, 제16권, 제4호, 2010, 65-93.) 

  4. Jang, J.H., "Case Studies on the Impact of the Review and Demand Forecast Accuracy of the Characteristics of Electronic Products Inventory Increase and Decrease Demand Forecasting and Sales Groups", Korea University MBA Master's Thesis, 2008.(장재호, "전자제품 수요예측의 특성에 대한 고찰과 수요예측 정확도가 재고증감 및 판매실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Jeon, C.H., J.S. Go, and D.S. Seo, "A Study of Forecasting Method for Domestic Demand of Electric Home Appliances", Conference Proceedings of KIIE, 1990, 125-139.(전치혁, 고제석, 서대석, "전자제품 수요예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공동학술대회논문집, 1990, 125-139.) 

  6. KDB Research Institute, "2015 The Second Half of Domestic Industry Views", KDB Monthly Bulletin in July, 2015, 39-86.(KDB 산업경제연구소, "2015 하반기 국내 주요산업 전망", 산은조사월보, 2015, 39-86.) 

  7. Kim, C.W., "Survey and Analysis of Mobile B2B Demand", The Jou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0, No.2, 2005, 1-19.(김철환, "모바일 B2B 수요에 대한 조사 분석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0권, 제2호, 2005, 1-19.) 

  8. Lee, S.B. and C.H. Ryu,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4th Ed., Myung Kyung Sa, 2012.(이상범, 류춘호, 현대 생산.운영관리, 제4판, 명경사, 2012.) 

  9. Lee, S.H., J.B. Kim, B.C. Lee, and Y.B. Kim, "A Study on Forecasting the Demand of WCD MA Mobile Phon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15, No.4, 2006, 153-160.(이상훈, 김재범, 이병철, 김윤배, "WCDMA 이동통신 단말기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06, 153-160.) 

  10. McClave, J.T. and P.G. Benson, Statistics for Business and Economics, 3rd Ed., Dellen Publishing Co, 1985. 

  11. Neter, J., W. Wasserman, and M.H. Kutner, Applied Linear Statistical Models, 2nd Ed., Irwin, 1985. 

  12. Noh, K.Y., S.B. Sim, and B.J. Jeong, "A Relationship between Sales Forecasting Accuracy and Inventory Level in Electronics Industry", Conference Proceedings of KIIE, Vol.21, No.114, 2010, 890-894.(노가연, 심승배, 정봉주, "전자 산업에서 수요예측 정확도와 재고수준과의 관계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제21권, 제114호, 2010, 890-894.) 

  13. Park, H.K. and J.K. Ahn, "Demand Forecasting for G2B E-commerce Using Public Data : A Case Study of Public Procurement Service", Journal of KIIT, Vol.12, No.10, 2014, 113-121.(박현기, 안재경, "공공 데이터를 이용한 G2B 전자상거래 시장수요예측 : 조달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2014, 113-121.) 

  14. Park, C.J., Y.S. Park, C.O. Kim, S.H. Joo, and S.I. Kim, "A Study on Customer Characteristics in B2B Transactions Using Threedimensional Positioning Map and Web-shape Customer Need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28, No.3, 2002, 274-282.(박찬주, 박윤선, 김창욱, 주상호, 김선일, "B2B 거래에서 3차원 포지셔닝 맵과 웹 모양 고객니즈 분석을 통한 고객 특성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28권, 제3호, 2002, 274-282.) 

  15. Park, J.S., Y.S. Yoon, and L.S. Park, Science of Statistics, Dasanbooks, 2010.(박정식, 윤영선, 박래수,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2010.) 

  16. Ryu, G.G., Statistics, Bobmunsa, 2013.(류근관, 통계학, 법문사, 2013.) 

  17. Seo, M.Y. and J.T. Rhee, "A Study on the Seasonal Adjustment of Time Series and Demand Forecasting for Electronic Product Sales", Journal of Applied Reliability, Vol.3, No.1, 2003, 13-39.(서명율, 이종태, "전자제품 판매매출액 시계열의 계절 조정과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신뢰성응용연구, 제3권, 제1호, 2003, 13-39.) 

  18. Yeo, I.A. and S.H. Yoon, "A Study on Urban Energy Consumption Estimation based on E-GIS DB",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and Design, Vol.28, No.7, 2012, 269-278.(여인애, 윤성환, "E-GIS DB를 활용한 도시에너지 수요예측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8권, 제7호, 2012, 269-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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