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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분야 연구윤리 교육에 대한 전국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들의 인식
Awareness and attitudes of professors regarding research ethics education in the colleges and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36 no.3, 2015년, pp.1 - 13  

유지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  천목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  임병묵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  권영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  김병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s and awareness of Korean Medicine professors towards research ethics issues and curriculum development. Methods: Electronic mails for requesting the survey participation were sent to 531 professors who were listed in the DB of Associa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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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연구자의 윤리적 자세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식적인 교육이 요구되는 상황에 맞춰 한의학계의 연구윤리 교육과정이 보다 체계적으로 갖추어질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고, 지난 2013년 한의학분야의 연구윤리 강의교재 개발 연구를 수행하면서 전국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들을 대상으로 연구윤리 교육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의대와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연구윤리에 대한 경험과 각 특성별 연구윤리 교육에 대한 관점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한의학계의 연구윤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국의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와 연구윤리 교육 관련 조사를 통해 한의계의 연구윤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한의학 분야의 연구윤리 교재 개발을 과제로 수행된 교수 대상 연구윤리 관련 조사를 토대로 한의계의 연구윤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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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계의 연구윤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방법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1.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의 교수 중 상당수는 연구부정 사례를 접한 경험이 있으며, 한의학 분야의 연구윤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 연구윤리 교육 관련 활동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관심을 보여주었다. 2. 연구윤리 교육의 대상과 형태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상자와 교육 형태에 대한 수요가 확인되었으므로 추후 각각에 대한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3.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들은 상대적으로 교육 경력이 짧을수록, 세부 전공에서는 기초 한의학 분야에서 연구윤리 교육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4. 연구윤리 교육내용에 대해서는 ‘표절과 인용, 윤리적 글쓰기의 방법과 실제’가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여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한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에 대한 요구를 확인하였다.
연구윤리란? 연구윤리란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이나 행동양식으로, 연구를 신청하고 수행하며 그 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에 지켜야 할 행동양식을 말한다.1) 역사적으로 2차 대전 중 전범국들에 의해 강제적으로 자행된 반인권적인 인체실험에 대한 교훈으로 피험자의 자발적 동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상 최초의 의학 연구 윤리 기준인 뉘른베르크 강령이 발표(1947)되었으며, 이후 헬싱키 선언(1964) 등을 거치면서 생명의료연구 윤리에 관한 논의가 더욱 구체화되었다.
연구윤리가 성취되어야 하는 방향은? 연구윤리가 단순히 금지된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의 연구 행위 자체에 내재해야 하는 것이라면, 이는 제도적 장치와 처벌보다는 교육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다. 연구윤리 위반 사건이 속출하는 것 역시 지금까지 연구윤리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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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The Cases of Research Ethics (Yonguyunriran muosinga?).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Guidelines for Research Integrity (Yonguyunri hwakborl wihan jichim). 2012.8.1. revision. 

  3. Son WC. Analysis of Current Research Ethics Education in Korean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2007;24:143-183. 

  4. Kwon JH, Yoo JH, Kim YY, Kim HS, Lee SW. A Study on Constitutional Medicine Researchers' View and Attitude Concerning Human Research Ethics.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2011;23(4):514-525. 

  5. Kim YY, Kwon JH, Lee SW, Yoo JH. Analysis on The Status of Prospective Clinical Researches Related to Korean Oriental Medicine and their Ethical Aspects. Korean Journal of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2;26(6): 849-854. 

  6. Han SS, Ahn SH, Ku IH, Lee M. The Development of a Research Ethics Education Program: Experiences, Current Situation, and the Need for Research Ethics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2007;10(1): 83-98. 

  7. Kim HC. The Necessity and Method of Research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Research Group for Global Korean Business and Culture. 2007;(5):67-86. 

  8. Kim HI. Development of Research Education Program. Research Ethics. 2013;100:131-149. 

  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anual of Guidelines for Research Integrity (Yonguyunri hwakborl wihan jichim haesolso). 2012. 

  10. Ha JH. Statistical Analysis of Ethical Conduct Model i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9;32(4):178-183. 

  11. Ha JH, Kim KH, Park CK. An influence on ethical practices in R&D organiz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9;1:22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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