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캐릭터의 자아방어기제를 은유하는 '안티돔' 공간의 성격화 전략 - <에반게리온>의 TV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 The Strategy of Characterizing Space that uses Anti-House as a Metaphor for Character's Self-Defense Mechanism - Focusing on the TV Series and the Theater version of -원문보기
애니메이션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 주제를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의 하나로서 공간을 성격화한다. 내적갈등의 과정은, 캐릭터가 결핍에 의해 형성된 두려움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의식적 차원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그 자기기만적 속성 때문에 현실이 왜곡되며 갈등이 강화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의 개념에 주목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성을 '은유 구조의 틀'로 해석하여,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시키는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그 근원적 관계성을 밝히고자 했다. 분석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TV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극중의 캐릭터들이 모두 심각한 가정사적 결핍과 A.T.필드로 상징되는 배타적 경계의 심리적 속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과, 무엇보다도 핵심 캐릭터인 '이카리 신지'를 통해 내적갈등에 대한 강박적 방어기제의 사용, 그 결과로 나타난 자아의 붕괴와 성찰의 과정을 전체 플롯의 핵심 맥락으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을 통해서, 캐릭터의 방어기제와 '안티돔(안티고로드로 확장된)' 공간과의 유사적 관계를 추론하였으며, (1) X축의 '수평공간'과 (2) Y축의 '수직공간', (3) 모든 공간이 '탈출구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Z축의 '모순의 심도 공간'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 관계 분석에 있어서 첫 출발의 의미로, <에반게리온>이 가장 적합한 분석 작품이라는 판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현학적 구성과 확장적 해석의 가능성 때문에 오히려 명료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창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애니메이션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 주제를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의 하나로서 공간을 성격화한다. 내적갈등의 과정은, 캐릭터가 결핍에 의해 형성된 두려움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의식적 차원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그 자기기만적 속성 때문에 현실이 왜곡되며 갈등이 강화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의 개념에 주목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성을 '은유 구조의 틀'로 해석하여,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시키는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그 근원적 관계성을 밝히고자 했다. 분석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TV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극중의 캐릭터들이 모두 심각한 가정사적 결핍과 A.T.필드로 상징되는 배타적 경계의 심리적 속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과, 무엇보다도 핵심 캐릭터인 '이카리 신지'를 통해 내적갈등에 대한 강박적 방어기제의 사용, 그 결과로 나타난 자아의 붕괴와 성찰의 과정을 전체 플롯의 핵심 맥락으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을 통해서, 캐릭터의 방어기제와 '안티돔(안티고로드로 확장된)' 공간과의 유사적 관계를 추론하였으며, (1) X축의 '수평공간'과 (2) Y축의 '수직공간', (3) 모든 공간이 '탈출구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Z축의 '모순의 심도 공간'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 관계 분석에 있어서 첫 출발의 의미로, <에반게리온>이 가장 적합한 분석 작품이라는 판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현학적 구성과 확장적 해석의 가능성 때문에 오히려 명료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창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nimations characterize space as a strategy to effectively show the inner conflicts of characters and to highlight the theme. During the process of inner conflict, characters unconsciously use defense mechanism to protect their egos from the fear that came from deficiency, and because of the self-de...
Animations characterize space as a strategy to effectively show the inner conflicts of characters and to highlight the theme. During the process of inner conflict, characters unconsciously use defense mechanism to protect their egos from the fear that came from deficiency, and because of the self-deceptive quality of self-defense mechanism, the reality is distorted and conflicts get intensified. This study focuses on the concept of anti-house, the space where conflicts get intensified, analyzes animations to find out the aspect of inner conflict, and interprets the characteristic of space that is used for metaphoric structure frame. Also, it aims to reveal how the defense mechanism, which intensifies the inner conflict of characters, is characterized as anti-house. The analysis in this study was mainly done with the TV series, , and the theater version of . It is because the characters have serious deficiency from broken home and have a psychological quality of closed boundary that is symbolized as 'A.T. field'. Especially, the core character, 'Shinji Ikari', shows how a character uses compulsive self-defense mechanism to deal with inner conflict and as a result, goes through ego-collapse and then introspection. This process of the character's experience is the core of the whole plot. Through analys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self-defense mechanism and the space, anti-house(which expands to Anti-city), was inferred. The space is made up of three axes, x-axis of horizontal space, y-axis of vertical space, and in the sense that all the space has no exit, z-axis of deeper contradictory space. This thesis started with the decision that is the most suitable work in analyzing the metaphorical relationship between self-defense mechanism and anti-house. There was limitation, however, as the typical characteristics of Japanese animations, pedantic composition and the possibility of broad interpretation, hindered clear verification. Hopefully, this limitation will be overcome by following studies and this study is expected to show the importance of space in interpreting the text of animations, and to serve as database for other creative works.
Animations characterize space as a strategy to effectively show the inner conflicts of characters and to highlight the theme. During the process of inner conflict, characters unconsciously use defense mechanism to protect their egos from the fear that came from deficiency, and because of the self-deceptive quality of self-defense mechanism, the reality is distorted and conflicts get intensified. This study focuses on the concept of anti-house, the space where conflicts get intensified, analyzes animations to find out the aspect of inner conflict, and interprets the characteristic of space that is used for metaphoric structure frame. Also, it aims to reveal how the defense mechanism, which intensifies the inner conflict of characters, is characterized as anti-house. The analysis in this study was mainly done with the TV series, , and the theater version of . It is because the characters have serious deficiency from broken home and have a psychological quality of closed boundary that is symbolized as 'A.T. field'. Especially, the core character, 'Shinji Ikari', shows how a character uses compulsive self-defense mechanism to deal with inner conflict and as a result, goes through ego-collapse and then introspection. This process of the character's experience is the core of the whole plot. Through analys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self-defense mechanism and the space, anti-house(which expands to Anti-city), was inferred. The space is made up of three axes, x-axis of horizontal space, y-axis of vertical space, and in the sense that all the space has no exit, z-axis of deeper contradictory space. This thesis started with the decision that is the most suitable work in analyzing the metaphorical relationship between self-defense mechanism and anti-house. There was limitation, however, as the typical characteristics of Japanese animations, pedantic composition and the possibility of broad interpretation, hindered clear verification. Hopefully, this limitation will be overcome by following studies and this study is expected to show the importance of space in interpreting the text of animations, and to serve as database for other creative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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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내적갈등과 성격화된 공간의 관계성을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구조’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방어’의 속성은 캐릭터가 고통 받거나 적대적인 환경에 처해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어기제가 성격화된 공간은 필연적으로 ‘안티돔’ 3) 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에 주목하고,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하기 위한 장치로서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은유의 구조를 파악하려 했다. 이에, 타인에 대한 ‘마음의 벽’을 상징하고, 캐릭터의 강박적 방어기제가 첨예하게 드러나며 이를 암시하는 인상적인 공간을 구축한 애니메이션인 <신세기 에반게리온>4)을 분석하고자 했다.
이에, 타인에 대한 ‘마음의 벽’을 상징하고, 캐릭터의 강박적 방어기제가 첨예하게 드러나며 이를 암시하는 인상적인 공간을 구축한 애니메이션인 4)을 분석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① 작품에 드러나는 신지의 내적갈등의 양상과 안티돔 공간의 특성은 무엇인가. ② 신지의 방어기제의 유형은 무엇인가. ② 방어기제가 은유된 안티돔 공간의 성격화 전략은 무엇인가.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에 나타난 공간의 성격화 전략이란, 방어기제(원관념)라는 ‘대상’을 안티돔(보조관념)이라는 ‘그릇’을 통해 전달하는 은유의 구조로 파악하였다.
본 장에서는 핵심캐릭터 신지의 방어기제와 그에게 있어서 안티돔으로 성격화된 공간에 대한 개요를 간략히 다루고, ‘B 해석’은 5장에서 의 각 에피소드 별로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은유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 앞에서 언급한‘①원관념, ②보조관념, ③해석’의 세 가지 요소를 분석의 틀로 활용했다.
진행은 안티돔과 방어기제의 정의와 상호 연관성을 정리하고, ‘은유구조 틀’을 통해 각 에피소드에 나타나는 기표를 해석함으로써 결론을 도출하고자 했다.
대상 데이터
<에반게리온> 시리즈 전체 플롯의 주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캐릭터는 신지이다. 그는 14세의 내향성이 매우 강한 사춘기 소년으로, 특무기관 네르프14)의 사령관 이카리 겐도15)의 아들이자 에바 초호기16)의 파일럿이다. 유아기 때 어머니가 실험 중 에바 초호기에 흡수당해 사라져버린 사고의 트라우마와 이후 만날 수 없었던 아버지에 대한 애증이 결합된 부성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있다.
성능/효과
즉, ‘우리들의, 나 자신만의, 안전한, 따듯한’공간적 특성인 돔과, ‘그들의, 적대적인, 위험한, 혼돈된, 차가운’ 안티돔의 대립인데, 햇빛을 경계로 안/밖이라는 공간 분할을 통해 낮에는 어둡고 안전한 관과 햇빛이 비추는 위험한 밖으로, 밤에는 뱀파이어가 침입할 수 없는 안전한 집과 위험에 노출된 밖으로, 삶과 죽음 등의 대립항이 거울처럼 역전되는 것으로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11) 이처럼 상호 타자화될 수 있는 공간의 가변성에 의해 누군가의 돔이 다른 사람에게는 안티돔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방대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신지의 내적 갈등을 은유하는 공간을 구조화한 결과 의미를 가지는 공간은 네르프를 중심으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즉, 네르프를 기준으로 ① X축의 수평공간, ② Y축의 수직공간, ③ Z축의 모순의 심도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내적갈등과 성격화된 공간의 관계성을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구조’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다만,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현학적 구성과 확장적 해석의 가능성 때문에 오히려 명료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창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다만,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현학적 구성과 확장적 해석의 가능성 때문에 오히려 명료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창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갈등은 무엇인가?
내적갈등이란, 캐릭터가 추구하는 바에 대해 어떤 압력에 직면했을 때 발생하는 심리적인 긴장 상태라 할 수 있다. ‘압력’이란 캐릭터의 내면적 결핍과 결합되는 외부적 조건이며, 이에 따른 정신역동적 갈등 과정의 결과는 캐릭터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내적갈등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애니메이션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 주제를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의 하나로서 공간을 성격화한다. 내적갈등의 과정은, 캐릭터가 결핍에 의해 형성된 두려움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의식적 차원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그 자기기만적 속성 때문에 현실이 왜곡되며 갈등이 강화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의 개념에 주목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성을 '은유 구조의 틀'로 해석하여,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시키는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그 근원적 관계성을 밝히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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