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자아방어기제를 은유하는 '안티돔' 공간의 성격화 전략 - <에반게리온>의 TV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
The Strategy of Characterizing Space that uses Anti-House as a Metaphor for Character's Self-Defense Mechanism - Focusing on the TV Series and the Theater version of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75 - 106  

양세혁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류범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1984)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애니메이션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 주제를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의 하나로서 공간을 성격화한다. 내적갈등의 과정은, 캐릭터가 결핍에 의해 형성된 두려움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의식적 차원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그 자기기만적 속성 때문에 현실이 왜곡되며 갈등이 강화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의 개념에 주목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성을 '은유 구조의 틀'로 해석하여,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시키는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그 근원적 관계성을 밝히고자 했다. 분석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TV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극중의 캐릭터들이 모두 심각한 가정사적 결핍과 A.T.필드로 상징되는 배타적 경계의 심리적 속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과, 무엇보다도 핵심 캐릭터인 '이카리 신지'를 통해 내적갈등에 대한 강박적 방어기제의 사용, 그 결과로 나타난 자아의 붕괴와 성찰의 과정을 전체 플롯의 핵심 맥락으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을 통해서, 캐릭터의 방어기제와 '안티돔(안티고로드로 확장된)' 공간과의 유사적 관계를 추론하였으며, (1) X축의 '수평공간'과 (2) Y축의 '수직공간', (3) 모든 공간이 '탈출구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Z축의 '모순의 심도 공간'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 관계 분석에 있어서 첫 출발의 의미로, <에반게리온>이 가장 적합한 분석 작품이라는 판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현학적 구성과 확장적 해석의 가능성 때문에 오히려 명료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창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s characterize space as a strategy to effectively show the inner conflicts of characters and to highlight the theme. During the process of inner conflict, characters unconsciously use defense mechanism to protect their egos from the fear that came from deficiency, and because of the self-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내적갈등과 성격화된 공간의 관계성을 ‘방어기제와 안티돔의 은유구조’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 ‘방어’의 속성은 캐릭터가 고통 받거나 적대적인 환경에 처해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어기제가 성격화된 공간은 필연적으로 ‘안티돔’ 3) 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에 주목하고,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하기 위한 장치로서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은유의 구조를 파악하려 했다. 이에, 타인에 대한 ‘마음의 벽’을 상징하고, 캐릭터의 강박적 방어기제가 첨예하게 드러나며 이를 암시하는 인상적인 공간을 구축한 애니메이션인 <신세기 에반게리온>4)을 분석하고자 했다.
  • 이에, 타인에 대한 ‘마음의 벽’을 상징하고, 캐릭터의 강박적 방어기제가 첨예하게 드러나며 이를 암시하는 인상적인 공간을 구축한 애니메이션인 4)을 분석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① 작품에 드러나는 신지의 내적갈등의 양상과 안티돔 공간의 특성은 무엇인가. ② 신지의 방어기제의 유형은 무엇인가. ② 방어기제가 은유된 안티돔 공간의 성격화 전략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갈등은 무엇인가? 내적갈등이란, 캐릭터가 추구하는 바에 대해 어떤 압력에 직면했을 때 발생하는 심리적인 긴장 상태라 할 수 있다. ‘압력’이란 캐릭터의 내면적 결핍과 결합되는 외부적 조건이며, 이에 따른 정신역동적 갈등 과정의 결과는 캐릭터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내적갈등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애니메이션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 주제를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의 하나로서 공간을 성격화한다. 내적갈등의 과정은, 캐릭터가 결핍에 의해 형성된 두려움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의식적 차원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그 자기기만적 속성 때문에 현실이 왜곡되며 갈등이 강화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간의 구분에 있어서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인 '안티돔'의 개념에 주목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내적갈등의 양상과 공간의 특성을 '은유 구조의 틀'로 해석하여, 캐릭터의 내적갈등을 증폭시키는 방어기제의 작용이 '안티돔'으로 성격화되는 그 근원적 관계성을 밝히고자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낸시 맥윌리암스 저, 정남운.이기련 역, 정신분석적 진단 - 성격구조의 이해, 학지사, 2015. 

  2. 대니얼 챈들러, 강인규 역, 미디어 기호학, 소명출판, 2006. 

  3. 이길용, 에바 오디세이, 책밭, 2014. 

  4. 김지영, 방어기제 유형에 따른 인물화검사의 상관관계 연구 - 이화방어기제(EDMT)와 DAP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5. 김경호, 결핍과 치유 : 관계성에 대한 성찰, 인문과학연구, 제28권(2011,3), pp.337-359. 

  6. 김수환, 제2부 이론과 분석 : 유리 로트만 기호학에 있어서 '공간'의 문제, 기호학연구 제11권(2002), pp.213-245 

  7. 김종엽, 프로이트와 기차, 창작과 비평, 제28권 4호(2000), pp.314-333. 

  8. 박기수,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4권 1호(2006), pp.29-41. 

  9. 양세혁, 캐릭터에 나타난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정신역동,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7호(2014), pp.159-195. 

  10. 양세혁, , , 캐릭터의 정신역동적 성장 구조 : 욕망 왜곡의 변인으로서 방어기제를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 제14권 4호(2015), pp.145-169. 

  11. 이승억, M.불가코프의 드라마트르기에 나타난 돔-안티돔 연구,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40권(2012), pp.125-149. 

  12. 이영수, 뱀파이어 모티프 영상서사의 공간 분석 : 영화와 소설 렛미인을 중심으로, 문학과영상 제12권 1호(2011), pp.191-209. 

  13. 이혜원, 김민정, 을 통해 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환상성,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5호(2014), pp.107-1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