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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콘텐츠의 이미지 인식 기법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Image Recognition Technique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337 - 356  

서동희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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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강현실 콘텐츠는 광고나 전시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동화책으로도 출판되어 판매될 만큼, 대중화되었다. 증강현실 콘텐츠는 현실과 가상을 혼합하여 새로운 예술 공간을 창조하여, 경험자의 몰입도를 높이기 때문에 전시와 광고용 콘텐츠에서 어린이 체험, 교육용 콘텐츠로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제작 방법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대학생 과정에서도 간단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어, 무한한 개발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다. 증강현실은 카메라로 등록해 놓은 마커를 인식하게 하여 컴퓨터 그래픽 콘텐츠를 그 카메라에 비췬 현실세계에 불러온다. 이때, 증강현실의 제작과정에서는 이미지 인식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매우 일반적이며 쉬운 방법이다. 자신이 만든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동화책이나 광고에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제작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강현실 마커등록 플랫폼은 퀄컴에서 제공하는 Vuforia이다. 남서울 대학교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생들이 제작하여 세종문화회관에 전시된 세 개의 AR콘텐츠는 이미지 인식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퀄컴에서 제공하는 마커 등록 방법을 학생들이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세 개의 각각 다른 이미지를 제작하면서, 마커로 사용하기 위해 Vuforia에서 제공하는 Image Target Manager에 이미지를 등록시키고, 인식률을 조사하여, 인식률을 조금 더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 제작법을 변경해보았다. 인식률이 높다는 것은 증강현실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높은 인식률을 가지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적용해보았다. 기획의도에 적합한 이미지를 제작하고, 보다 높은 인식률을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인식률을 비교하였다. 색의 대비, 패턴 등의 요소를 통해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효율적인 이미지 제작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안정적인 콘텐츠 제작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이미지 인식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활용방안과 인식기법의 효과성을 제시하여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ugmented reality contents are variously used in public such as advertisements or exhibits as well as children's books. Therefore, it is certain that the market, developmen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is gradually growing. Those who are the producer of augmented reality may be famili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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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시에 사용된 세 개의 증강현실 마커 이미지 활용 안을 제시하여 교육용 콘텐츠와 브랜드 이미지의 적합성도 함께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이미지 인식기법의 효율성을 배경패턴이나 실사와의 차이 등을 비교하여, 가장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전시에 사용된 세 개의 증강현실 마커 이미지 활용 안을 제시하여 교육용 콘텐츠와 브랜드 이미지의 적합성도 함께 검토하였다.
  • 본 연구가 분석하고자 하는 이미지 인식 기법의 효율성은 패턴의 유무, 색상 대비의 정도차이, 실사와 제작이미지 등의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콘텐츠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이미지의 활용성 재고와 이미지 인식기법의 인식률을 높이기 위한 요소 사전 분석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 패턴의 유무, 색상 대비의 정도차이, 실사와 제작이미지 등의 차이점들을 두어 이미지의 인식 정도를 비교하였으며, 어떤 요소가 효율성을 가지는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콘텐츠의 성격에 맞게, 이미지 인식의 민감도 역시 구별하여 제작함으로서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연구자는 전시된 증강현실 콘텐츠의 담당교수로 학생들의 제작 일체를 관여하여 기획부터 제작, 전시까지 수행하도록 지도하였다. 학생들을 지도하는 가운데, 증강현실 SDK 제작 플랫폼인 Vuforia의 이미지 인식기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일목요연한 분석 자료를 제시할 필요성을 느끼고,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학생들은 어떤 이미지가 더 인식에 효과적인지를 가장 궁금해 하였는데, 전문가들도 ‘물체가 많고, 뚜렷한’이라는 점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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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증강현실 구현 방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기기가 없이는 구현되기 어려우며, 기기의 움직임에 대한 민감도가 작용하여 기기의 위치가 일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플랫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한다는 접근성에서 한계점을 가진다.
증강현실 구현 기기로는 현재 무엇이 있는가? 증강현실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실제 눈으로 보는 장면을 투영시키는 기기가 필요하며, 그 기기를 통해 컴퓨터 그래픽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는 마커 역할의 그림이나 도형 등이 필요하다. 증강현실 구현 기기로는 웹캠이 설치된 PC나 노트북, 혹은 탭과 같은 태블릿 PC, 그리고 스마트 폰이 있다. 해당 기기에는 카메라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증강현실 콘텐츠를 실행시켜 줄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Vuforia의 장점은 무엇인가? 4) 본 연구가 이뤄지는 동안은 계속 Qualcomm사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가상증강현실 제작 툴인 Unity 3D에서 바로 모바일로 설치가 된다는 점, iOS나 Android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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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기호, 우표의 증강현실 적용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3.12, pp.503-529. 

  2. 김영근,손철수,김원중 교과서 이미지를 활용한 증강현실,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지, 한국전자통신학회, 6(2), 2012.11, pp.323-326. 

  3. 강윤아,한순흥, Unity 3D와 Vuforia AR을 이용한 스마트 디바이스 실내 가상 배치 시뮬레이션,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3.8, pp.330-338. 

  4. 임유경, "IoT 사업에 증강현실도 투입...왜?토마스 로저 PTC 부사장 인터뷰", ZD NET KOREA, 2015년 11월 1일,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1031024543&typedet&re 

  5. 네이버지식백과, 증강현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62894&cid50376&categoryId50376, 2015.10.25. 

  6. Chih-Hsiao Tsai1, Jung-Chuan Yen, "Th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of Multimedia Technology in Aquatic Organisms", Instruction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Applications, http://file.scirp.org/Html/1-9301927_48585.htm, Vol.7 No.9(2014). 

  7. Learning to Fly, 앙부일구, http://blog.naver.com/hoseng1318/80070819713, 2015.10.25. 

  8. Vuforia Target Manager, Qualcomm Vuforia Developer Library, https://developer.vuforia.com/library/articles/Training/Getting-Started-with-the-Vuforia-Target-Manager, 2015.10.25. 

  9. Youtube, IKEA Catalogue 2014, https://www.youtube.com/watch?vfKBYdv4s20k, 2015.10.25. 

  10. Youtube, Live AR National Geographic Compaign.mp4, https://www.youtube.com/watch?vnoPalKUhAfo, 2015,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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