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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상품 제작 교육에 적합한 3D프린터 연구
Study on 3D Printer Suitable for Character Merchandise Production Train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455 - 486  

권동현 (경기대학교 애니메이션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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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특허등록으로 시작된 3D프린팅 기술은 당시에는 인식 부족으로 일부 기업 외에는 주목받지 못하는 기술이었다. 그러나 20년이 지나 만료되는 특허들이 나오는 오늘날에는 가격도 개인이 구매가능한 선까지 낮아졌고 컴퓨터 성능향상 및 인터넷 정보교류의 보편화로 3D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어 산업계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주목 받고 있다. 수정 및 유통이 편리한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면서 금형제작이 필요없는 3D프린터는 제작 공정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으며 캐릭터 콘텐츠상품 분야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 들어 관심을 받고 있는 키덜트 문화의 가장 선두에 있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 제작에는 3D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공정이 되고 있으며 이 같은 캐릭터 콘텐츠 관련 산업현장 수요를 예측해 볼 때, 그리고 특허 만료 및 기술의 공유로 저렴해진 가격 등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보다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의 영역과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꼭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 3D프린터를 도입하고자 할 때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계가 있다. 언론이나 정보매체에서는 3D 프린터에 대한 장밋빛 미래가치나 산업규모 성장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만을 거론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연구의 수준의 프린팅 기술 소개나 산업에서의 적용, 산업 규모 데이터 분석 등 개론수준의 내용 정리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부족은 교육현장에서 문제를 발생시킨다. 장점과 단점 비교와 같은 실질적인 정보 비교 없이 일단 도입 하여 시행착오의 과정 이후에서야 사용을 할 수 있게 됨으로서 시간적, 기회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많은 비용을 들여 도입한 장비가 학교 교육의 특성에 맞지 않는다면 그로 인한 비용손실은 클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관련 전문가들이 아닌 기술관련 기반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존의 의 3D프린터 기술소개의 정도가 아닌 대표적 기술에 따른 사용상의 주의 점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학교 교육, 특히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에서 캐릭터 상품 개발과 관련한 교육에서 필요한 3D 프린터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앞으로 3D프린터 이용한 교육을 시행하고자 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는 지지대 방식, 재료의 종류, 이차원 프린팅 방법, 삼차원 프린팅 방법과 같이 새로운 관점으로 기술을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렇게 다른 구분 방식을 선택 하게 된 이유는 사용상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상호 비교하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결론적으로 가장 적합한 3D프리터는 출력물의 품질은 다소 부족하지만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하고 재료 및 유지보수비용이 적게 드는 FDM방식의 프린터로 선정하였으며 부가적으로 기술지원이 잘되는 업체를 선정하기를 추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3D printing technology, which started from the patent registration in 1986, was a technology that did not attract attention other than from some companies, due to the lack of awareness at the time. However, today, as expiring patents are appearing after the passage of 20 years, the price of 3D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터의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3D프린터의 기본원리는 3D데이터를 0.025mm~0.2mm 정도로 얇게 나누어 이차원 프린팅 한 것을 한 층씩 쌓아올려 형태를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3D 데이터가 있어야만 작업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3D작업을 할 수 없는 일반인들은 3D프린터를 사용할 수가 없으나 싱기버스(Thingiverse)4)라는 3D데이터 공유사이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으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출력이 가능하도록 얇은 단면으로 자르고 필요에 따라 서포터를 붙이는 과정에서 3D프린터의 가격에 따라 각각 무엇을 사용하는가? 출력용 3D데이터를 마련하였으면 3D프린터에서 출력이 가능하도록 얇은 단면으로 자르고 필요에 따라 서포터를 붙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고가의 3D프린터에는 해당 회사에서 계발한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저가의 3D프린터에서는RepRap 프로젝트에서 개발되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5) 이러한 출력용 프로그램은 사용법은 간단하나 출력물의 배치, 서포터 생성, 재료에 따른 출력환경 수치제어 등이 출력물 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프린팅 방식만으로 기술 종류를 설명한 다른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기술을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단순히 프린팅 방식만으로 기술종류를 설명한 다른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지지대 방식, 재료의 종류, 이차원 프린팅 방법, 삼차원 프린팅 방법과 같이 새로운 관점으로 기술을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렇게 다른 구분 방식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사용상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상호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기계적 특성의 우열을 가리고 최종적으로 기종을 선정하는 것으로도 논지의 진행이 가능함에도 굳이 기술적 원리를 설명하고 문제점을 나열하는 것은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가 연구자의 경험적 정보들이 많은 교육 현장에서 앞으로 출시될 수많은 3D프린터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상돈, 이현석, 모델링 공정 연계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폴리곤 모델링 기법에 대한 탐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37호(2014). 

  2. 전자신문, 3D프린터 핵심특허 만료, http://www.etnews.com/20140528000046, 2015,10.23 

  3. 아사이신문, 3D프린팅 기술발견은 일본이 최초, http://ajw.asahi.com/article/behind_news/social_affairs/AJ201409150037, 2015,10.15 

  4. 위키백과, 3D프린터의 역사, https://en.wikipedia.org/wiki/3D_printing, 2015,10.20 

  5. 위키백과, 랩랩 프로젝트, https://en.wikipedia.org/wiki/RepRap_Project, 2015,10.20 

  6. 위키백과, 아드리언 보이어, https://en.wikipedia.org/wiki/Adrian_Bowyer, 2015,10.18 

  7. 유튜브, 아드리언 보이어 인터뷰, ttps://www.youtube.com/watch?vv4ovZ7dQFd4, 2015,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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