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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C 61851-23 기반의 전기자동차 직류충전 기술표현 현황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0 no.6, 2015년, pp.42 - 46  

이현기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표준R&D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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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직류충전 방식에 대해 IEC 61851-23에서 요구하고 있는 직류 충전 스테이션의 충전 모드, 연결방법, 직류전원공급, 시스템 제어유형 등 직류 충전스테이션의 안전과 성능 등을 만족하기 위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술하였다. 직류 충전 스테이션은 IEC 62196-3의 4종의 직류 충전 커플러를 지원하고 ISO/IEC 15118 V2G(Vehicle to Grid) CI (Communication Interface) 표준의 전력선통신 (PLC) 방식 표준과 IEC 61851-242] CAN 통신방식을 지원하기 위하여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 있다. 본 장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 프로세스 및 상태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배터리와 직류 충전스테이션 기술개발에 따라 충전시간은 점점 더 짧아 질 것으로 보인다. 직류충전의 경우 고전압, 고전류를 요구함에 따라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요구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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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전도성 충전 커플러 표준, 자동차 공학회 오토저널, 2014. 

  2. 철도전력망 연계용 급속충전기 구성 방안 및 충전설비 효율 분석, 전기학회, Vol. 61, No. 3, pp. 25-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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