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부전록(醫部全錄)과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제시된 한의학적 요통(腰痛) 분류(分類)에 대한 소고(小考)
Syndrome Differentiation of Low Back Pain Presented in Uibujeonrok and Donguibogam in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大韓韓醫診斷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 v.19 no.3, 2015년, pp.173 - 184  

임한솔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생기능의학교실) ,  남동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생기능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formation courses of the ten types of LBP (十種腰痛) in Korean medicine through reviewing classic literatures. Methods We summarized sentences describing syndrome differentiation of LBP directly in Uibujeonrok (醫部全錄) and Donguibogam (東醫寶鑑), and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723년 완성된 <古今圖書集成醫部全錄>과 1610년에 발간된 <東醫寶鑑>을 기초하여 한의학의 요통 변증분류를 조사한 것이다. 따라서 몇 가지 한계점들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古今圖書集成醫部全錄; 醫部全錄>에 나와 있는 요통분류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전에 제시된 요통분류와 의 十種腰痛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는 요통의 변증분류를, <東醫寶鑑>의 분류체계에 따라 어떻게 나누고 있는가? 이러한 한의학 임상진단 분야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지금까지 몇몇 선구적 연구자들에 의해 요통의 한의학적 변증분류체계를 확립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있어왔다. 한국과 중국에서 발간된 연구들을 통해 요통의 변증분류에 관하여 조사한 김 등4)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주로 <東醫寶鑑>의 분류체계를 따라 腎虛, 濕熱, 寒濕, 痰飮, 風, 食積, 濕,挫閃, 瘀血, 氣로 나누고, 중국에서는 주로 腎虛, 濕熱, 寒濕, 氣滯瘀血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아서, 중국에서 사용하는 요통분류가 보다 단순하다고 보고하였다. 또 고전문헌에 나와 있는 요통 증상 등을 연구한 곽 등5)은 요통 변증분류가 시대나 문헌별로 상이하고, 공통되고 체계적인 분류체계를 도출하기 어려우며, 임상증상과의 일치성, 효율성,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했을 때, <東醫寶鑑>의 十種腰痛 분류가 가장 우수하다고 주장하였다.
十種腰痛 분류체계가 한의학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분류체계임에도 불구하고, 일부만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또 고전문헌에 나와 있는 요통 증상 등을 연구한 곽 등5)은 요통 변증분류가 시대나 문헌별로 상이하고, 공통되고 체계적인 분류체계를 도출하기 어려우며, 임상증상과의 일치성, 효율성,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했을 때, <東醫寶鑑>의 十種腰痛 분류가 가장 우수하다고 주장하였다. 반면에 안 등6)은 十種腰痛 분류가 실제 임상에서 현실적이지 않고 10종 중 일부만이 활용되는 편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十種腰痛 분류체계가 한의학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분류체계임에는 의견이 없다.
한방의료기관에서 요통으로 방문하는 외래환자의 비율은 어느정도인가? 요통은 한의학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질환들 중 하나로서, 한방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외래환자의 25.4~26.9%를 차지하고, 입원환자의 경우에도 16.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한방 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240-246. 

  2. 한국한의학연구원, 한방재활의학과학회. 요추 추간판 탈출증 한의임상진료지침. 한국한의학연구원, 2014. 42. 

  3. 고호연, 고연석, 이정한, 정원석, 신병철, 차윤엽, 안민윤, 선승호, 전찬용, 장보형, 송윤경, 고성규. 요통 환자의 치료행태 및 변증에 관한 단면조사 연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3, 23(4), 177-184. 

  4. 김민우, 고연석, 이정한, 정원석, 신병철, 차윤엽, 고호연, 선승호, 전찬용, 장보형, 송윤경, 고성규. 한국과 중국 논문에서 사용된 요통 변증에 관한 고찰, 한방재할의학과학회지. 2013; 23(2): 85-94. 

  5. 곽현영, 남동우, 강중원, 김은정, 김갑성, 최도영, 이재동. 고전에 나타난 요통 및 관련 전신 증상에 관한 문헌적 고찰: 한의학적 분류 및 진단 체계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 수집을 중심으로. 대한침구학회지. 2009; 26(6): 31-41. 

  6. 안민윤, 송윤경, 고성규, 임형호. 만성 요통 변증 설문지 개발을 위한 전문가 Delphi 조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3; 23(4): 143-158. 

  7. 陳夢雷, 古今圖書集成醫部全錄 第五冊, 北京, 人民?生出版社, 1983, 1990-2008. 

  8. Huard P, Wong M. 東洋醫學史.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5, 29. 

  9. 洪元植, 尹暢烈. 新編中國醫學史. 대전, 주민출판사, 2004, 226-227, 270, 273-274. 

  10. 陳大舜, 曾勇, 黃政德. 各家學說. 서울, 대성의학사, 2001, 85-86, 234, 254-255. 

  11. 洪元植, 尹暢烈, 金容辰. 韓中醫學史槪說. 대전, 주민출판사, 2007, 337-338, 367-379. 

  12. 許浚. 國譯增補 東醫寶鑑. 서울, 남산당, 1995. 365-369. 

  13. 염승철, 이건목, 이길승, 김성철. 東醫寶鑑의 十種腰痛에 根據한 腰痛患者의 臨床的 硏究. 대한침구학회지. 2005; 22(4): 95-1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