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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다이어그램으로 강의 만족도 개선 사례 연구
Case Study for Improving Lecture Satisfaction using S-NS Diagram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3 no.4, 2015년, pp.489 - 498  

이상복 (서경대학교 산업경영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proposes S-NS diagram. S-NS diagram helps us find core factors which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Methods: S-NS diagram draws a scatter diagram based on marks obtained from surveys consisting of several questions on satisfaction and non-satisfaction at the same time. S-NS dia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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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S 다이어그램의 장점은 기존 설문지에서 설문자들이 불만족 표현이 어려워한 점을 해결한 것이다. 설문 응답자에게 만족도를 질문하면서 동시에 불만족 정도를 질문하도록 한 것이다.
  • 우리는 이 논문에서 S-NS 다이어그램을 소개한다. S는 Satisfaction의 약자이고, NS는 Non-Satisfaction의 약자이다.
  • 이 논문에서 우리는 고객 만족에 효과적인 요인을 찾는 기법인 S-NS 다이어그램을 제시하였다. S-NS 다이어그램의 장점은 기존 설문지에서 설문자들이 불만족 표현이 어려워한 점을 해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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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다이어그램은 무엇이며, S와 NS는 무엇의 약자인가? 우리는 이 논문에서 S-NS 다이어그램을 소개한다. S는 Satisfaction의 약자이고, NS는 Non-Satisfaction의 약자이다. Non-Satisfaction와 Dissatisfaction 의미는 다르다. Non-Satisfaction이 Dissatisfaction보다 더 넓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 S-NS 다이어그램은 S와 NS을 축으로 산점도를 그린 그림이다.
S-NS 다이어그램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S-NS 다이어그램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찾아내는 것이 고객만족 개선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Ree, 2009).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중요한 것? S-NS 다이어그램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찾아내는 것이 고객만족 개선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Ree, 2009).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많기 때문에 이중에서 중요한 요인을 찾는 노력은 고객만족 분야에서는 오랜 숙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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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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