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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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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내 정온도 평가는 이상파 및 평상파 조건에 대해 수행이 되어야 하나, 어항개발 시 이루어지는 평가는 이상파에 대해서만 수행되고 있다. 축산항, 교암항, 궁평항 및 시산항에 대한 사례를 통해 해역이용협의 시 정온도 평가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대상항 모두 이상파에 대한 항내 정온도를 평가를 수행하였으나, 목표 정온도를 만족하지 못하였다. 평상파에 대한 정온도는 가동률로 평가하며, 가동률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파랑관측이 필요하나 수행되지 않고 있었다. 가동률에 대한 평가는 계획의 적정성과 관련 있는 평가항목이기 때문에 개발로 인한 해양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계획의 수립과 어업인들의 정주환경 개선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행이 필요하다. 정온도 평가를 위해서는, 정온도 평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장기간의 파랑관측이 수행되어야 하며, 평상파 및 이상파에 대한 평가절차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리고 실효적인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조석정보와 같은 파랑정보의 제공 및 정온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의 수립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imate harbor tranquility, it is needed to simulate wave propagation in a harbor by using both methods under abnormal wave condition and normal wave condition. The problem is the latter case was not simulated in the statement for the Sea Area Utilization Conference. As harbor calmn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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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온도 평가에서 수심이 중요한 것은 수심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적용하고 있는 정온도 기준 및 평가절차에 대해서 고찰 후 각 대상항별로 7가지 평가항목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역이용협의 시 국가어항 또는 소규모 어항에 있어 항내 정온도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방향과 유형별 평가지침 정립을 위한 목적으로, 어항정비사업중 정온도 평가가 수행된 해역이용협의서 분석을 통해 항내 정온도 평가실태를 파악하고, 노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합리성을 제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내 정온도가 평가된 어항관련 해역이용협의서 4건(Table 1 and Fig. 1)에 대하여 정온도 평가실태를 분석하고, 정온도 확보사업 시 발생되는 환경적인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평가항목은 ① 사업의 목적 (Aim), ② 방파제연장 (Breakwater), ③ 정온도 평가 기준 (Tranquility), ④ 대상사업지의 수심 (Water depth), ⑤ 파랑자료 분석현황(Wave data), ⑥ 파랑 모델 (Model), ⑦ 해양환경문제 (Problem)로 하였고, 각 항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토의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정온도 평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정온도 평가는 단순히 설계파를 이용하여 항내 파고 분포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항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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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어항은 언제부터, 어떠한 내용으로 시행되었는가? 환경예측의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나, 대부분의 경우 평가항목에 국한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국가어항은 1967년부터 개발이 시행되었으며, 주요내용은 어업인의 재산과 생명보호 및 수산물 생산과 유통을 위한 어선의 수용능력 증대 및 안전정박이다(KMI, 2006). 현재도 어선의 안전정박을 위해 방파제를 연장하거나 신규로 설치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사업의 주요 목적은 항내 정온도 향상이다.
어항개발사업에서 정온도 해석이 부재인 상태로 사업이 시행되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어항개발사업에서 정온도 해석이 부재인 상태에서 사업이 시행되고 이로 인해 다양한 환경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무분별한 계획으로 인해 목표 정온도를 확보하지 못하고, 공유수면 점·사용이나 공유수면 매립으로 인해 해양환경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주기도하고, 대형구조물 설치로 인해 유속이 감소되고 구조물 주변의 흐름장의 변화로 인해 주변지역의 침·퇴적에 많은 악영향을 주고 있고, 항내 유속의 감소로 인해 퇴적이 증가되어 주기적인 준설이 필요하고, 구조물로 인해 해수의 흐름이 차단되어 항내 수질이 악화되는 등의 다양한 환경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그러므로 정온도 평가는 사업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평가되어야 하고 정온 확보로 인한 환경적인 문제가 예측되어야 사업시행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014년 총 해역이용협의 건 중에서 항만 및 어항 개발과 인공공작물 설치 관련 사업의 비율은 어떠한가? 2014년 해역이용협의 건수는 총 1,880 건이며 이중 항만 및 어항 개발과 인공공작물 설치 관련 사업은 1,200 여건으로 64 %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해양관련 개발 사업에서 항만 및 어항 관련 사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에 대한 해양환경영향평가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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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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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ang-Neung Fishbowl Offices(2014), A Document of Consultation on Utilization of Sea Area of Chuck-San Port Construction, pp. 149-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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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Wando County(2015), A Document of Consultation on Utilization of Sea Area of Sin-Ji Port Construction. pp. 68-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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