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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고속정의 운항한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ng Limit Analysis for Small High-speed Boa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6 = no.71, 2015년, pp.784 - 789  

배준영 (동주대학교 조선해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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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형 고속정의 운항한계를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내항성능의 검토는 선형의 결정 단계 전에 이루어지지만 본 연구는 선박의 건조가 완료된 후에 이루어졌다. 검토 결과, 종동요, 수직 및 수평가속도, 슬래밍의 운동성능은 특정한 조우각을 제외하고는 만족하였으나 갑판침수의 경우에는 해석을 수행한 모든 조건에서 만족하지 않았다. 이것은 대상선박의 크기가 소형이기 때문에 선박의 속도나 파도와의 조우각보다는 해상상태가 설정한 내항성능 기준의 만족 여부에 더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carried out a review of operating limit analysis for small high-speed boat by author. In general, a review of ship's seakeeping performance is performed in the step of ship design, but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the state of completion of boat. Motion performance of Pitch, Vertical and 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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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4M급 RIB형 선박을 대상으로 운항한계를 검토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코드를 이용하여 설정한 기준의 만족 여부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파정 해양파에서의 대상선박의 운동값이 단파정 해양파에서의 운동값보다 특정 침로에서 크게 나타나므로 기준만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최악의 조건을 고려하기 위하여 장파정 해양파로 가정하여 선박의 운동에 대한 수치 계산을 수행하였다.
  • 일반적으로 내항성능에 대한 연구는 선박의 선형 결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수행되지만 본 연구는 선박의 건조가 완료된 상태에서 대상선박의 운항한계를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규칙파 및 불규칙파에서 대상선박의 운동 응답을 시계열을 변화시켜가면서 해석하고, 설정된 내항성능 평가 기준과 비교하여 선박의 내항성능을 항목별로 평가하여 선박의 운항 한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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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력에 의한 선박의 동요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외력에 의한 선박의 동요는 승선감과 직결되어 있으며, 또한 선박에 탑재된 각종 장비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Lee, 2015). 선수부에서는 종동요에 의한 슬래밍(slamming), 갑판침수(deck wetness)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액체 탱크에는 슬로싱(sloshing) 현상도 발생하게 되어 구조적 손상을 유발하기도 한다(Ahn, 2013).
내항성능의 검토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파도에 의해 선박이 받게 되는 힘에 의해 야기되는 선박의 동요를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이렇게 파랑 중 선박의 성능을 해석하고 평가하여 안전 항해, 우수한 작업성, 쾌적한 승선감, 구조 안전성 등을 확보 하기 위한 내항성능(seakeeping performance)의 검토가 이루어진다.
외력에 의한 선박의 동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외력에 의한 선박의 동요는 승선감과 직결되어 있으며, 또한 선박에 탑재된 각종 장비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Lee, 2015). 선수부에서는 종동요에 의한 슬래밍(slamming), 갑판침수(deck wetness)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액체 탱크에는 슬로싱(sloshing) 현상도 발생하게 되어 구조적 손상을 유발하기도 한다(Ahn, 2013). 또한 반복적인 파랑 외력에 의해 발생하는 반복 변형이 특정부위에 구조적 피로(fatigue)를 누적시켜 구조적 파단이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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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hn, Y.J., Kim, S. Y., Kim, K. H., Lee, S. W., Kim, Y. H.(2013), Study on the Effect of Density Ration of Gas and Liquid in Sloshing Experi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Vol. 50, No. 2, pp. 120-128 

  2. Bhattachararyya, R.(1978), Dynamics of Marine Vehicles, John Wiley & Sons, Inc., pp. 110-120. 

  3. Frank(1967), Oscillation of Cylinders in or below the Free Surface of Deep Fluids, Technical Report 2375, Naval Ship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re, Washington DC, U.S.A. 

  4.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1979), 1978 ITTC Sea Spectru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16, No. 1. 

  5. Lee, J. H., Kim, Y. H.(2015), A Semi-Analytic Approach for Analysis of Parametric Ro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Vol. 52, No. 3, pp. 187-197 

  6. Lim, C. H.(2014), A Study on the Law Enforcement of Korea Coast Guard against the Illegal Chinese Fishing Vesse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1, pp. 4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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