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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의 사례에 기반한 대심도 지하도로 교통시설 및 운영 개선방안
Study on the Ways to Improve Deep Underground Road Facilities and Operation Based on the Cases of Longitudinal Tunnel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6, 2015년, pp.122 - 131  

최종철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성열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arting with the deep underground road construction plan in Seobu Expressway, Korea, there area many studies on deep underground roads to be newly built. However, there is an extreme lack of safety standards, which does not consider traffic conditions and road driving characteristic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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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발생현황, 시설설치현황, 운영현황을 종합하고 대심도 장대터널 시설·운영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그러나 새로운 시설을 개발하거나 무분별한 시설을 도입하는 것은 불합리한 방안으로 현 시설물을 중심으로 기준 개선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현 도로안전시설물 및 교통관리시설물에 관한 기준은 지상부 도로를 대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대심도 지하도로에 적용 가능한 시설물 중 일부 시설물은 지하도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하도로의 특성을 고려한 시설물의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하다.
  • 대심도·장대터널 교통사고 발생특성 및 원인분석을 위해 사고자료 수집과 함께 터널기하구조 및 현장시설물 설치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과거 5년간 교통사고자료 분석을 통해 장대터널 구간의 사고발생추이 및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설-사고특성을 종합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향후에 좀 더 많은 터널조사가 이루어져서 시설물 유무별로 주행속도 비교 등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터널 시설기준에 대한 검토를 통해 대심도 지하도로 및 장대터널에 적용해야 할 방향성을 검토하였다.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노면상의 시설은 일반 구간과 큰 차이점은 없으며 교통표시 및 표지는 최소한 설치하고 선형설계도 매우 단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심도 지하도로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장대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하고 시설 및 운영 현황조사를 중심으로 안전성 강화방안을 도출한다. 현재까지 대심도 터널은 국내 건설된 터널이 없는 바, 장대터널 사고분석을 통해 대심도 지하도로 계획 시 반영해야 할 안전요소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발생현황, 시설설치현황, 운영현황을 종합하고 대심도 장대터널 시설·운영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 또한 실험적 연구 결과가 대부분이며, 실제 사고자료와 매칭하여 결과를 이끌어낸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을 대상으로 사고자료 분석, 시설 및 운영현황 분석, 그리고 주행차량의 속도을 이용한 주행안정성을 복합 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대심도 및 장대터널에서의 사고 발생 예방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설계·공법·포장 등에 집중되어 교통여건 및 도로주행 특성을 고려한 안전기준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안전관리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통시설 및 교통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대심도 지하도로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장대터널에서의 도로주행특성을 조사하여, 안전측면의 검토요소를 사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물론 대심도 지하도로는 5% 이상의 내리막 경사를 가지고 있어 장대터널과 다른 특성이 있으나, 본선부에서의 주행행태는 유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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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터널의 부작용은? 장대터널은 1,000 m이상(도로설계요령, 한국도로공사)을 말하고 있으나, 장대터널은 도로시설물로서의기하구조적 특징으로인해 한번 진입하면 최소 1.5 km 이상을 터널 내에서 장시간 지속적으로 주행해야하기 때문에 기존의 보통 터널과 달리 운전자에 압박감 및 폐쇄감을 주어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얻는 등 여러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13)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연구대상 터널은 연장 2 km이상의 터널을 선정하였다. 대상터널은 강원도지역의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한 둔내터널와 진부1터널, 동해고속도로에 위치한 강릉5터널, 국도 38호선에 위치한 두문동재 2터널, 국도 46호선에 위치한 배후령터널과 수인터널, 국지도 56호선에 위치한 미시령터널이며, 터널별 연장 및 차로수는 Table 2와 같다.
최근 선진국에서 지하 교통시설 건설을 확대하는 이유는? 최근 선진국에서는 대도시 교통체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지상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하 교통시설 건설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 사업들이 계획·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경험이 많지 않으며, 관련 핵심기술 및 안전성에 대한 검토 및 기술 축적이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추돌사고를 예방을 위해 단순개별시설 및 안전방호시설보다 더 적절한 방법은? 단순개별시설 및 안전방호시설로는 추돌사고를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따르고 있다. 즉, 터널추돌방지를 위해서는 현 개별단위 시설물보다 전방상황에 대한 사전정보제공 및 경고시스템설치 등 안전대책마련과 속도관리방법이 더욱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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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Y. Kim, H. J. Kim and M. S. Jang, "Analyzing Drivers' Visual Response Variation in Very Long Expressway Tunnel- The Yuksimnyeong Tunn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1, pp. 17-25, 2009. 

  2. KoROAD, "Effect of Highway Geometric Structure on the Driving Behavior of the Driver", 1996. 

  3. J. M. Kim, K. S. No and B. J. Jung, "Driver's Behavior on Long Tunnel using Driving Simulator",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Conference, pp.133-138, 2007. 

  4. H. S. Lee, "A Study on the Speed Variation Characteristics in Tunnel Section of the Expressway",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2002. 

  5. Hirata and Yai, "An Analysis of Driver's Awareness Level And Support System While Driving in Long Urban Expressway Tunnel", TRB Annual Meeting, 2000. 

  6. A. Motoyuki, I. Nobuhiro, S. Yoshihiko, U. -O. Hisanari, H. Takuro, S. Yasuo and O. Masaaki, "Simulator Study on Driver's Behavior While Driving through a Tunnel in Rolling Areas", Proceedings of the Driving Simulation Conference, Michigan, 2003. 

  7. J. J. Park, I. K. Seo, C. B. Lee and T. J. Ha, "A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Caracteristics in Expressway Longitudinal Tunnel",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onference, pp. 40-45, 2011. 

  8. E. H. Jeong, J. M. Koo and S. J. Park, "Analysis of Driver's Physiological Signal in Long Tunnel", Proceedings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Conference, pp.512-517, 2009. 

  9. M. H. Martens, J. Tonros and M. A. Kaptein, "Effects of Emergency Lane, Exits and Entries and Wall Pattern in Tunnels on Driving Behavior -Driving Simulator Studies-, Safety Standards for Road Design and Redesign", SAFESTAR Project, 2003. 

  10. Y. -W. Wang, K. -J. Kum, S. -N. Son and J. -S. Yu, "A Study on Development Evaluation Modeling Internal Landscape in Tunnel Considering Human Sensitivity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Issue 1, pp. 9-20, 2010. 

  11. G. J. Blaauw and Leebeek, "Traffic Management at the Aqueduct in Highway 4 (Memo IZF June 1974)", Soesterberg: The Netherlands: TNO Instiute for Perception, 1974. 

  12. G. J. Blaauw and A. R. A.Van der Horst, "Lateral Positioning Behaviour of Car Drivers Near Tunnels - Final Report(Report IZF 1982 C-30)", Soesterberg: The Netherlands: TNO Institute for Perception, 1982. 

  13. K. J. Bieger, "Tunnel Rescue for New Main Lines of DB Network", Tunnel Management International, pp.7-15, 1999. 

  14. Korea Expressway Corportation, "Publish of SMART Highway Geometric Design Guideli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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