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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6, 2011년, pp.63 - 71
한동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김상구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부)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강정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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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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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지하도로 건설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해외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이미지하도로가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도로들도 있다. 국외 지하도로 건설의 주요 목적은 대도시권의 교통혼잡 완화, missing link 연결 및 지상부의 친환경조성 등으로 국내의 지하도로 도입목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일부 지하도로의 경우 지상의 문화재보호나 하천의 홍수방지를 위한 수로터널로의 활용 등을 목적으로 지하도로를 건설했으며 이를 통해 지하도로의 부차적인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 |
지하공간에서의 교통특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지하공간에서의 교통특성을 운전자 행태요소, 설계요소와 지하공간의 교통류 특성요소로 구분하였다. 운전자 행태요소에는 반응시간, 시각 및 심리가 있고 설계요소로 정지시거, 조명 등이 있다. | |
대도시권의 지하고속도로 도입을 위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 대도시권의 지하고속도로 도입은 필요성을 논의할 단계를 지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에 와있는 상황이다. 2011년 6월 고시된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에는 수도권 등 대도시 주변의 상습 지정체 구간에 지하도로 건설사업 추진을 명시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경부선 판교~양재 구간 지하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지하고속도로 구상방안(2009.12)에는 수도권 고속도로 수요증가에 대처하고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도로용량 증대 방안으로 기존 고속도로와 연계한 지하고속도로의 건설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제물포~여의도 지하도로나 서부간선 지하화 사업 등이 이미 설계단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강변북로 하저터널 건설, U-SmartWay 사업 등이 계획되어있다. 이와 같이 중앙정부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하도로, 지하고속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이미 수립되어있거나 사업이 진행되고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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