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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고속도로는 그 특성상 대도시권에 대심도, 초장대로 구축되고 지상도로와의 관계 등을 통해 그 역할과 기능(독립, 병행관계)이 정의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세부적인 운영목표와 전략은 매우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국외 주요 지하도로 사례를 통한 교통운영 측면의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지하공간의 교통특성분석과 이를 고려한 교통운영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교통부문 운영방안의 고려요소 및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
  • 본고에서는 해외 지하도로 사례를 통한 교통운영 측면의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지하공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통관리(교통규제, 차로운영 및 본선속도관리, 진출입 미터링, 정보수집 및 제공)와 안전관리(방재, 돌발상황)에 관한 교통부문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지하고속도로 건설 시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운영전략 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지하고속도로에서 교통규제는 허용차종규제, 속도 규제, 차로규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규제방안 및 시스템을 검토하여 지하고속도로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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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외 지하도로 건설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해외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이미지하도로가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도로들도 있다. 국외 지하도로 건설의 주요 목적은 대도시권의 교통혼잡 완화, missing link 연결 및 지상부의 친환경조성 등으로 국내의 지하도로 도입목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일부 지하도로의 경우 지상의 문화재보호나 하천의 홍수방지를 위한 수로터널로의 활용 등을 목적으로 지하도로를 건설했으며 이를 통해 지하도로의 부차적인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지하공간에서의 교통특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지하공간에서의 교통특성을 운전자 행태요소, 설계요소와 지하공간의 교통류 특성요소로 구분하였다. 운전자 행태요소에는 반응시간, 시각 및 심리가 있고 설계요소로 정지시거, 조명 등이 있다.
대도시권의 지하고속도로 도입을 위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대도시권의 지하고속도로 도입은 필요성을 논의할 단계를 지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에 와있는 상황이다. 2011년 6월 고시된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에는 수도권 등 대도시 주변의 상습 지정체 구간에 지하도로 건설사업 추진을 명시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경부선 판교~양재 구간 지하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지하고속도로 구상방안(2009.12)에는 수도권 고속도로 수요증가에 대처하고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도로용량 증대 방안으로 기존 고속도로와 연계한 지하고속도로의 건설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제물포~여의도 지하도로나 서부간선 지하화 사업 등이 이미 설계단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강변북로 하저터널 건설, U-SmartWay 사업 등이 계획되어있다. 이와 같이 중앙정부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하도로, 지하고속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이미 수립되어있거나 사업이 진행되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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