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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aptan계와 Diamine계를 이용한 저수축·절삭력이 우수한 Epoxy Putty의 개발 및 물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Property of Epoxy Putty with Excellent Low Shrinkage and Cutting Force Using Mercaptan Type and Diamine Type 원문보기

접착 및 계면 =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v.16 no.4, 2015년, pp.137 - 145  

오승준 ((재)한국고고환경연구소 보존과학실) ,  위광철 (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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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문화재 보존 처리에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를 대체하여 금속, 목재, 도자기, 토기, 석재 유물 등 재질별 문화재 복원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용 접합, 복원재료인 에폭시 퍼티(epoxy putty)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는 높은 강도로 인한 절삭력의 문제, 긴 경화 시간으로 인한 처짐 현상, 도구나 장갑에 묻어 유물의 표면을 오염시키는 현상, 재료의 황변 현상으로 인한 재처리 등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차적으로 문화재 보존 처리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트(paste)형태의 복원 재료를 선정하여 물성을 파악한 후 이를 비교 대상으로 선택하고, 주제 및 경화제와 충전제의 종류에 따른 에폭시 퍼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에폭시 퍼티는 기존 재료의 문제점 해결 및 유사한 물성을 지니기 위해 성상(性狀)이 다른 주제와 경화제를 각각 선정하여 물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2종 모두 페이스트 형태로 경화 시간은 5~10 min 내외로 기존 재료에 비해 약 3~10배 정도 짧아 작업의 편리성과 처짐 현상을 개선하였으며, 절삭력을 높이기 위한 마모율은 약 3배 정도 향상시켜 쉽게 성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작업 중 발생하는 표면 오염 등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충전제로 탈크(talc)와 백색의 micro-balloon을 첨가하여 사용 중 손에 묻어 나와 끈적거리는 현상을 줄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컬러링(coloring), 경량성, 절삭력 등이 높은 저수축, 저황변, 절삭력이 우수한 다목적 복원 재료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epoxy putty as a multi-purpose connection and restoration material that can be used for material-specific restoration work such as metal, wood, ceramics, earthenware and stone artifacts by replacing synthetic resins currently being used for preservation treatment of cul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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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별된 기존 재료들은 KS 규격에 맞게 시편을 제작하여 9가지의 물성 실험을 통해 물성을 확인하였으며, 실험으로는 접착력, 마모율, 경화반응 시간, 인장 강도, 자외선 열화 실험, 경도 측정, 비중 측정, 압축 강도, 수축률을 측정하였다[7]. 개발된 에폭시 퍼티 또한 9가지의 물성 실험을 통하여 산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 재료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개발된 에폭시 퍼티의 안정성, 우수성, 적용성에 대해 분석하고 문화재 보존 처리에 활용할 수 있는 대체 재료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문화재 보존처리 시 사용되는 접합⋅복원제로서의물성 평가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DM-1과 HD-1, 현재 복원용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 레진의 물성에 대하여 연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문화재 보존 처리에 사용되고 있는 재료 중에서 복원 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재료들을 수급, 이를 분석하여 복원제로서의 특성(접착성, 가공성, 내구성, 가역성 등)을 조사한 후,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복원 재료를 연구, 개발하고 유물에 직접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재료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접착력 및 절삭력이 우수하고, 10 min 내외에 경화가 이루어지며, 손에 묻어나지 않아 표면오염이 되지 않고 가공성이 우수한 페이스트 형태의 에폭시 퍼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문화재 복원용 에폭시 퍼티는 고점도 형태의 에폭시계 수지로 주제는 diglycidyl ether of bisphenol-A (new japan chemical, Japan 社)와 hydrogenated bisphenol A (mitsubishichemical corp, Japan 社)를 사용하였으며 경화제는mercaptan terminated polymer (sc organic chemical,Japan 社)와 trimethylhexamethylene diamine (evonik industries AG, Germany 社) 두 종류를 사용하고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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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폭시계의 합성수지는 가공성 및 오염측면에서 어떠한 단점을 가지는가? 특히 에폭시계의 합성수지들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지의 노화로 인한 황변 현상이 발생되고 복원 부분의 색상 변화가 나타나며 이로 인한 이질감의 문제로 지속적인 재처리가 이루어져 유물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3]. 또한 높은 강도로 인한 가공성의 문제, 작업 과정 중 긴 경화 시간으로 인한 재료의 처짐 현상 및 도구나 장갑에 묻어 유물 표면을 오염시키는 등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4].
문화재란 무엇인가? 문화재는 선조들이 사용하다 남긴 물적 재산일 뿐만 아니라 그 민족의 정기와 얼이 스며있는 정신적 재산으로 민족의 정체성과 과거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종교적, 예술적 배경을 담고 있는 정신, 문화, 과학 기술이 집결된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자산이다[1]. 이러한 문화재가 우리에게 전해져 내려오는 경로를 살펴보면,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세품과 고고학적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합성수지는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가? 특히 산업화로 인한 합성수지의 개발과발전으로 인해 합성수지의 사용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문화재 보존 처리에도 합성수지를 적용하게 되었다[2]. 합성수지는 가볍고, 강도, 경도, 접착력, 절연성,비약품성 등이 우수하며, 수축 변형이 없고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문화재 보존 처리에 많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현재 문화재 보존 처리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재료는 보존 처리 과정 중 접합 및 복원을 위한 단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재료로는 cellulose계, cyanoacrylate계, epoxy계 등의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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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 H. Lee, "Conservation Science for Cultural Hertage", O. H. Lee, 1, 1, Juluesung, Seoul (2009). 

  2. E. K. Kim, D. W. Park, and S. Y. Jang,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14, 128 (2013). 

  3. B. J. Nam, D. W. Park, H. M. Kang, S. Y. Jang, and Y. H. Jung,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26, 135 (2010). 

  4. J. S. Bae, D. S. Cheong, W. H. Kim, S. I. Kang, and K. C. Wi,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0, 104 (2014). 

  5. S. J. Oh, D. S. Cheong, G. J. Park, and K. C. Wi,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1, 106 (2015). 

  6. P. S. Yang and J. H. Seo,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27, 50 (2011). 

  7. H. S. Lee and H. S. Hwang, "The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ceramics", H. S. Lee, H. S. Hwang, 1, 1, National Museum of Korea, Seoul (2007). 

  8. K. C. Wi, "Development of Low Yellowing and Low Compressive Reversible Polymers for Pottery and Earthenwares Restoration II", K. C. Wi, 1, 1,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Daejeon (2013). 

  9. K. C. Wi, "Development of Low Yellowing and Low Compressive Reversible Polymers for Pottery and Earthenwares Restoration I", K. C. Wi, 1, 1,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Daejeon (2014). 

  10. S. J. Oh, G. J. Park, and K. C. Wi,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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