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텐셜 에너지 곡선에 대한 예비 화학 교사들의 이해 조사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Potential Energy Curv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6, 2015년, pp.508 - 519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김은경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개념 질문지를 사용하여 퍼텐셜 에너지 곡선에 대한 예비 화학 교사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화학교육을 전공하는 사범대학 3학년 학생 24명, 4학년 학생 26명으로 총 50명이었다. 개념 질문지는 구슬 두 개의 거리에 따른 퍼텐셜 에너지 변화 곡선을 주고 상상실험을 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질문지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예비 화학 교사들은 퍼텐셜 에너지나 전체 역학적 에너지가 음의 값을 가지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였다. 또한 역학적 에너지 보존은 대부분 알고 있었으나 이를 상상실험의 조건에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슬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은 대체로 알고 있었으나, 초기 위치에서 구슬이 이동하여 퍼텐셜 에너지가 가장 낮은 우물 바닥에서 정지할 것이라는 응답이 상당히 많았다. 또한 퍼텐셜 에너지 곡선과 관련지어 화학 결합, 기체의 액화, 분자의 진동 운동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understanding of potential energy curve was investigated. The subjects were 24 junior students and 26 senior students studying chemistry education in a college of education. A concept questionnaire consisted of thought experiments with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고등학생들의 개념 이해나 오개념 형성은 교사들의 개념 이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예비 교사 교육에서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퍼텐셜 에너지 곡선을 이용한 개념 질문지를 사용하여 예비 화학 교사들의 퍼텐셜 에너지 곡선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Education 2011-361; MEST: Seoul, 2011. 

  2. Lee, M.-H.; Wu, Y.-T.; Tsai, C.-C. Int. J. Sci. Educ. 2009, 31, 1999. 

  3. Lin, T.-C.; Lin, T.-J.; Tsai, C.-C. Int. J. Sci. Educ. 2014, 36, 1346. 

  4. Tsai, C.-C.; Wen, M. L. Int. J. Sci. Educ. 2005, 27, 3. 

  5. Wandersee, J. H.; Mintzes, J. J.; Novak, J. D.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le,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 New York, 1994; pp. 177-210. 

  6. Hewson, P. W.; Beeth, M. E.; Thorley, N. R.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art One; Fraser, B. J.; Tobin, K. G.,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2003; pp. 199-218. 

  7. Kang, D.-H.; Paik, S.-H.; Park, K.-T. J. Korean Chem. Soc. 2004, 48, 399. 

  8. Park, J.-Y. J. Korea Assoc. Sci. Edu. 2011, 31, 1009. 

  9. Park, J.-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4, 18, 1239. 

  10. Kahveci, A. Chem. Educ. Res. Pract. 2009, 10, 109. 

  11. King, C. J. H. Int. J. Sci. Educ. 2010, 32, 565. 

  12. Leite, L.; Mendoza, J.; Borsese, A. J. Res. Sci. Teach. 2007, 44, 349. 

  13. Levy Nahum, T.; Mamlok-Naaman, R.; Hofstein, A.; Krajcik, J. Sci. Educ. 2007, 91, 579. 

  14. Talanquer, V. Int. J. Sci. Educ. 2007, 29, 853. 

  15. Treagust, D. F.; Duit, R. Cult. Stud. of Sci. Educ. 2008, 3, 297. 

  16. NGSS Lead State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13. 

  17. McClelland, G. Phys. Educ. 1989, 24, 162. 

  18. Neumann, K.; Viering, T.; Boone, W. J.; Fischer, H. E. J. Res. Sci. Teach. 2013, 50, 162. 

  19. Saglam-Arslan, A. J. Sci. Educ. Technol. 2010, 19, 303. 

  20. Pujol, O.; Pérez, J. P. Eur. J. Phys. 2007, 28, 569. 

  21. Lindsey, B. A. Phys. Rev. ST Phys. Educ. Res. 2014, 10, 013101. 

  22. Stephanik, B. M.; Shaffer, P. S. AIP Conf. Proc. 2012, 1413, 367. 

  23. Alyea, H. N. J. Chem. Educ. 1942, 19, 3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