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후핵연료 동굴저장
Rock Cavern Storage of Spent Fuel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3 no.4, 2015년, pp.301 - 313  

조원진 (한국원자력연구원) ,  권상기 (인하대학교) ,  김경수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을 위한 지상저장 기술 및 동굴저장 기술의 현황을 살펴보고, 동굴저장 기술을 이용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을 위한 동굴저장 기술의 타당성, 경제성 및 기술적 측면을 검토하였다. 지상 건식저장시설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상당한 면적의 평탄한 부지가 필요하나, 산악지형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이러한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만일 산지의 동굴 내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건설한다면, 이러한 부지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동굴저장 방식은 자연 및 사회적 환경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을 위한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사용후핵연료 동굴저장 방식은 지상 건식저장 기술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성 측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 또 동굴저장 방식을 국내의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에 적용하는 데 큰 기술적인 장벽은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ck cavern storage for spent fuel has been assessed to apply in Korea with reviewing the state of the art of the technologies for surface storage and rock cavern storage of spent fuel. The technical feasibility and economic aspects of the rock cavern storage of spent fuel were also analyzed.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동굴저장 방식을 이용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기술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기술로는 현재 지상저장기술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동굴저장 방식을 이용한 건식저장기술은 지상저장기술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굴저장 방식을 이용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기술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산악지형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외부로부터 격리된 충분한 면적의 평탄한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사용후핵연료의 건식저장시설을 산지에 건설된 동굴 내에 설치하는 동굴저장 방식이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암반동굴 방식은 차폐 저장용기 내에 넣은 사용후핵연료를 지하 50 m 깊이의 암반 층에 굴착된 동굴 내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세 가지 저장 방식에 모두 동일한 지상건물 및 설비가 설치된다고 가정하였다. 각 방식에 소요되는 총 비용을 비교하기 위해, 전 주기 비용은 부지, 초기 건설 및 운영, 두 번의 대대적 개수 및 한 번의 핵연료 재포장 작업을 고려하여 산출하였으며, 저장시설로의 사용후핵연료 수송비는 비용 추산에 포함되지 않았다.
  • 일본의 전력중앙연구소(CRIEPI)는 산지 경사면에 수평으로 굴착한 터널 내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건설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26]. 이 연구에서는 사용후핵연료를 금속제 용기인 캐니스터에 넣어 저장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용후핵연료를 캐니스터에 넣은 후 덮개를 덮고, 용접하여 밀봉시킨 다음 수송용기에 넣어 동굴 저장시설로 수송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발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사용후핵연료는 무엇인가? 원자력발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사용후핵연료는 그 속에 함유된 방사성물질의 붕괴로 인해, 원자로에서 인출된 후에도 장기간 동안 다량의 열과 방사선을 방출하는 고준위폐기물이다. 그러나 사용후핵연료는 재활용이 가능한 에너지 자원의 특성도 지니고 있으므로,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적절한 열적, 화학적, 방사선적 방호 및 감시 설비가 갖추어진 시설에서 회수 가능한 상태로 저장된다.
습식 저장이란 무엇인가? 사용후핵연료의 저장방식 중, 가장 익숙한 기술은 습식 저장(wet sorage)이다. 습식저장은 사용후핵연료를 스테인 레스 강 또는 에폭시로 라이닝된 콘크리트 저장조 내의 물속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저장 방식은 사용후핵연료의 냉각 효과가 우수하며 수십 년 이상의 운영 경험이 있고,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의 거동 감시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저장조의 물을 지속적으로 냉각 및 정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운영비가 많이 들고 장기 저장에 불리하며, 다량의 이차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습식저장의 장점 및 단점은? 습식저장은 사용후핵연료를 스테인 레스 강 또는 에폭시로 라이닝된 콘크리트 저장조 내의 물속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저장 방식은 사용후핵연료의 냉각 효과가 우수하며 수십 년 이상의 운영 경험이 있고,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의 거동 감시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저장조의 물을 지속적으로 냉각 및 정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운영비가 많이 들고 장기 저장에 불리하며, 다량의 이차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사용후핵연료의 중간저장 방식으로 습식저장 대신, 운영이 용이하고, 이차 폐기물이 거의 발생되지 않으며, 저장 용량의 확장이 용이할 뿐 아니라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한 건식저장(dry storage)이 주로 고려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