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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시황리포트 정보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Service Satisfaction of Shipping Market Re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1 - 15  

이석용 (한국선급 해운거래정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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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비롯하여 세계적인 경기불황이 닥칠 때마다 국내 해운업계는 상대적으로 더 큰 유동성 위기를 반복적으로 겪어오고 있다. 이와 같은 악순환이 반복되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운임변동성이 극심한 해운시장의 상황을 적시에 파악하고 분석하여 예측하는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국내 해운업계는 해운시황을 파악하기 위해 유럽을 중심으로 한 리서치기관이나 해운중개업체에 외화를 지불하며 해운시황리포트를 구독하고 있는데, 이나마 기업의 규모에 따른 정보격차가 심한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운거래정보센터는 건화물 시장을 중심으로 항로별 운임 및 용선료, 철광석, 곡물, 석탄 등 원자재 동향, 조선, 중고선 및 해체선 매매현황, 선박연료유가 및 항만체선 등 해운거래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 해운시황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운시황리포트를 구독하는 해운업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보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보유용성, 시장반영, 정보구성 및 정보최신성 등 4가지 요인이 정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정보만족도가 높을 경우 향후 리포트 유료화 이후에도 계속해서 구매할 의사가 있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유용성, 시장반영, 정보구성 및 정보최신성 모두 정보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최신성은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높은 정보만족도는 구매의도로 연결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global recessions, such as the 2008 financial crisis, Korean shipping companies have been undergoing a liquidity crisis that is comparably worse than other shipping companies worldwide. One of the reasons behind this repetitive vicious cycle can be the lack of ability to foresee the future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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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Ⅲ.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모형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운 시황리포트 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만족 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도출하 고 이들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앞높아지며, 높은 정보만족도는 곧 구매의도로 이어 진다고 보았다.
  • 단, 이들 시황리포트가 갖는 정보 구성, 항목, 범위 및 특징 등이 각각 상이하기 때 문에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향후 개선해야 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시황리포트를 구독하고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보서비스의만족도 및 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영향요인들 을 도출하며, 이들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실 증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시황 리포트의 개선과 경쟁력 확보에 반영할 단초를 제 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해운시황리포트의 정보서비스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탐색하고 이 들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리포트의 품질을 개 선하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시황리포트는 기본 적으로 시장상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이 자 수단으로 정보를 담은 리포트를 서비스하는 행 위와 관련된 정보 품질 및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 로 한 선행연구들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다수의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 스품질을 갖춘 정보유용성이 정보만족도를 높여 구매의도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조세형, 2013). 가설 1은 정보유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시황리포트 구독자인 해운거래주체가 해운거래를 통한 수익창출에 유용 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판단할 경우 구매의도는 강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시황리포트 구독자인 해운거래주체가 해운거래를 통한 수익창출에 유용 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판단할 경우 구매의도는 강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가설 2는 정보유용성 은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시황리포트에 제공되는 정보가 해운거래에 반드시 필요하고 의사결정에 적절히 활용되는 정 도가 클수록 정보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 , 2006; Zhang & Dran, 2002). 가설 3은 시장반영이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시황리포트를 통해 제공되는 운임이나 용선료, 시세 등의 정보가 현 실의 시장상황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따 라 만족도 역시 달라질 것이다.
  • 시황리포트를 통해 제공되는 운임이나 용선료, 시세 등의 정보가 현 실의 시장상황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따 라 만족도 역시 달라질 것이다. 가설 4는 정보구성은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우선순위에 따라 중 요한 정보를 신속히 찾설문문항의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 여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질문에 동의하는 정도가 크다는 것을 나타내도록 하였다.
  • 성별에서는 남성응답자 비율이 83%로 절대적으로 높았고, 연령은 30대에서 50대가 75% 를 차지하였으며, 업종에서는 선사, 해운중개업 및 대리점이 전체 응답자 업종의 71%를 차지하을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구성한다면 만 족도를 높이게 될 것이다. 가설 5는 정보최신성은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해운시장의 운임변 동은 매우 단기간에도 발생하므로, 시황리포트가 제공하는 정보는 항상 최신의 정보여야 높은 만족 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에 도식한 바와 같이 경로계수값과 t값을 제시함으로써 연구가설에 대한 경로간 유의 성을 평가하였다. 먼저 정보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t-값=1.061) 가설 H1 은 기각되었다. 이는 조세형(2013)의 연구에서와 같이 제공되는 구성요소가 본인의 업무수행에 직 ㆍ간접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직 접 구매의도를 가진다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결 과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구성이란 무엇인가? 정보구성은 해운시황정보를 나타내는 프런트페 이지의 구성 및 배치의 적절성, 본문에 제시된 그 래프와 각 문장의 구성이 적절한가를 의미한다. 정보를 어떻게 구성하여 제공하는가에 따라 정보 품질을 향상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 되었다(Kim et al.
정보유용성이란 무엇인가? 정보유용성은 해운시황리포트가 양질의 서비스 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에 유용할 것이라는 기대치 인 동시에 믿음의 정도를 의미한다. 선사나 화주 모두에게 선박 및 운임은 물론, 이와 관련된 정보 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해운거래 실무자의 업무에 유용할 수 있다.
해운시황정보가 의사결정의 필수근 거가 되는 이유는? 이 와 같이 국내 해운업계가 유동성 위기를 상대적으 로 심하게 겪는 원인 가운데 하나가 해운시황 변 동에 취약한 구조를 갖는다는 점이다. 해운시장의 가장 큰 위험인 운임변동에 대비하기 위해 선사들 은 장기운송계약(COA: Contract of Affreightment) 을 체결하거나 운임선도거래를 통해 위험을 헷징 (hedging)하고 있다. 따라서 해운거래에 따르는 변 동을 통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판단하기 위한 해운시황정보가 의사결정의 필수근 거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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