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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의 정보만족도가 고객 신뢰와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formation Satisfaction on Customer's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in Open Market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4, 2010년, pp.67 - 88  

정철호 (우송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남수현 (한남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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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의 중요한 정보 만족도 요인으로 판매자 정보 만족도, 상품 정보 만족도,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 등의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 요인들이 고객 신뢰를 거쳐 재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와 같은 미래행동 의도를 형성하게 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 정보 등 세 가지 정보 만족도 요인 모두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호의적 구전의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검정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수행하였으며, 오픈마켓 운영자 및 입점 판매자의 고객 신뢰 확보 및 성과 향상 방안을 제안하였고,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추가적 연구 수행을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ormation satisfaction on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in open markets. Based on relevant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posits three information satisfaction characteristics, that is,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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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의 운영자 관점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기 위하여 오픈마켓 자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거래방식과는 차별화된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 가장 큰 차이점이 독립적인 군소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 하지만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부터 기인하는 소비자의 신뢰가 기존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오픈마켓을 대상으로 고객의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증적 분석을 시도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 오픈마켓 고객의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특성요인으로서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주목하였고, 이들 오픈마켓에서의 정보 만족도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상품, 그리고 거래 절차 등과 관련된 각종 정보에 대한 고객의 만족정도는 자신이 이용하는 오픈마켓과 거래과정 전반에 대한 불안감이나 불확실성 인식 정도를 감소시켜 해당 오픈마켓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게 된다(McKnight & Chervany, 2002; 김명수, 2009; 조영희,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고객 신뢰가 오픈마켓에 대한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쇼핑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픈마켓 사업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검토 결과를 토대로 개념적 연구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연구모델에 포함된 각 연구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총 5개의 연구가설을 개발하였다.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에 관한 정보 만족도, 고객 신뢰, 재구매의도, 호의적 구전의도 등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오픈마켓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고객 신뢰가 오픈마켓에 대한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쇼핑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픈마켓 사업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을 방문하여 상품 구매 및 거래를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격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기존에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 구매경험을 가진 30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전조사 수행 결과를 토대로 측정항목에 대한 일부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H1 오픈마켓의 판매자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오픈마켓의 상품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오픈마켓의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오픈마켓의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오픈마켓의 고객 신뢰는 호의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2003). 이러한 가정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술로 제공되는 판매자정도, 상품정보, 거래절차정보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만족도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매자에 대한 신뢰 수준에 따라 구매관련 행동을 한다는 모델을 수립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조영희(2007)의 연구모델은 본 연구의 기본 가정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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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마켓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기존 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마켓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보다 저렴한 가격의 상품 제공이 가능한 점, 소비자의 판매자로의 전환이 가능한 확장성 등 인터넷의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권유미 외 3인, 2008). 또한 오픈마켓은 일반 종합쇼핑몰과 비교해 볼 때, 다수의 판매자가 참여함으로 인해 판매 상품의 종류나 수가 많고, 이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며 판매수수료가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픈마켓은 구매자의 입장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오픈마켓은 시장형성자와 개별 판매자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판매자는 자신이 직접 제품 판매가격을 조정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재량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시중보다 싼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보다 많은 수의 구매자를 모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판매자를 손쉽게 만날 수 있고, 제품 선택의 폭이 훨씬 다양해 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김명수, 2009). 이처럼 오픈마켓은 판매자에게는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의 상점을 개설할 수 있게 해 주며, 소비자에게는 상품을 다른 상점들과 비교해 보고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어 오픈마켓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인터넷 오픈마켓의 시초는? 그 중 최근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 오픈마켓(internet open market)이다. 국내 인터넷 오픈마켓의 시초는 옥션이 온라인 경매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오픈마켓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된 2002년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그 후 2004년 후반부터 국내에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픈마켓이 그동안 인터넷 쇼핑몰의 대세이었던 종합쇼핑몰의 거래 규모를 추월하고 있다(조영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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