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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6, 2015년, pp.621 - 639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of assembly supplied fro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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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부품공급업체의 공간적 변화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한편 한국 자동차 부품공급업체의 공간적 변화는 거래처의 다변화와 모듈화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고, 현대·기아자동차 메이커의 생산 및 연구기능의 입지가 부품공급업체의 입지에 영향을 미쳤다는 기업 외부적 연계와 결부시킨 김태환의 연구(2008)가 있다.그는 조립시간 맞추기에 주안점을 둔 기존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인 JIT방식보다 생산의 同期化를 위해 더 효율적이고 진화된 직서열 납입방식(Just in Se-quence, JIS)11)에 의해 부품공급업체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으므로 부품공급업체의 입지변화가 나타났다는 완성차 메이커의 외부화 경향에 초점을 둔 연구(김태환, 2007)도 행했다. | |
기존문헌 및 인터뷰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완성차 부품공급의 지역적 물류체계는 완성차 조립공장을 중심으로 공장 내에나 인접지역에 모듈공장이 입지하는데, 1차 공급업체의 부품은 근접권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급의 분산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나 JIT의 다빈도 소량배송보다는 자동차 조립공장 인근에 통합물류센터를 설치해 부품을 공급하고 여기에서 다시 조립공장에 납품을 한다. 이렇게 함 으로서 부품공급업체나 조립공장 모두에게 배송비용을 줄여주고 부품의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층적인 모듈 반제품을 위한 부품공급도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한다. | |
자동차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산업이 최근 10여 년간 기술경쟁력이 크게 향상되어 비약적인 발전한 이유는? | 2011년 한국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중에서 종업원 수, 생산액, 부가가치에서 각각 약 10%를 차지하는 기간산업이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산업은 최근 10여 년간 기술경쟁력이 크게 향상되어 비약적인 발전했는데, 이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부품공급업체(협력업체)들의 인지도도 함께 올라갔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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