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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풍수론 전개의 양상과 특색
Identity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Pungsu(Fengshui)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6, 2015년, pp.695 - 715  

최원석 (경상대학교 명산문화연구센터)

초록

풍수사는 풍수 이론체계의 형성 및 발전 과정에 관한 풍수이론사와, 풍수 문화요소의 사회적 문화적 전개 과정에 관한 풍수문화사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풍수이론사는 전문지식인에 의해서 정교한 지식의 인식 및 논리 체계로 생산, 전개된 측면이 있고, 풍수문화사는 사회집단에 의해서 지리적인 생활사의 과정에서 실천 방식으로 소비, 활용된 측면이 있다. 풍수 이론체계의 생산과 형성, 그리고 이론적 발전은 중국이 주도, 담당하였으며, 한국 및 주변 국가들은 중국이 만든 풍수 이론체계를 지역적 환경과 역사적 문화적 특색에 맞추어 실천하고, 적용, 변용시켰다. 한국 풍수론의 역사적 공간적 전개는 대체로, 고려시대의 비보도참적 도읍풍수론, 조선전기의 주자학적 묘지풍수론, 조선후기의 실학적 주거풍수론의 양상으로 드러났다. 한국 풍수론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특색은 동아시아에 비추어 실제적 운용성, 전반적 영향력과 시대적 다양성, 사회적 담론화, 형세론의 우세, 비보론이라는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of Korean Pungsu can be approached from two perspectives. One is through the history of its theoretical formation and evolution, and the other is through the history of its social and cultural formation and evolution. The former, i.e. Pungsu theories, was produced and developed by inte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수 이론체계의 이론적 발전은 어느 나라에서 주도하였는가? 풍수 이론체계의 생산과 형성, 그리고 이론적 발전은 중국이 주도, 담당하였으며, 한국 및 주변 국가들은 중국이 만든 풍수 이론체계를 지역적 환경과 역사적, 문화적 특색에 맞추어 실천하고, 적용, 변용시켰다. 동아시아의 풍수문화사에서 한국적 특색과 정체성은 현재까지도 지역적으로 광범위하게 전승되고 있는 취락풍수 범주의 풍수경관, 풍수설화, 풍수지명, 비보풍수 등의 현상으로도 드러난다.
풍수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풍수사는 풍수 이론체계의 형성 및 발전 과정에 관한 풍수이론사와, 풍수 문화요소의 사회적·문화적 전개 과정에 관한 풍수문화사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풍수이론사는 전문지식인에 의해서 정교한 지식의 인식 및 논리 체계로 생산, 전개된 측면이 있고, 풍수문화사는 사회집단에 의해서 지리적인 생활사의 과정에서 실천 방식으로 소비, 활용된 측면이 있다.
무라야마지쥰의 조선의 풍수라는 책은 풍수론 전개에 관하여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주요한 것을 비평하자면, 무라야마지쥰은 『조선의 풍수』(1931)에서, 묘지풍수와 주거풍수 신앙을 한국 사회문화의 특질을 이루는 근본적 현상의 하나로 보고 역사민속학적으로 고찰하였다. 3) 그렇지만 이 책은 한국 풍수론 전개의 전체적인 흐름과 그에 따른 시대적 특징을 통사적으로 논의 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한계는 이병도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보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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