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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 Efficacy and Self Leadership on Stress in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211 - 220  

김남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이혜순 (한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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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은 중 고등학생 722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스트레스는 성별, 학년, 경제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상자 스트레스는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과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를 설명해주는 변인으로 자기효능감(일반적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인지적전략), 성별(여), 학년(고등학생)로 나타났으며, 32.5%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 예방 및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elf efficacy and self leadership on stress in adolesc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722 adolescents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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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특히 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의 어떤 하부요인이 스트레스에 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파악함으로써, 청소년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 예방 및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특히 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의 어떤 하부요인이 스트레스에 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파악함으로써, 청소년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 예방 및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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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은 개인이 자신에게 스스로 영향을 미치고 리드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으로 자율과 책임이 주어질 때 셀프리더가 될 사람들이 스스로 책임지고 행동하는 방식을 의미하며[16],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지침이 있는 행동적 전략과 일 자체가 주는 즐거움을 파악하고 이를 강화하도록 생각을 변화시키는 인지적 전략을 포함한다[17]. 셀프리더십은 스트레스[18]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관계가 있으며[19], 발달심리학 측면에서 리더십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청소년기를 들고 있기 때문에[20], 청소년에게 셀프리더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2013년 청소년의 스트레스 통계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2013년 청소년 통계조사에서 13세~19세의 전반적 생활스트레스는 64.5%,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56.9%로 나타났다[4]. 나아가 청소년 사망원인 1순위인 자살의 대표적 원인이 스트레스인 것으로 나타나[5], 청소년의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행동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9],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0].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처를 반복적으로 성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일반적 자기효능감(General Self-efficacy)과 대인관련 사회적 기술을 통해 얻게 되는 사회적 자기효능감(Social Self- efficacy)이 낮은 경우 우울수준이 높고[11], 우울은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인 증상으로 발생하며[12], 자기효능감은 자살의 예측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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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양미진, 이은경, 이희우, "청소년의 심리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상담연구, 제14권, 제1호, pp.63-76, 2006. 

  2. T. Torsheim and B. Wold, "School-related stress, support, and subjective health complaints among early adolescents: a multilevel approach," Journal of Adolescence, Vol.24, pp.701-713, 2000. 

  3. 정순복, 김수진, "일 도시 중학생의 가족기능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52-367, 2001. 

  4. 통계청, 2013 청소년 통계, 2013.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287091 

  5. 통계청, 2011 청소년 통계, 2011.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pi/6/4/index.action?bmoderead&seq519 

  6. 권오숙,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이명희, "청소년의 외모관심, 외모만족도와 생활만족도의 관계 연구", 복식, 제59권, 제8호, pp.97-109, 2009. 

  8. 정은이, 박용한, "일상적 창의성과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양식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제42권, 제4호, pp.379-399, 2004. 

  9. 서석남, 이상구, 임상호, "청소년이 느끼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8호, pp.327-333, 2012. 

  10. 권혁호, 청소년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에 관한 종단적 연구 :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1. 박혜진, 자기애, 자기효능감, 자의식 및 우울간의 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2. 함진선, 현명호, 임영식, "스트레스, 중요타인의 흡연 및 흡연에 대한 신념이 청소년 흡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1권, 제1호, pp.191-207, 2006. 

  13. M. T. Hegel, A. J. Dietrich, J. L. Seville, and C. B. Jordan, "Training residents in problem-solving treatment of depression: a pilot feasibility and impact study," Family Medicine, Vol.36, No.3, pp.204-208, 2004. 

  14. A. Bandura, Self 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15. T. N. Crawford, P. Cohen, and J. S. Brook, "Dramatic-erratic personality disorder symptoms:II.Developmental pathways from early adolescence to adulthood," Journal of Personal Disorder, Vol.15, No.4, pp.336-350, 2001. 

  16. C. C. 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8. 

  17. 성우경, 청소년의 셀프리더십과 부모의 학습관여형태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8. L. D. Christyn, S. Mike, and A. S. Mary,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and Enhanced Psychological, Health, and Work Outcomes,"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35, No.5, pp.469-485, 2001. 

  19. 박민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경북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0. 박명숙, 천성문, "중학생을 위한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제10권, 제1호, pp.49-64, 2007. 

  21. 이용엽, 양해술, "셀프리더십이 직무몰입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물류학회지, 제22권, 제2호, pp.295-321, 2012. 

  22.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Lawrence Eribaum Associates, 1988. 

  23.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and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No.1, pp.663-671, 1982. 

  24.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25. 김민정, 대학생의 셀프리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26. R. D. Felner, M. Ginter, and J. Primavera, "Primary prevention during school transitions: Social support and environment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10, pp.277-290, 1982. 

  27. 장인경,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음주효과기대와 음주행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8. 박진아, 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 및 자기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9. 변영순, 옥지원, "청소년의 가족기능,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 분석",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11-518, 2012. 

  30. 김혜원, 청소년 우울과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생활사건 스트레스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1. 신재은,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32. 이혜순, "청소년의 가족기능 및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스트레스학회지, 제21권, 제2호, pp.121-129, 2013. 

  33. 한경애,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이 분노수준과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4. 이윤신, 박성희, 김종경,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229-240, 2014. 

  35. 강지숙, 황은희, "초기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 연구, 제20권, 제3호, pp.149-157, 2012. 

  36. C. Y. Woo, A. C. Park, and H. H. Jeo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human relations,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by genders and level of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4, No.3, pp.19-38, 2010. 

  37. 이희진, 대전지역 일부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자기통제력과의 관련성,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8. H. Ringeisen, C. E. Casanueva, M. Urato, and L. F. Stambaugh, "Mental health service use during the transition to adulthood for adolescents reported to the child welfare system," Psychiatric Services, Vol.60, No.8, pp.1084-1091, 2009. 

  39. 정미란, 청소년의 발달시기에 따른 자아분화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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