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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품생산 분야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Fashion Accessories Product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1, 2015년, pp.46 - 60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이신영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standards through the competency analysis of fashion accessories products in the develop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which was carried out in 2013 for the fashion industry. The NCS for fashion accessories produ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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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본 연구에서는 2013년 진행된 패션 분야의 직무능력표준개발 중 패션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패션소품을 연구대상으로, ‘패션소품생산 분야’의 직무 분석을 통한 직무 능력단위 및 능력 단위요소를 체계화하는 표준개발 및 검증 과정을 학문적으로 분석, 향후 개선되어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특히 능력단위 ‘양산 계획’, ‘양산 제조 준비’, ‘양산제조’의 경우 해당 교육을 위해서는 현장 실습의 필요성이 큰 것으로 전문가들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향후 표준 개발 내용의 보완을 위해서도 생산 현장의 협조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패션소품생산 업체의 기반은 상당히 열악한 상황으로, 교육 여건 및 내용의 개선을 위해서는 공고한 산학협력을 위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향후 보완 및 관련 교육 개발을 위한 관련 연구가 필히 수행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를 통해 5년마다 보완되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향후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개발된 직무능력표준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계의 관심 및 그 필요성에 대한 환기를 통해 직무교육훈련과 직무능력평가의 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향후 패션소품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의 틀을 다짐으로써 패션소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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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산업의 특성은? 패션 산업은 기술과 문화, 예술 및 유행 정보를 접목시켜 제품의 미적, 기능적 가치를 높여줌으로써 부가가치를 올리는 지식집약산업으로, 디자인․생산․유통의 조화를 통해 패션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패션산업의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교육훈련과정을 활성화함으로써 관련 산업 및 기업 경영의 효율화 및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 산업 현장의 직무 수요를 중심으로 교육, 훈련 및 자격 제도 개편을 위해 ‘일-교육 훈련-자격’을 연결하는, 즉 인적 자원 개발의 핵심 토대로 기능하는 표준화된 직무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써 2002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개발 사업이다.
개발된 최종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여러가지 내용이 포함된 표준안을 작성하는데 각각 무엇인가? 5) 개발된 최종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직무’, ‘직무 정의’, ‘능력단위’, ‘능력단위 정의’, ‘능력단위요소’, ‘능력단위 수준’, ‘능력단위요소 수준’,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 ‘개발이력’의 내용이 포함된 표준안을 작성한다. ‘직무’는 국가직무능력표준 세분류를 의미하며, ‘직무 정의’는 수행직무의 목적을 표현하기 위하여 행동용어를 사용, 간략히 기술한 문장이다. ‘능력단위’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교육훈련과 평가가 가능한 기능(function)단위로 표준화한 것으로, ‘능력단위 정의’는 해당 직무능력을 업무활동과 명사형 수행동사를 결합하여 작성한 문장으로 무엇에 관한 직무내용인지 명확하고 간략하게 기술한다. ‘능력단위요소’는 해당 능력단위를 구성하는 핵심 하위요소를 표준화한 것이며, ‘능력단위 수준’ 및 ‘능력단위 요소 수준’은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를 이용하여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별 수준을 평정한 것이다. 전체 8수준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경력, 역량, 지식, 기술 등을 수준별 표준화 한 것이다. 한편, ‘수행준거’는 조건(condition)+준거(criteria)+수행(performance)의 순으로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절차와 방법을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지식, 기술, 태도’는 그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지식(knowledge)은 법규, 사실, 이론, 개념, 원리에 관한 사항으로 알아야 할 상황이나 항목 중심으로 명사형으로 제시한다. 기술(skill)은 방법, 매체, 도구, 기구 등 사용에 관한 사항이며, 태도(attitude)는 법적, 사회적, 도덕적 책임과 의무에 관한 사항을 제시한 것이다.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은 고려사항, 자료 및 관련서류, 장비 및 도구로 구성되며, 고려사항은 해당 능력단위의 사용범위, 능력단위 수행에 필요한 물리적·환경적 조건, 능력단위요소의 부연설명 사항을 제시한다. ‘평가지침’은 평가방법과 평가 시 고려사항에 관한 것으로, 평가방법은 피 평가자의 과정평가 평가방법과 피 평가자 결과평가 평가방법으로 평가 유형을 구분하여 작성한다. 평가유형에는 포트폴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서술형시험, 논술형시험, 사례연구, 평가자 질문, 평가자 체크리스트,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일지/저널, 역할연기, 구두발표, 작업장평가 등이 있다. ‘직업기초능력’은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능력을 의미하며,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으로 표준화 된다. ‘개발이력’은 직무명칭과 분류번호, 개발연도, 버전번호, 개발자, 향후보완연도 등을 작성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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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성규, "과학.기술직업교육으로 학력지상주의 타파한다", 자료검색일 2014. 3. 15,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atidx0000074278 

  2. "패션 대기업들 잡화 비즈니스로 눈길", 자료검색일 2014. 3. 15.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12/e20111212163037120180.htm 

  3. 자료검색일 2013. 7. 10,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p_menu82 

  4. 자료검색일 2013. 7. 10,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p_menu84 

  5. 한국산업인력공단 편 (2013),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 서울: 한국산업인력공단, pp. 59-89. 

  6.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 공문 

  7. 자료검색일 2014. 5. 28,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p_menu83 

  8. 이인자, 신효정 (2000), 패션마케팅 & 코디네이션, 서울: 시공사, p. 134. 

  9. 김애성 (2008), 감성적인 핸드메이드 스타일에 대한 작품제작 연구-패션소품 제작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1. 

  10. 이유순 (2013), 2013 시장전망, 서울: 한국패션협회, p. 20. 

  11. "대한민국 패션시장 실제 규모는" (2012. 12), Fashiongio, p. 102. 

  12. 자료검색일 2013. 7. 10,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_01List.jsp?vwcdMT_ZTITLE&parmTabIdM_01_01#SubCont 

  13. 자료검색일 2013. 7. 10, http://www.work.go.kr 

  14. 자료검색일 2014. 1. 21, http://www.ncs.go.kr/ncs/page.do?skP1A2_PG01_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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