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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for Security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5 no.1, 2015년, pp.115 - 138  

김민수 (경기대학교 융합보안학과) ,  김종민 (경기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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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사회의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차별화된 전문직업인을 요구하지만, 교육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인력들의 직무수행능력은 산업현장 요구에 미치지 못하여, 재교육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재투자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양질의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기법을 활용하여 경비분야 교육의 현장적합성을 제고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nses in the form of personnel expenses in the past, in modern times, machine guards to gradually transition has been. This is because the machine guard is more efficient than personnel expenses. But due to false alarms, despite the high expectations of the effects of electronic security in th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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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경비분야 개발 결과에 대하여 관련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개발내용의 산업현장성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사업장은 총 38개로 시설경비, 호송경비, 기계경비, 특수경비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경비분야의 업무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공학 차원에서 DACUM 기법을 이용하여 경비분야 교육과정 개발을 하였다. 경비분야의 경우 시설경비, 호송경비, 기계경비, 특수경비의 4개 업무를 통합하여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각 업무별 산업현장 전문가 7명, 교육훈련 전문가 3명, 자격 전문가 1명, 직무분석 전문가 1명, 연구진 2명으로 총 14명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세분류 중에서 경비분야에 대하여 산업현장 · 교육훈련 · 자격 전문가의 의견을 통한 직무분석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기법을 활용하여 경비원 교육의 현장적합성을 제고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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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CUM 기법은 무엇을 분석하는가? 직무분석은 각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일의 전체 즉, 그 직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숙련, 태도, 책임과 그 지구가 타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명확하게 밝혀서 기술하는 수단으로 분석대상 직업에 따라 직무분석 방법이 다양하다[6]. 여러 가지 직무분석 방법중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은 교육 훈련 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교육과정에 필요한 책무(duty), 기술(skills), 태도(behavior) 및 미래 동향(trend) 등을 분석하는데 있다[7][8][9][10]. 
본 연구에서 경호관련 학과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경호관련 학과는 경찰경호학과, 경찰행정학과, 경호 (보안)학과, 경호비서학과, 경찰행정경호학과, 경호무도학과, 경호무술학과, 스포츠경호비서학과, 국제 무도경호학과, 경찰경호합기도학과, 스포츠경호학과, 경호 스포츠학과 등으로 파악되며, 경호학과로 분류하였다.<표 4>는 경비·경호 관련 교육훈련기관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성요소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발에서 직무는 분류체계의 세분류를 의미하며, 원칙상 세분류 단위에서 표준이 개발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구성요소는 해당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전체 직업능력을 구성하는 개별적 직업능력인 능력단위(competency unit)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의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3]. (그림 1) 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구성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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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자격기본법 법률 제11722호 

  2. 한국산업인력공단, '14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사업공고, 2014. 

  3.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및 활용패키지 개발매뉴얼, 2014. 

  4.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 체계, 2014. 

  5.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2014. 

  6. 노동조,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15, No.1, pp.177-191, 2004. 

  7. Norton, R. E. & Moser, J., "DACUM Handbook (3rd ed.)",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2008. 

  8. Moser, J. & Norton, R. E., "Brief History of DA CUM: DACUM workshop handout note",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2010. 

  9. Harris, J., "The Use of th DACUM Process for Curriculum and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MI: Societry of Manufacturing Engineers Conference, 1988. 

  10. King, S. L., "The DACUM Process and its use fulness in Task analysis ofr Instructional Developers, 1999. 

  11. 유지선 외, "DACUM을 이용한 전문대 비서관련 학과 교과과정모형 개발", 비서학논총, Vol.9, No. 2, pp.93-11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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