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평균수명이 점점 단축되고 있으며 기업환경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시니세의 장수요인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장수, 즉 계속기업의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시니세의 조사 결과와 함께 도라야, 데이코쿠 두 시니세의 장수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그 요인은 신용과 전통, 고객맞춤상품개발, 경영방식의 변화, 글로벌 시장 개척 등의 요인이 장수의 핵심요인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주요요인을 중심으로 계층적 의사결정기법(AHP)을 이용하여 각각의 사례와 선행연구에서 조사된 요인의 중요성을 분석하여 장수요인에 대한 주요 변수를 예측 및 분석하였다. 그러나 변수선정과 사례의 성공요인이 갖고 있는 한계점 등을 고려해 볼 때 공통적 성공 요인으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례가 필요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장수요인을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기업의 평균수명이 점점 단축되고 있으며 기업환경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시니세의 장수요인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장수, 즉 계속기업의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시니세의 조사 결과와 함께 도라야, 데이코쿠 두 시니세의 장수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그 요인은 신용과 전통, 고객맞춤상품개발, 경영방식의 변화, 글로벌 시장 개척 등의 요인이 장수의 핵심요인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주요요인을 중심으로 계층적 의사결정기법(AHP)을 이용하여 각각의 사례와 선행연구에서 조사된 요인의 중요성을 분석하여 장수요인에 대한 주요 변수를 예측 및 분석하였다. 그러나 변수선정과 사례의 성공요인이 갖고 있는 한계점 등을 고려해 볼 때 공통적 성공 요인으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례가 필요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장수요인을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more and more shortened of corporation's sustainable longevity at the enterprise, and enterprise environment is also changing drastically. In this study, we wanted to obtain a solution that enable to continue the company's corporate longevity through critical factor analysis of the Japan Sh...
Recently more and more shortened of corporation's sustainable longevity at the enterprise, and enterprise environment is also changing drastically. In this study, we wanted to obtain a solution that enable to continue the company's corporate longevity through critical factor analysis of the Japan Shinise. In the analysis results of Japan corporation as Doraya, Deicoko, Shinise longevity, we can explain about critical factors like that credit, tradition, customization, products development, changes of management methods and finding a global new markets. Also, In this study, analyzed a significance of critical factors for focusing on each cases and theorie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d did prediction and analysis about critical longevity factors. However, it need to collect sufficient data and a lots of variables for input. because the sample may be it insufficient. Results of the study, will be expected to be a useful guide for analysis of longevity factors at the company in the future.
Recently more and more shortened of corporation's sustainable longevity at the enterprise, and enterprise environment is also changing drastically. In this study, we wanted to obtain a solution that enable to continue the company's corporate longevity through critical factor analysis of the Japan Shinise. In the analysis results of Japan corporation as Doraya, Deicoko, Shinise longevity, we can explain about critical factors like that credit, tradition, customization, products development, changes of management methods and finding a global new markets. Also, In this study, analyzed a significance of critical factors for focusing on each cases and theorie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d did prediction and analysis about critical longevity factors. However, it need to collect sufficient data and a lots of variables for input. because the sample may be it insufficient. Results of the study, will be expected to be a useful guide for analysis of longevity factors at the compan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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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장수기업의 요인은 무엇인지 또한 일본 특유의 ‘시니세’라는 형태의 장수기업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장수요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기업들의 생존, 계속성장을 위한 기초요인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글로벌 기업의 장수기업으로의 경영전략 모색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사례분석에서 제시된 장수요인 변수에 대한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변수에 투입된 변수군은 문헌 연구에서 조사된 조직적 능력과 자본적 능력 그리고 기술적 능력으로 구분하여 하위 변수를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자본조달능력이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여유자금 운용을 통한 여유롭고 안정적이며 보수적인 자본조달을 들 수 있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여유자금 운용을 통한 여유롭고 안정적이며 보수적인 자본조달을 들 수 있다. 둘째, 위기대처능력이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빨리 대처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사례분석에서 조사된 밀본 기업의 장수요인을 조직적 요인으로 본업과, 신뢰, 기업승계로 자본적 능력을 신용과 자금운용으로, 마지막으로 기술적 부분을 변화와 혁신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각 평가항목들은 상호 독립적(Independent)임을 가정하며, 설문지는 전문가 10명을 중심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항목간의 쌍대비교가 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전문가는 한국 및 일본의 연구자와 교수 각각 5명씩 10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 하였다.
제안 방법
일본 최장수기업 콘 고구미가 건축한 건물은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천장 등의 부분을 더 깨끗하고 말끔하게 마무리할 뿐만 아니라 천장 속과 땅에 묻히는 기초공사에 오히려 더 고가인 자재를 사용하였다. 장수기업의 장인들은 축소지향을 선호하여 작게 하는 것이 오히려 존재감을 크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 존속할 수 있다는 신념 아래 곤충전략을 구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사례분석에서 제시된 장수요인 변수에 대한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변수에 투입된 변수군은 문헌 연구에서 조사된 조직적 능력과 자본적 능력 그리고 기술적 능력으로 구분하여 하위 변수를 추출하였다. 즉, 조직에서의 장수요인으로는 아이디어, 변화능력, 위기관리요인이며, 연구투자 및 자본조달능력 등의 자본적 능력과 마지막으로 핵심기술과 가치창조 등의 세부 변수로 대별 하였다.
조사변수에 투입된 변수군은 문헌 연구에서 조사된 조직적 능력과 자본적 능력 그리고 기술적 능력으로 구분하여 하위 변수를 추출하였다. 즉, 조직에서의 장수요인으로는 아이디어, 변화능력, 위기관리요인이며, 연구투자 및 자본조달능력 등의 자본적 능력과 마지막으로 핵심기술과 가치창조 등의 세부 변수로 대별 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에서 조사된 밀본 기업의 장수요인을 조직적 요인으로 본업과, 신뢰, 기업승계로 자본적 능력을 신용과 자금운용으로, 마지막으로 기술적 부분을 변화와 혁신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즉, 조직에서의 장수요인으로는 아이디어, 변화능력, 위기관리요인이며, 연구투자 및 자본조달능력 등의 자본적 능력과 마지막으로 핵심기술과 가치창조 등의 세부 변수로 대별 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에서 조사된 밀본 기업의 장수요인을 조직적 요인으로 본업과, 신뢰, 기업승계로 자본적 능력을 신용과 자금운용으로, 마지막으로 기술적 부분을 변화와 혁신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각 평가항목들은 상호 독립적(Independent)임을 가정하며, 설문지는 전문가 10명을 중심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항목간의 쌍대비교가 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이상으로 계층적 분석과 사례분석의 장수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크게 세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조직의 역량요인으로 위기관리 능력, 신뢰와 변화 및 적응요인으로 요약 되었다, 둘째, 자본적 역량요인으로 투자와, 신용 그리고 자본 운용으로 분석 되었다. 세 번째, 기술적 역량요인으로 기술, 혁신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그 주요 변수로 요약 되었다.
대상 데이터
일본의 장수기업들은 대부분 가족승계기업의 성격을 많이 띄고 있는데 일본에는 [Table 2]와 같이 1,000년이상 된 기업이 7개나 된다. 실례로 최장수기업인 일본곤 고구미 건설사로 1,430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업종으로는 주로 의식주와 관련 있는 기업이며 장수비결은 특별한 기술력도 아닌 고객에 대한 신뢰였다.
각 평가항목들은 상호 독립적(Independent)임을 가정하며, 설문지는 전문가 10명을 중심으로 평가항목 및 세부항목간의 쌍대비교가 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전문가는 한국 및 일본의 연구자와 교수 각각 5명씩 10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 하였다.
데이터처리
변수분석은 3개의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세부 평가항목으로 9개의 평가항목으로 쌍대비교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평가한 후에 이를 다시 종합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쌍대비교 행렬에 대해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을 구성한 결과, 10명 모두 유의성 있는 결과를 보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장수기업의 요인은 무엇인지 또한 일본 특유의 ‘시니세’라는 형태의 장수기업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장수요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기업들의 생존, 계속성장을 위한 기초요인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글로벌 기업의 장수기업으로의 경영전략 모색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이러한 장수요인을 중심으로 사례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도출된 주요변수를 계층적 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여 장수요인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한 우물 경영전략"을 통해 전문분야에서 선도적 위치에 오른 기업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빨리 대처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의식이다. 기업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동일시하고 일체감을 형성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성이 곧 장수기업을 이루는 특성으로 설명되었다.
이 협회의 회원이 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기업을 창립한지 200년 이상 되고 둘째, 창립자 후손들이 대주주로 있어야 하며 셋째, 창립자 후손이 경영을 수행하고 있어야 한다.
일본 장수기업의 신용중시 사상은 일본의 상점, 가게 및 음식점 입구에 걸려 있는 자신의 상호가 그려진 무명천인 노렌에 잘 나타나 있으며 노렌은 고객과의 신용을 상징, 일본기업의 경영방식을 대변하고 있다. 장수기업에 대한 앙케트 조사에서도 거래처 및 고객의 신뢰가 92.2%,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 82.2%, 기술력 69.6% 등을 가장 중시하는 한편 고객, 소비자, 종업원 등 이해관계자에 대한 신뢰형성을 위해 노렌와케, 장수기업 집중거리 형성, 기업 간 협력관계 지속, 인간 중시 경영 등을 실현하였다. 오늘날의 프랜차이즈와 비슷한 형태인 노렌와케란 장기간 보통 15년 이상 근무한 종업원 중 제조와 판매에 탁월한 경험과 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택하여 독립 경영이 가능토록 하는 제도로 브랜드와 품질유지로 고객 및 거래처에 대한 신뢰 형성이 목적이다.
변수분석은 3개의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세부 평가항목으로 9개의 평가항목으로 쌍대비교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평가한 후에 이를 다시 종합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쌍대비교 행렬에 대해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을 구성한 결과, 10명 모두 유의성 있는 결과를 보였다.
이상으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조직적 역량이 다른 자본역량과 기술적 역량보다도 장수변수로 상대적 우위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자본적 역량과 기술적 역량의 지원 없이는 장수기업으로의 진행은 어려울 것이다.
이상의 계층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본 시니세의 장수요인은 신용과 전통이 우선순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화과자 업체 도라야는 신세대를 겨냥한 신제품개발, 신세대 경영자 발탁 등을 통한 제품의 변화와 인적 혁신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계층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본 시니세의 장수요인은 신용과 전통이 우선순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화과자 업체 도라야는 신세대를 겨냥한 신제품개발, 신세대 경영자 발탁 등을 통한 제품의 변화와 인적 혁신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파스업체 데이코쿠는 전문경영자의 영입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 기업인 수, 합병을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이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물론 자본적 역량과 기술적 역량의 지원 없이는 장수기업으로의 진행은 어려울 것이다. 본 분석과 같이 장수기업의 핵심 요인은 조직적 역량을 지지할 수 있는 자본과 기술 측면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기업이 장수기업으로의 진입에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기술적 역량요인으로 기술, 혁신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그 주요 변수로 요약 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향후 우리나라 기업의 장수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기초 요인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장수기업에 대한 계층적 분석과 사례분석을 통해 주요성공 요인을 도출 하였지만 사례기업이 갖고 있는 설명력의 한계와, 계층적 분석에 노출되어 있는 고유 위험을 통제하는 절차적인 한계점이 있을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보다 과학적인 기법과 방법론이 적용되어 연구가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장수기업에 대한 계층적 분석과 사례분석을 통해 주요성공 요인을 도출 하였지만 사례기업이 갖고 있는 설명력의 한계와, 계층적 분석에 노출되어 있는 고유 위험을 통제하는 절차적인 한계점이 있을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보다 과학적인 기법과 방법론이 적용되어 연구가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장수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장수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장수기업도 일본 기업이다. 창업 200년 이상의 장수기업은 총 41개국에 5,586사가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아시아에 57.
장수기업이란 무엇인가?
장수기업이란 일반적으로 기업 존속 년한을 토대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즉, 장기적으로 존속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이러한 존속연한은 창립이후 지속적 존속 년한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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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ank of Korea, Longevity factors and implications for Japanese companies, The bank of korea Report & Research, 2008-13, 2008.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 "Learning from long-lasting company crisis strategy report",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08.
Th. 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New York; MacGraw-Hill,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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