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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Smartphones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255 - 262  

최승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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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대 스마트폰의 고객만족결정요인에 관한 분석을 행함으로써 향후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고객에게 맞는 제품개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아울러 대형 제조사들 간의 고객 만족요인에 대한 차이분석을 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취향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제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연구결과 디자인, 크기, 화면의 사용편의성, 유행성, 애플리케이션의 5가지 항목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아울러 디자인, 크기, 화면의 사용편의성, 애프터서비스, 내구성, 유행성, 브랜드인지도, 애플리케이션의 8개 고객만족 결정요인에서 제조사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mart phone on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alysis In this study, the future should be the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products to meet customers' phone makers smart. Wer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tudy design, size, and ease of use of the screen, a pandemic, the appl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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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외에도 스마트폰 수용에 관한 일부 연구에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은 주요 변수로 다루어졌다[2][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고객만족 결정요인을 성능, 디자인, 색상, 크기, 사용편의성(키조작), 사용편의성(화면구성), 가격, A/S, 내구성, 유행성, 브랜드인지도, 애플리케이션 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제조사 간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의 차이분석을 행함으로써 고객이 인지하는 만족요인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고객만족 결정요인을 성능, 디자인, 색상, 크기, 사용편의성(키조작), 사용편의성(화면구성), 가격, A/S, 내구성, 유행성, 브랜드인지도, 애플리케이션 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제조사 간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의 차이분석을 행함으로써 고객이 인지하는 만족요인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고객만족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처럼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명명되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스마트폰의 고객만족결정요인에 관한 분석을 행함으로써 향후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고객에게 맞는 제품개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아울러 대형 제조사들 간의 고객 만족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을 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취향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제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 (2008)의 연구에 따르면 위급한 상황에서 휴대폰의 효과성은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패턴이라고 하였다[13]. 이처럼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명명되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스마트폰의 고객만족결정요인에 관한 분석을 행함으로써 향후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고객에게 맞는 제품개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아울러 대형 제조사들 간의 고객 만족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을 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취향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제시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는 고객이 인지한 고객만족 결정요인은 제조사 간에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이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차이분석을 위하여 우선 애플과 삼성이라는 거대 브랜드와 기타 소수 브랜드로 구성된 7개의 집단(애플, 삼성, LG, SKY, 노키아, HTC, 기타)을 표본 차이를 고려하여 세 집단으로 재설정하고(애플, 삼성, 기타제조사) 세 집단 간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디자인, 크기, 사용편의성 화면, 애프터서비스, 내구성, 유행성, 브랜드인지도, 애플리케이션, 사용만족도의 9개의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 둘째, 가설 2 고객이 인지한 고객만족 결정요인은 제조사간에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의 검증 결과 제조사에 따른 응답 차이는 디자인, 크기, 화면의 사용편의성, 애프터서비스, 내구성, 유행성, 브랜드인지도, 애플리케이션의 8개의 독립변수와 사용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1-7. 스마트폰의 가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스마트폰의 디자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1. 스마트폰의 브랜드인지도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5. 스마트폰의 사용편의성(키조작)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6. 스마트폰의 사용편의성(화면구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스마트폰의 색상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스마트폰의 성능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2.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0. 스마트폰의 유행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4. 스마트폰의 크기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스마트폰의 특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가설 1 스마트폰 특성은 고객만족에 여향을 미칠 것이다. 를 검증한 결과, 디자인, 크기, 화면의 사용편의성, 유행성, 애플리케이션의 5가지 항목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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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기기의 특징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그 활용도가 확대되고 있는데 이 모바일 특징 세 가지는 무엇인가? 모바일 기기의 특징은 첫째, 거의 모든 사람이 소유하는 범용성 둘째, PC와는 달리 항상 가지고 다니는 밀착성 셋째, 언제 어디서나 수신 모드인 접속성이다[16].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그 활용도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학자들은 현대를 대표하는 단어중 하나를 어떠한 단어로 설명하는가? 현대를 대표하는 단어중 하나를 퓨전, 융합이라는 단어로 설명하는 학자들이 많다. 과거에는 각 영역별 경계가 뚜렷한 시대였지만 현대의 동종간 또는 이종간의 융합은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컨버전스란? 이러한 융합의 의미로 컨버전스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컨버전스란 산업, 서비스, 매체의 통합을 지칭하며[5], 또한 컨버전스는 기존가치의 저하 없이 새로운 가치창출, 영역확대, 기능통합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정보기술의 융합현상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사회적 현상의 융합, 결합의 의미이다. 최근 디지털 기기들의 컨버전스화가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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