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397 - 405
본 연구는 직업적 음성사용자들의 음성증상 및 음성건강 관련 서비스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교사, 텔레마케터, 치료사들을 대상으로 음성증상의 유무 및 유형, 음성건강 관련 서비스 인지도를 알아본 결과 교사(91.8%), 텔레마케터(97.9%), 치료사(86%)들은 한 가지 이상의 음성증상을 보고하였다. 증상 유형은 '열감, 마름, 마른기침, 통증, 가래생김, 따끔거림, 쉼, 목소리 갈라짐, 부어오름'의 9가지로 분류되었고, 세 집단 모두에서 '마름' 증상이 가장 많았다. 교사의 85.7%, 텔레마케터의 87.8%, 치료사의 66%는 음성사용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경험이 없었으며, '음성언어치료사'와 '언어치료사' 모두를 아는 경우는 각각 19.6%, 19.9%, 72%였다. 음성의 효율적 사용법에 대해 교사의 36.8%, 텔레마케터의 43.6%가 잘 알지 못한다고 하였으며, 교사의 45.3%, 텔레마케터의 43.6%, 치료사의 28%는 음성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직업적 음성사용자들의 상당수가 음성증상을 경험하지만 음성건강 관련 전문적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urvey was to identify voice symptoms and vocal-health service related experiences of occupational voice users(teachers, telemarketers, speech therapists). The 91.8% of teachers, 97.9% of telemarketers, 86% of speech therapists surveyed reported more than one voice symptom. The symptoms were c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직업적 음성사용자들에게 물어본 음성증상의 종류는 무엇인가? | 9%), 치료사(86%)들은 한 가지 이상의 음성증상을 보고하였다. 증상 유형은 '열감, 마름, 마른기침, 통증, 가래생김, 따끔거림, 쉼, 목소리 갈라짐, 부어오름'의 9가지로 분류되었고, 세 집단 모두에서 '마름' 증상이 가장 많았다. 교사의 85. | |
‘팔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이나 ‘거북목 증후군’은 어떤 증후군인가? | 세계보건기구(WHO, 1994)는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신체의 부분에서 통증 및 특정 증상들이 발생하는 상태를 ‘반복적 긴장성 손상’(repetitive strain injury)이라고 하여 이에 대한 예방 지침을 권고하고 있다[1]. ‘팔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이나 ‘거북목 증후군’은 장시간 휴식 없이 사용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수축된 주변 근육 및 기관에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힘들어지면서 발생하는 반복적 긴장성 증후군이다[2]. | |
반복적 긴장성 손상이란 무엇인가? | 세계보건기구(WHO, 1994)는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신체의 부분에서 통증 및 특정 증상들이 발생하는 상태를 ‘반복적 긴장성 손상’(repetitive strain injury)이라고 하여 이에 대한 예방 지침을 권고하고 있다[1]. ‘팔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이나 ‘거북목 증후군’은 장시간 휴식 없이 사용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수축된 주변 근육 및 기관에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힘들어지면서 발생하는 반복적 긴장성 증후군이다[2]. |
World Health Organization. Occupational hazard of women. 1994. DOI: http://www.who.int/occupational_health/publications/womanthology/en/
DOI: http://ko.wikipedia.org/wiki
Charpied, G. L. Treating the disordered professional voice as a repetitive strain injury. 2010. DOI: http://www.speechpathology.com.
Koufman, J. A. What are voice disorders and who gets them? 2003. DOI: http://www.speechpathology.com.
Charn, Tze C. & Hwei Mok, P. K. Voice problems amongst prim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Voice, Vol. 26, No. 4, pp. e141-e147, 2011.
Da Costa, V., Prada, E., Roberts, A., & Cohen, S. Voice disorders in primary school teachers and barriers to care. Journal of Voice, Vol. 26, No. 1, pp. 69-76, 2012.
Ferreira, L. P., Latorre, M., Giannini, S., Ghirardi, A., Karmann, D., & Silva, E. Influence of abusive vocal habits, hydration, mastication, and sleep in the occurrence of vocal symptoms in teachers. Journal of Voice, Vol. 24, No. 1, pp. 86-92, 2010.
Piwowarczyk, T. C., Oliveira, G., Lourenco, L., & Behlau, M. Vocal symptoms, voice activity, and participation profile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of call center operators. Journal of Voice, Vol. 26, No. 2, pp. 194-200, 2011.
Preciado-Lopez, J., Perez-Fernandez, C., Calzada-Uriondo, M., & Preciado-Ruiz, P. Epidemiological study of voice disorders among teaching professionals of La Rioja, Spain. Journal of Voice, Vol. 22, No. 4. pp. 489-508, 2008.
Kim, T. H., Jin, S. M, Song, Y. K., Lee, S. S., Lee, K. C. & Kwon, K. H. Vocal Problems among Teachers : A Review of Prevalence and Risk Facto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Vol. 15, No. 1, pp. 11-15, 2004.
DOI: http://www.kfta.or.kr/news. 2011. 5. 19.
Roy, N., Merril, R. M. Thibeault S., Gray S. D., & Smith E. M. Voice disorders in teachers and the general population: Effects on work performance, attendance, and future career choic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47, pp. 542-55, 2004.
Smith, E., Kirchner, H. L., Taylor, M., Hoffman, H., & Lemke, J. H. Voice problems among teachers: Differences by gender and teach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Voice, Vol. 12, No. 3, pp. 328-334, 1998.
Sapir, S. Vocal attrition in voice students: Survey findings. Journal of Voice, Vol. 7, No. 1, pp. 69-74, 1993.
Song, Y. K., Jin, S. M, Sim, H. S., Lee, K. C., Lee, Y. B., & Kwon, K. H. The Effect of Voice Disorders on Quality of Life(QOL) in the Korea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Vol. 11, No. 1, pp. 51-63, 2000.
Pemberton, C. Voice injury in teachers: voice care prevention programmes to minimize occupational risk. 2010. DOI: http://www.voicecareaustralia.com.au
DOI: http://soundforschools.co.uk/wordpress
http://www.129.go.kr/news/news02_view.jsp?n7884
Jeong, O., Yu, J. Y, Lee, O. B., Choi, H. S., Kim, M. Y., Shin, M. S., Ahn, J. B., & Park, S. H. Occupational voice user. Daegu: Korean Speech-language & Hearing Association. 2002.
Lee, E. J. & Kim, W. S. A Survey on the Teacher's Recognition of Voice Therapy in Korea.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Speech Science conference. pp. 13-14. 2011.
Van Houtte, E., Van Lierde, K., & Claeys, S. Pathophysiology and Treatment of Muscle Tension Dysphonia: A Review of the Current Knowledge. Journal of Voice, Vol. 25, No. 2, pp. 202-207, 2011.
Petty, B. E. Heal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Among Classically Trained Singers. Journal of Voice, Vol. 26, No. 3, pp. 330-335. 2012.
Pender, N. J.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Appleton & Lange, 3 Sub edition. 1996. Translated ed. Choi, M. Y. & Lee, I. S. Seoul: Hyunmoonsa. 1997.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orth Publishers. 1997.
Smith, B. E., Kempster, G. B., & Sims, H. S. Patient Factors Related to Voice Therapy Attendance and Outcomes. Journal of Voice, Vol. 24, No. 6, pp. 694-70, 2010.
Park, S. S., Sim, H. S., Jeong, S. M., Park, Y. H., Cho, S. H. Effect of vocal hygien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Vol. 15, No. 1, pp. 27-3,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