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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and Objective : Voice disorders are one of the major occupational hazards of school teaching. Prolonged voice use through verbal instruction has been implicated as a cause of vocal impairment among members of this profession. They all depend on their voice for their livelihood and are g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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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음성문제의 고위험 집단인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이나 일상 생활에서 느끼는 음성장애의 정도와 증상 그리고 주변요인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지킬 수 있는 음성 위생법의 정보를 제공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6%인 65명이나 되었다. 따라서 진료 후 증상 호전을 느낀 대상은 진료 받은 경험이 있는 330명 중 80.3% 인 265명이었다.
  • 본 연구는 2002년 6월 한달간 중부이북지방(서울, 인천, 강원, 충북)에 근무하는 1000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실시후 설문 회수된 914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지역별 분포는 서울 714예(78%), 인천 109예(12.2%), 강원 52예(5.6%), 충북 39예(4.3%)이었다 대상자의 성별분포는 남자 446명(48.9%), 여자 468명(51%)이었고 연령분포는 20대 192명(20.8%), 30대 269명(29.5%), 40대 309명(33.8%), 50대 144명(15.9%)이었다.
  • 설문에 응답한 교사 914명중 274명(30%)에서 매우 심하다 또는 심하다고 응답하여 음성의 심각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으며 여기에는 남자 446명 중 24.4%인 109 명, 여자 468명 중 35%인 65명이 해당되며 남녀군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x2=0.001, p<0.05). 그리고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느끼고 있었던 경우는 전체 914명 중증상이 없다고 응답한 94명(10.
  • 경우도 234명이나 되었다. 음성증상은 순서대로 중복 응답하게 하였으며 음성증상외 목의 증상으로 234명 이목의 통증을 동반하고 있었다.
  • 증상이 있다고 응답한 820명 중 182명에서 목소리의 갈라짐을 가장 주된 증상으로 응답하였고 다음으로 164명에서 쉽게 목소리가 쉼, 152명에서 높낮이나 음의 강도가 제한되거나 감소함, 44명에서 항시 목소리가 쉼, 44명에서 기타증상을 가장 주된 증상으로 호소하였고 주된 증상이 2가지 이상인 경우도 234명이나 되었다. 음성증상은 순서대로 중복 응답하게 하였으며 음성증상외 목의 증상으로 234명 이목의 통증을 동반하고 있었다.

데이터처리

  • 통계학적 검증은 통계분석 패키지인 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 (SPSS) 중 x2분석을 이용하여 각 결과치를 비교하였고, 유의 수준은 95%로 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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