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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 음악시장의 음악사용료 징수규정과 창작자를 위한 저작권료 수익구조
The Levy System of Music Service and Revenue Structure of Copyright's Royalty in the On-line Music Market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429 - 438  

정지영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초록

한국의 음악저작권은 신탁체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음악저작물들이 정부에서 승인한 신탁관리단체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음악의 산업구조가 음반산업에서 온라인 음악시장위주로 변하면서 음악저작물에 대한 권익이 필요한 부분들이 늘어났다. 한국 정부는 시대적 요구 및 산업환경의 변화와 업계와 저작작들의 요구에 따른 징수체제를 계속적으로 개정하여 발표하였다. 그러나 실질적인 창작의 주체인 저작권자들의 수익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저작권료 분배체제와 현황을 파악하고, 최근 논쟁의 중심에 있는 온라인 상에서 음원서비스에 대한 징수 체제인 정액제와 종량제를 고찰하여 창작자에 대한 저작권료 분배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우선 정액제와 종량제는 아직도 창작자에 대한 권익이 타당하게 책정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제도적 개선이 여전히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pyrights of music in Korea have been placed under the supervision of the associations which the government approved as a trusteeship. Since the industry of music in Korea has been changed from phonographic industry to on-line music service, it is required increasingly that the rights and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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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큰 규모이고 또 비약적으로 성장한 음악시장에서 창작자나 저작권자들의 상황들은 여전히 개선이 되고 있지 않다는 관점에서 볼 때 창작의 주체인 저작권자들의 수익분배구조를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음악저작권료의 징수기관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징수 및 분배현황과 규모를 통해 음원 서비스의 비중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음악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에 근거하여 최근 들어 온라인 음악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음원종량제와 음원정액제를 고찰하여 음원서비스의 유료화 이후 창작자가 가지는 실질적 수익을 비교 및 고찰하여 저작권자들의 권익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저작권 사용료 징수규정 중 온라인 시장에서의 음원서비스에 대한 징수체계를 통해 창작자의 권익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큰 규모이고 또 비약적으로 성장한 음악시장에서 창작자나 저작권자들의 상황들은 여전히 개선이 되고 있지 않다는 관점에서 볼 때 창작의 주체인 저작권자들의 수익분배구조를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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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용 기기를 통한 유통 환경은 어떠한 문제를 만드는가? 특히 음악저작물의 창작은 활발해지고 있으며 통신, 방송이 융합된 다양한 휴대용 기기를 통해 창작물의 유통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기를 통한 음악저작물은 불법 복제 및 유통에 더 쉽게 노출되어 창작자에 바람직한 저작권 환경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최근 들어 불법복제 등과 같은 법률적인 방안을 모색되고 다양한 제안이나 연구 등이 음악시장에 많이 반영되어 이전보다 음원에 대해 적절한 가격을 지불하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기는 하다.
저작권자들의 수익분배구조를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저작권 사용료 징수규정 중 온라인 시장에서의 음원서비스에 대한 징수체계를 통해 창작자의 권익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큰 규모이고 또 비약적으로 성장한 음악시장에서 창작자나 저작권자들의 상황들은 여전히 개선이 되고 있지 않다는 관점에서 볼 때 창작의 주체인 저작권자들의 수익분배구조를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음악저작권료의 징수기관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징수 및 분배현황과 규모를 통해 음원 서비스의 비중을 알아보고자 한다.
창작물의 양과 질은 비약적으로 높아진 반면 변화된 음악산업의 환경 속에서 실질적인 창작자의 권익이 여전히 논쟁의 중심인 이유는? 그러나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전보다 창작물의 양과 질은 비약적으로 높아진 반면 변화된 음악산업의 환경 속에서 실질적인 창작자의 권익은 여전히 논쟁의 중심에 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음악창작물의 대한 불법 복제 및 유통으로 인한 가치의 하락, 음악산업의 유통구조에서 안전한 거래 기반의 미정립, 음악 창작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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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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