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휨을 받는 콘크리트 충전 강관의 계면거동
Interface Behavior of Concrete Infilled Steel Tube Subjected to Flexur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9 - 17  

이타 (쌍용건설(주) 토목기술팀) ,  정종현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김형주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이용학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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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콘크리트 슬립실험으로 결정된 계면 계수값을 휨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충전강관 실험의 결과예측에 적용하여 콘크리트 충전강관의 계면거동과 구속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phi}100mm$${\phi}200mm$의 두 종류 강관 직경을 갖는 콘크리트 충전 강관(CFT)을 제작하여 휨 거동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계면거동을 고려하는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거동을 예측하였다. 실험 및 해석결과의 분석을 통해 충전 콘크리트에 대한 강관의 구속효과는 강도의 계산에서 고려할 만한 정도의 영향성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강관과 충전콘크리트 간의 계면슬립변위는 하중 재하점 부근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고 단부에 가까울수록 감소하며 전단지간 내의 계면에 작용하는 부착력이 단부에서 콘크리트의 압출을 억제함을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face behavior of concrete-infilled steel tube (CFT) was investigated based on the experimental observations and numerical analyses. Laboratory tests were performed for twelve CFTs that consisted of two different cases of diameters where each diameter case was composed of three different cas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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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FT 구조에서 강관과 충전 콘크리트 간의 계면거동과 충전 콘크리트에 의한 합성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강관 두께와 직경 및 전단지간비를 달리하는 6종류의 실험체에 대한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실험체의 거동을 계면거동을 고려하는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예측하였으며 실험결과와 예측결과의 비교를 통해 CFT의 휨거동에 관한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5는 이러한 변형률게이지의 배치를 보여준다. 그림에서 축 방향 게이지 ①~⑥은 강관의 지점으로부터 중앙으로 축방향 변형률의 변화를 계측하며, ①~④의 횡 방향 게이지는 강관의 구속효과를 관찰할 목적으로 설치하였다. 하중 재하판 부근에 설치된 게이지 ③은 중앙부 순수 휨 모멘트 구간에서 강관 구속에 의한 콘크리트 구속효과가 발생하는 지의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목적으로 횡 방향 게이지만을 설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강관에 의한 충전 콘크리트의 구속효과와 강관과 충전재 간의 계면에서 계면슬립의 발생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FT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콘크리트와 강재의 재료비선 형성과 강관과 충전 콘크리트 간의 계면거동을 고려하는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체는 Φ100mm와 Φ200mm의 두 종류 강관으로 제작하였으며, 각 관경의 경우에 대해 전단지간을 달리하는 세 종류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관경과 전단지간의 변화에 따른 강관과 충전콘크리트 간의 상호작용을 강관-콘크리트 계면 거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하중 재하판 부근에 설치된 게이지 ③은 중앙부 순수 휨 모멘트 구간에서 강관 구속에 의한 콘크리트 구속효과가 발생하는 지의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목적으로 횡 방향 게이지만을 설치하였다. 중앙부의 게이지 ④는 강관과 콘크리트사이 파괴 및 계면거동에 의한 전단변형률의 발생 여부를 분석할 목적으로 설치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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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T 의 휨 부재로서 적용이 장 지간의 휨 부재보다는 소규모 교량 등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이유는? 압축부재로서 CFT 의 다양한 적용과는 달리 CFT 의 휨 부재로서 적용은 충전 콘크리트의 원천적인 압축저항 능력으로 인해 장 지간의 휨 부재 보다는 소규모 교량의 거더 및 건축 구조물의 휨 부재 등 제한적인 범위에서 적용되고 있다. 휨 부재로서 CFT의 제한적 적용에도 불구하고 시공의 간소화, 강재의 국부좌굴 문제의 개선, 강재의 진동을 포함한 사용성 문제의 개선, 강관과 콘크리트 합성에 의한 강도증진 등의 장점을 고려 할 때 CFT는 휨 부재의 구조형식으로서 지속적인 사용이 기대되고 있다.
콘크리트 충전 강관이 주로 기둥부재의 합성구조 형식으로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콘크리트 충전 강관은(Concrete-Filled steel Tube, CFT) 압축하중 하에서 강관에 의한 콘크리트의 횡방향 구속과 콘크리트에 의한 강관의 좌굴저항 효과로 인해 주로 기둥부재의 합성구조 형식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콘크리트 충전 강관에 관한 연구 또한 이러한 CFT의 적용성으로 인해 압축을 받는 부재로서 좌굴, 강관과 콘크리트 간의 일체화, 강관에 의한 콘크리트의 횡 구속효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Elremaily and Azizinamini, 2002; Harries and Kharel, 2002; Hu et al.
CFT 의 휨 부재로서 적용 시 장점은? 압축부재로서 CFT 의 다양한 적용과는 달리 CFT 의 휨 부재로서 적용은 충전 콘크리트의 원천적인 압축저항 능력으로 인해 장 지간의 휨 부재 보다는 소규모 교량의 거더 및 건축 구조물의 휨 부재 등 제한적인 범위에서 적용되고 있다. 휨 부재로서 CFT의 제한적 적용에도 불구하고 시공의 간소화, 강재의 국부좌굴 문제의 개선, 강재의 진동을 포함한 사용성 문제의 개선, 강관과 콘크리트 합성에 의한 강도증진 등의 장점을 고려 할 때 CFT는 휨 부재의 구조형식으로서 지속적인 사용이 기대되고 있다. CFT의 휨 부재로서 적용에 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연구는 압축부재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받아왔으며, 이로 인해 압축부재의 경우에 비해 연구 성과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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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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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Y. H., Ju, Y. T., Lee, T. and Ha, D. H. (2011). "Mechanical properties of conctitutive parameters in steel-concrete interface." Engrg. Structs., Vol. 33, No. 4, pp. 1277-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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