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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자료에 기초한 공용년수 증가에 따른 교량 내하력 분석
Analysis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Bridges Based on Field Data with Serviced Tim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31 - 38  

경갑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이영일 (씨티씨주식회사) ,  이성진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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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수행한 정밀안전진단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공용년수의 증가에 따른 내하력 변화 양상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공용내하율이 평가자의 주관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공용기간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존의 내하력 평가에 관한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편차를 보정할 수 있는 개선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 방법은 공용중인 교량의 보강 주기와 우선순위의 결정, 공용수명의 추정 등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hange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bridges with time was analyzed referring to the safety inspect data stored in the KISTEC. From this study, it was known that the capacity is rated differently by various parameters such as inspector's subjective. Accordingly, an improved method,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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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보고된 동일교량에 대한 2회 이상의 정밀 안전진단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공용년수 증가에 따른 교량의 내하력 변동 특성을 조사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내하력 평가방법의 개선사항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2회 이상 수행한 정밀안전 진단자료를 수집하여 공용년수의 증가에 따른 내하력 변동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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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적용대상이 되는 교량의 숫자는? 국내의 교량은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이후, 구조물 유지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제정된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시특법)”에 근거하여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시특법 대상이 되는 교량은 8,979개소로 1종구조물이 3,585개, 2종구조물이 5,394개소이며(KISTEC, 2012), 이들 교량 가운데 96개소(도로 82개, 철도 14개)는 관련 규정에 의하여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전담하여 5년 주기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교량에 대한 정밀안전진단결과를 조사하면, 공용년수에 따른 교량의 내하력 특성 및 개선사항 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강교는 어떻게 점검되고 있나?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는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 (이하 세부지침)”에 따라 강교는 허용응력설계법, 콘크리트교는 강도설계법으로 내하력을 평가하고 있으며(KISTEC, MLTM, 2009), Table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교량의 공용내하력(P)은 상세 구조해 석을 통해 산정한 기본내하율(R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2)에 응답보정계수 KS 및 설계하중을 곱하여 계산하고 있다. 한편, 미국 AASHTO에서의 기본내하율(RF)계산은 Table 1의 Eq.
국내 교량의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국내의 교량은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이후, 구조물 유지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제정된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시특법)”에 근거하여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시특법 대상이 되는 교량은 8,979개소로 1종구조물이 3,585개, 2종구조물이 5,394개소이며(KISTEC, 2012), 이들 교량 가운데 96개소(도로 82개, 철도 14개)는 관련 규정에 의하여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전담하여 5년 주기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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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2005). Manual for condition evaluation and load and resistance factor rating(LRFR) of highway bridges. 

  2. Chang, D. I., Lee, H. H. and Eum, Y. H. (1988). "A study on statistical analysis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steel bridg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8, No. 1, pp. 41-48 (in Korean). 

  3. Cho, S. J., Yi, J. H, Lee, C. G. and Yun, J. B. (2007). "Evalu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bridges using ambient vibration test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27, No. 1A, pp. 79-89 (in Korean). 

  4. Hwang, E. S. and Nowak, A. S. (1991). "Simulation of dynamic load for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7, No. 5, pp. 1413-1434. 

  5. Kim, D. Y., Kyung, K. S., Jeon, J. C., Lee, H. H. and Chang, D. I. (1999). "A reformed rating method for highway bridges based on statistical analysis of existing data."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19, No. I-6, pp. 847-857 (in Korean). 

  6. Koo, B. K., Shin, J. I. and Lee, S. S. (2001). "An improvement for determining response modification factor in bridge load rat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Vol. 5, No. 1, pp. 169-175 (in Korean). 

  7.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1997, 2003, 2009). L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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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2, 2005, 2010). J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0.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2, 2006). H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1.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2, 2006, 2011). I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2.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2, 2006, 2011). K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3.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3, 2008). D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4.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3, 2008, 2013). F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5.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3, 2008, 2014). A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6.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3, 2008, 2014). B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7.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3, 2008, 2014). C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8.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4, 2009). E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19.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04, 2009). M Bridge In-depth safety inspection report (in Korean). 

  20.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10). Detailed guidance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in Korea (in Korean). 

  21.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2002). Manual for load carrying capacity of highway bridgess (in Korean). 

  22. Lee, C. S. and Yoon, I. S. (2002).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n performance of durability for freeway concrete viaducts in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KOSHAM, Vol. 2, No. 1, pp. 143-152 (in Korean). 

  23. Lee, J. H., Han, S. H. and Shin, J. C. (2009). "The examin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based on existing data for improved safety assessment method of expressway bridg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29, No. 6A, pp. 597-605 (in Korean). 

  24. O'Conner, C. and Prichard, R. W. (1985). "Impact studies on small composite girder bridg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1, No. 3, pp. 64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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