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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단변분 탐색법(MUSM)을 이용한 공용 중 고속철도교량의 내하력 평가기법 개발
Development of Load-carrying Capacity Assessment Method for Existing High-speed Railway Bridge by Using Multi-step Univariate Search Meth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남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8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6980
과제고유번호 1711025310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8-05-19
키워드 고속철도교량.다단계 단변분 탐색법.안전율 산정.내하력 평가.수치해석모델 개선 기법.변위계측기법.high-speed railway bridge.multi-step univariate search method.safety factor estimation.load-carrying capacity assessment.numerical model updating method.displacement measuring techniqu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6980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고속철도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방법은 보다 경제적이면서, 실질적이고, 근거가 명확한 안전성 평가 방법이 요구됨. 각가속도계를 이용한 보다 정확한 처짐 계측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또한 '다단계 단변분 탐색법 (Multi-step Univariate Search Method) 개발‘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방법에 대한 연구를 일부 수행함.

연구결과
1) 변위계측 시스템 개발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변위추정 기술 및 시스템은 기존의 변위 계측 방법들

Abstract

Purpose & contents
In this study a new assessment method which is using multi-step univariate search method is suggested to estimate the load-carrying capacity of existing high-speed railway bridge. For this purpose, a new measuring method by using gyroscope sensor and the MUSM will be sugges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3
  • 5.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24
  • 6.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5
  • 7.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5
  • 8. 참고문헌 ... 25
  • 9. 연구성과 ... 26
  •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26
  •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26
  • 12. 기타사항 ... 26
  • 별첨1 대 표 연 구 성 과 ... 27
  • 별첨2 세부 목표 관련 증빙 ... 38
  • 끝페이지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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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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