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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49 - 61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달성 ((주)경동엔지니어링 구조부) , 한기장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본 연구는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에 관한 두 개의 동반논문 중에서 두 번째 논문이다. 동반논문에서는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에 필요한 성능평가기준을 제시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동반논문에 제시된 성능평가기준을 이용하여 국내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고속도로용 낙석방지울타리는 50kJ의 낙석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적절하게 낙석을 방어하고 50kJ 정도의 낙석이 충돌한 직후에도 차량 통행을 방해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유럽지침의 수준으로 50kJ의 낙석에너지를 항상 소산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에서 8번째 와이어로프까지 와이어로프의 간격을 200mm로 조정하고 간격유지대를 연결하여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그리고 간격유지대가 없는 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는 상당히 작은 낙석충돌에너지에 대해서도 낙석의 관통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속도로용과 같이 간격유지대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파악되었다.
This is the second of two companion papers that describe the performance assessment for flexible rockfall protection systems. Described in a companion paper is the criteria to assess the performance of flexible rockfall protection systems.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assessment of domestic rockf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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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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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의 구성은? | 국내 표준도에 제시되어 있는 낙석방지울타리는 크게 국도와 고속도로에 사용하는 낙석방지울타리로 구분된다. 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는 경간이 2m이고, 철망, 와이어로프, 그리고 지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속도로용 낙석방지울타리는 Fig. | |
낙석방지울타리의 구분은? | 국내 표준도에 제시되어 있는 낙석방지울타리는 크게 국도와 고속도로에 사용하는 낙석방지울타리로 구분된다. 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는 경간이 2m이고, 철망, 와이어로프, 그리고 지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
고속도로용 낙석방지울타리중 간격유지대의 역할은? | 1과 같이 지주의 web에 설치된 구멍을 통과하고, 와이어로프의 간격을 유지시키는 간격유지대의 u-볼트를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간격유지대는 와이어로프 사이로 낙석이 충돌할 때 와이어로프 간격이 벌어지면서 철망이 관통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결속선은 와이어로프와 철망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며 나선모양으로 되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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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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