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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 I: 성능평가기준
Performance Assessment for Rockfall Protection Systems I: Performance Assessment Criteri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63 - 76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달성 ((주)경동엔지니어링 구조부) ,  문병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평가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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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표준화된 시험이 가능하도록 성능평가에 필요한 성능등급, 시험방법, 평가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국내 낙석자료를 이용하여 낙석에너지의 범위를 결정하고 50kJ에서 1500kJ까지 총 9등급의 성능등급을 제시하였다. 성능평가는 유럽과 미국의 기준과 같이 사용성과 최대성능을 조사하기 위한 2종류의 실물 자유낙하 충격시험으로 이루어진다. 낙석방지울타리의 시험체는 3경간으로 구성되고 구형에 가까운 26면체 콘크리트 블록이 중앙 경간의 중앙에 충돌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시험의 평가기준은 낙석의 관통여부와 변형을 겪은 낙석방지울타리가 도로를 침범하거나 차량통행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하도록 구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erformance levels, a test method, and assessment criteria for the performance assessment to allow standardized tests for rockfall protection systems. The range of rockfall impact energy was determined by using domestic rockfall data and a total of 9 perform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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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 낙석 방지시설 관리 지침에는 성능평가시험을 위하여 필요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경간 수, 낙석의 충돌위치와 낙석형상, 낙석의 충돌 에너지 발생방법, 낙석형상, 낙석충돌속도, 그리고 낙석무게 등과 같은 구체적인 시험방법과 측정항목 그리고 평가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서 낙석방지울타리를 성능평가하고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외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등급, 시험방법, 평가기준, 그리고 국내 지침에 내재되어 있는 근거와 의미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파악하고 국내 낙석발생 현황을 조사 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위한 성능등급, 시험방법, 그리고 평가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성능평가기준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낙석방지울타리를 평가하는 두 편의 논문 중 첫 번째로 성능평가기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제시한 성능평가기준을 이용한 국내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평가는 동반논문(Kim et al.
  • 유럽과 미국의 낙석방지울타리 설계지침은 낙석방지울타 리에 대한 표준화된 시험과 인증을 시행할 수 있도록 성능등급, 시험방법, 그리고 평가기준을 규정하고 있어 넓은 범위의 낙석충돌에너지를 방호할 수 있는 다양한 낙석방지울타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국내 낙석방지울타리 지침에는 이에 관한 규정이 없어 새로운 낙석방지울 타리의 개발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성능평가와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낙석방지울타리의 표준화된 시험과 인증이 가능하도록 성능평가에 필요한 성능등급, 시험방법, 평가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낙석에너지 산정식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국내의 낙석자료를 적용하여 낙석에너지를 결정하고 50kJ에서 1500kJ까지 총 9등급의 성능등급을 제시하였다.
  • 성능평가 시험에 사용되는 낙석의 성능등급별 낙석무게를 결정하기 위하여 낙석무게가 낙석방지울타리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국내 고속도로용 낙석방 지울타리의 흡수가능 에너지로 예상되는 50kJ의 충돌에너지에 대하여 유럽과 미국의 50kJ의 낙석에너지에 상응하는 160kg의 낙석무게와 국내 관리지침에 제시된 400kg의 평균 낙석무게를 사용하여 LS-DYNA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각각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 2002)를 검토하였다. 국내낙석자료에는 경사면의 기하학적 형상, 낙석무게, 낙석 발생높이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 낙석에너지를 산정하기 위하여 경사면의 형상은 단일 경사면을 이용하고 낙석은 경사면의 가장 높은 위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낙석발생 장소별 평균 낙석무게는 국내낙석자료에 제시된 발생장소별 낙석의 전체체적과 단위중량을 곱하여 낙석발생장소의 전체 낙석중량을 결정하고 이를 낙석발생횟수로 나누어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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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과 미국의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성능평가 지침이 상이한 점을 해결하고자 만들어진 새로운 지침은 무엇인가? 미국의 경우에는 스위스 지침(Gerber, 2001)을 준용한 NCHRP Report 20-07 (Higgins, 2003)이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성능평가 지침으로 2003년부터 성능평가 시험과 인증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2008년에 제정된 유럽통합 지침 ETAG 27과 2003년의 미국 지침이 상이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표준화된 시험과 인증을 시행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지침 NCHRP Report 24-35 (Ben Arndt, 2014)가 2014 년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 낙석 방지시설 관리 지침에는 성능평가시험을 위하여 필요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경간 수, 낙석의 충돌위치와 낙석형상, 낙석의 충돌 에너지 발생방법, 낙석형상, 낙석충돌속도, 그리고 낙석무게 등과 같은 구체적인 시험방법과 측정항목 그리고 평가기 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서 낙석방지울타리를 성능평가하고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유럽통합의 낙석방지울타리 설계지침은 어떤 기준을 규정하고 있는가? 유럽통합의 낙석방지울타리 설계지침 ETAG 27 (EOTA, 2008)은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표준화된 시험과 인증을 시행할 수 있도록 9개의 성능등급, 시험방법, 그리고 평가기 준을 규정하고 있어 넓은 범위의 낙석충돌에너지를 방호할수 있는 다양한 낙석방지울타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스위스 지침(Gerber, 2001)을 준용한 NCHRP Report 20-07 (Higgins, 2003)이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성능평가 지침으로 2003년부터 성능평가 시험과 인증에 사용되고 있다.
국내 낙석 방지시설 관리 지침은 어떤 실정에 놓여있는가? 또한 2008년에 제정된 유럽통합 지침 ETAG 27과 2003년의 미국 지침이 상이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표준화된 시험과 인증을 시행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지침 NCHRP Report 24-35 (Ben Arndt, 2014)가 2014 년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 낙석 방지시설 관리 지침에는 성능평가시험을 위하여 필요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경간 수, 낙석의 충돌위치와 낙석형상, 낙석의 충돌 에너지 발생방법, 낙석형상, 낙석충돌속도, 그리고 낙석무게 등과 같은 구체적인 시험방법과 측정항목 그리고 평가기 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서 낙석방지울타리를 성능평가하고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외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등급, 시험방법, 평가기준, 그리고 국내 지침에 내재되어 있는 근거와 의미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파악하고 국내 낙석발생 현황을 조사 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위한 성능등급, 시험방법, 그리고 평가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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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e, K. J., Koo, H. B. and Baek, Y. S. (2002). "Study on suggestion a standard installation for damage reduction alarm system using cut-slope data."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ol. 12, No. 1, pp. 53-61 (in Korean). 

  2. Ben, Arndt (2014). Guidelines for Certification and Management of Flexible Rockfall Protection Systems, NCHRP Project 24-35,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4, 12 (will be published). 

  3. EOTA (2008). Guideline for European Technical Approval of Falling Rock Protection kits, ETAG 27, European Organization for Technical Approvals. 

  4. Gerber, W. (2001). Guideline for the approval of rockfall protection kits, Swiss Agency for the Environment, Forests and Landscape (SAEFL) and the Swiss Federal Research Institute WSL. 

  5. Higgins, Jerry D. (200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TESTING OF ROCK-FALL BARRIERS, NCHRP Project 20-07, Task 138,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6. Hwang, Y. C., Kim, B. J. and Noh, H. J. (2005).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expanded metal rockfall protection fence."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6, No. 3, pp. 35-45 (in Korean). 

  7. Hwang, Y. C., Lee, S. H. and Kim, T. N. (2003). "Estimation of absorbing capacity from rockfall protection fences using expanded metal." 2003 Intl. Conf. on Slope Engineering, HongKong, China (in Korean). 

  8. Kim, K. D., Ko, M. G., Kim, D. Su. and Han, K. J. (2014). "Performance assessment for rockfall protection systems II: Performan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would be published (in korean). 

  9. Kim, K. S., Jang, H. I., You, B. O. and Hwang, Y. C. (2005). "Standardzation of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rockfall protection f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would be published, pp. 3467-3470 (in korean). 

  10. Koo, H. B., Park, H. J. and Baik, Y. S. (2001). "Characteristic and energy absorbing capacity for rockfall protection fence from in-situ rockfall test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17, No. 6, pp. 111-121 (in Korean). 

  11.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1999).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Road Cut Slope Management System II,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2.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2000).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Road Cut Slope Management System III,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3. Lee, Y.-J. (2009). "Evaluation of absorbing energy for the rockfall protection fence using high carbon steel wire rods."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0, No. 6, pp. 49-60 (in Korean). 

  14. LSTC (200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Calf., U.S.A. 

  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Design practice guidelines of national highway construc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of Road Safety Facilities - Rockfall Fenc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Road Design Manuals-Tunne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Road Design Standard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 Korean). 

  19. You, B. O., Han, W. J., Lee, S. D. and Shim, J. W. (2011). "A Study on bounce height and impact energy considering slope height, Rockfall weight using rockfall program."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2, No. 3, pp. 47-5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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