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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C 휨부재의 경제적 철근비 설계
Design of Economical Steel Ratio in RC Flexural Member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93 - 99  

정제평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창기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유희중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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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C 휨부재에서 동일한 안전율을 갖으면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휨 철근비를 결정하는 방법에 관한 실용적 연구이다. 재료비 및 인건비를 고려하여 공사비 함수를 구성하였고, 최저공사비를 유도하는 경제적 휨 철근비를 결정하는 식을 제안하였다. 제안식을 통해 단철근보의 최적 철근비는 0.65~1.0%를 추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on a practical method for determination of the economical steel ratio in RC flexural members with an equal safety factor. The cost functions of each material and labor are considered to construct the cost function. Then, an equation for determination of the economical flexure steel 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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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장이긴 지하철 구조물과 같은 RC 휨부재에서 사용재료(콘크리트와 철근)강도 조합에 따른 경제적인 단면 산출을 위한 공사비 함수 수립과정과 최저 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휨 인장철근 비(ρ)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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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 휨부재의 장기 처짐을 저항하기 위한 목적으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RC 휨부재의 철근배치 방법은 보통 단철근과 복철근으로 구분하며, 주로 인장 철근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인 경우, 장기처짐을 저항하기 위한 목적으로 압축 철근량은 인장 철근량의 50%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도로교설계기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12)과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Korea Concrete Institute, 2013)에서 휨철근 규정을 살펴보면, 인장철근비ρ와 압축 철근비ρ′의 차이(ρ-ρ′)가 (ρb × d′/d) 보다 작고 압축철근이 항복하지 않을 경우 단철근보로 해석할 수 있다는 규정과 복철근으로 고려하더라도 단철근보로 계산한 설계휨강도와 3% 미만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1방향 슬래브의 단면 설계는 단철근보로 해석할 수 있다.
RC 휨부재의 철근 배치 방법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RC 휨부재의 철근배치 방법은 보통 단철근과 복철근으로 구분하며, 주로 인장 철근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인 경우, 장기처짐을 저항하기 위한 목적으로 압축 철근량은 인장 철근량의 50%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토목 구조물 공사비 중 구조물공에서는 무엇이 가장 큰 인자인가? 연장이 긴 지하철과 같은 지하구조물의 토목 구조물 공사비 (Gwangju City, 1997)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구조물공에서는 철근 항목과 레미콘 항목이 가장 큰 인자이며, 철근 항목에는 Table 1과 같이 재료비와 철근가공 조립비(매우복잡, 복잡, 보통, 간단)가 있고, 레미콘 항목에는 레미콘 재료비와 운반 및 타설비(철근,무근)가 있다(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13). 이러한 기본 단가를 콘크리트와 철근의 사용강도에 따라 Table 1과 같이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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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trek, E. (1984). New directions in optimum structural design,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pp. 12-35. 

  2. Gwangju City (1997). Construction cost sheet of Gwangju subway 1st-1 construction 1-4 zone civil design engineering, pp. 250-310 (in Korean). 

  3. Gwangju City (2000). Construction cost sheet of Gwangju subway 1st-2 construction 1-9 zone civil design engineering, pp. 220-256 (in Korean). 

  4. Jeong, J. P., Kim, D. J., Kim, H. J., Lee, K. R. and Choe, S. W. (2014). "Reinforced concrete by 2012 refined concrete structural design code." Goomibook, pp. 32-82 (in Korean). 

  5. Jeong, J. P., Kim, D. J., Mo, G. S., Lee, S. H. and Kim, W. (2000). "Practical method for determination of optimal steel ratio in RC flexural members." 2000 Fall Conference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pp. 259-264 (in Korean). 

  6. Jeong, J. P., Ryu, H. J. and Kim, W. (2012). "Practical method for determination of optimal steel ratio in subway RC flexural members with low fill height." 2012 Conferenc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pp. 191-194 (in Korean). 

  7. Korea Concrete Institute (2013). Concrete structural design code, Kimoondang, pp. 110-113 (in Korean). 

  8. Korea Road & Transportation (2012). Road bridge design code, GunsulBook, pp. 5(1)-5(169)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Construction cost sheet of civil design eng. for new Bun-Dang subway 3 zone construction between Gang-Nam station and Jeong-Ja station, pp. 152-30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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