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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선설계 모형의 AHP 평가
Implementing AHP of Railway Design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165 - 172  

신영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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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선설계 후 노선의 적합도 평가는 수요의 변화를 기준으로 한 장래 가치의 환산 또는 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대안 간 평가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설계 가능한 모든 대안의 조사가 불가능하고, 설계기준과 같은 기본 틀은 편차가 적어 대안간 적합성을 상호비교하는 데에는 적절치 못할 것이다. 또한 비용은 설계요소에 따라 변화되므로 이를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된 설계방법으로 조사된 모든 대안을 대상으로 하고, 설계기준을 모든 대안에 적용하여 기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단일 평가항목이 아닌 다 기준 의사결정 방법을 사용하여 선형설계요소의 가중치를 평가하였다. AHP (Analytic Hierarchical Process) 기법을 사용한 가중치 평가결과를 통하여 철도선형계획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요소들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최적화된 철도선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ropriateness of railway route design is generally evaluated by the future value corresponding to the travel demand or benefit-cost analysis. These methods may have the limitation for the reasons that all the design alternatives cannot be considered, and the differentiation between the alter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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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계층화 분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의사결정의 도움을 받아 수행하였다. 철도노선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종합된 전문가 집단의 종합적인 의견은 다음 표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자동화된 철도선형설계후에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철도 노선 대안의 평가는 통상 경제성분석 등의 장래 가치 판단을 위주로 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노선대안의 선형설계요소를 평가하여, 산출된 대안 간 선형설계요소의 AHP 평가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대안이 도출되도록 하는데 기여하며, 노출된 평가기준을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용과 시간제약으로 수행되지 못한 실제 노선의 평가는 향후 본 연구에서 구해진 결과를 활용하여 노선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정성적인 평가요소와 보다 구체적인 대상으로써의 도시철도, 경전철 등의 노선대안 평가에는 이에 맞는 속성을 반영하여 대상의 의사결정 목적에 맞는 부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의사결정을 위한 계층구조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모든 요소가 포함된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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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선형설계요소란? 철도 선형설계요소는 일반적으로 설계기준에적합한지를 검토하거나 검수하는 단계로 설계요소의 검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연구기관을 통해 2010년부터 ‘철도건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를 수행해 왔고 이에 따라 여러 차례 개정된 개정안을 고시해왔다.
철도 노선설계 후 노선의 적합도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철도 노선설계 후 노선의 적합도 평가는 수요의 변화를 기준으로 한 장래 가치의 환산 또는 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대안 간 평가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설계 가능한 모든 대안의 조사가 불가능하고, 설계기준과 같은 기본 틀은 편차가 적어 대안간 적합성을 상호비교하는 데에는 적절치 못할 것이다.
AHP 기법 평가과정의 1단계는 무엇인가? 1단계)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 문제의 정의 과정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ang, M. K. (2008). Decision Making Theory, Hongrung Publishing, Seoul, Korea.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A study on the railway competitiveness improvement (in Korean). 

  3. Kim, M. J., Kwon, S. H. and Lee, K. H. (2012). "The development of an eco-value efficiency evaluation model according to the railway alighment change based on V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yungju, Korea. 

  4. Saaty, T. L. (1980). Decision Making for Leaders: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 RWS Publications, Pittsburgh, PA. 

  5. Saaty, T. L. (2005). Theory and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cations, Pittsburgh, PA. 

  6. Yang, M., Wang, W., Chen, X. and Li, W. (2007). "Mode choice for the mass rapid transit system based on combined method of DEA and AHP." J. of Hwy. and Transport. Research and Development, ASCE, Vol. 2, No. 1, pp. 89-94. 

  7. Jie, L. and Zou, X. (2011). "Fuzzy AHP-Based risk assessment methodology for PPP projects." J. of Const. Eng. and Management, ASCE, Vol. 137, No. 12, pp. 120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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