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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량화 이론을 이용한 도시부 터널 내 교통사고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Traffic Accidents in Urban Tunnel Using Quantification Theory (In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173 - 185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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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부산시내에서 운영 중인 11개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456건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발생특성, 유형화 및 예측모델을 구축하였는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교통사고 발생특성으로는 시간대별 터널 내 교통사고 08~18시 사이가 전체의 64.9%를 차지하고 있어 기존 도로의 45.8~46.1%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사고유형별로는 차대차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단독사고는 기존도로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층별로는 21~40세의 구성비가 높았고, 제1당사자 차종별로는 화물차의 비중이 높았고, 운량별로는 맑은 날을 제외하고 비가 오는 날이 흐린 날 보다 더욱 높은 수치를 보였다. 교통사고 영향요인에 대하여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1주성분은 도로, 터널구조 및 교통류 관련요인이, 제2주성분은 조명시설 및 도로구조 관련요인이, 제3주성분은 대기상태 및 조명시설 관련요인이, 제4주성분은 인적 및 시계열 관련요인이, 제5주성분은 인적요인이, 제6주성분은 차량적 요인과 교통류 관련 요인이, 제7주성분은 기상요인으로 대별되었다. 교통사고 발생지점에 대하여 유형화를 실시한 결과, 최적 집단수는 5개로 구분지어 졌으며, 집단별로 수량화이론 1류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제1집단은 예측모델의 설명력이 낮은 반면 제4집단은 예측모델의 설명력이 중간정도, 제2, 제3, 제5집단은 높은 설명력을 가진 예측모델이 구축되었다. 예측모델의 편상관계수 절대 값이 0.2(약한 상관) 이상인 항목(주성분) 중에서 도로환경적 요인이 포함된 변수를 체크하여 분석한 결과, 주요 검토항목은 적절한 교통류 처리, 횡단구성(차로폭), 터널구조(터널길이), 도로선형, 환기시설, 조명시설로 요약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car accidents and establish a prediction model by analyzing 456 car accidents having occurred in the 11 tunnels in Busan,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technique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below. As a result of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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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시내에 위치한 터널 11개소를 대상으로 인적, 차량적, 도로환경적 요인 중에서 터널 내 교통사고 발생특성과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자료의 내용 및 수집경로는 다음의 Table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터널 내에서 일어난 교통사고와 관련된 제반자료를 근거로 하여 교통사고와 관련될 것으로 추정되는 요인들과 상호관련성을 미시적 방법에 의해 접근함으로써 터널 내 교통사고를 유형화하고 그 유형에 따라 터널 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이를 근거로 기존의 터널 관리 및 유지보수 대상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신규 터널 건설 시에는 터널의 설계단계부터 제반 영향요인들을 중요 검토항목으로 설정·도입함으로써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부산시내에서 운영 중인 11개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456건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발생특성, 유형화 및 예측모델을 구축하였는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길이가 500m 이하에서 상당수의 교통사고가 발생되었는데 이는 운전자가 터널에 진입하고 터널을 벗어가는 동안 운전자의 시각에는 명순응과 암순응에 필요한 시간과 함께 급격한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터널 길이에 반비례하여 요구하고 있으며, 도로의 선형은 직선이 곡선에 비해 운전자가 심리적으로 해이해 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상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운전자가 차간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하지 못하여 발생된 결과로 해석된다.
  • 이를 근거로 기존의 터널 관리 및 유지보수 대상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신규 터널 건설 시에는 터널의 설계단계부터 제반 영향요인들을 중요 검토항목으로 설정·도입함으로써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와 같은 항등적인 관계가 성립하여 Eq. (3)의 해는 일률적으로 정해지지 않는다.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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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량화 이론에서 외적기준이란 무엇인가? 수량화 이론이란 보통 외적기준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된다. 외적기준이란 문제로 하고 있는 복수의 속성에 기여하고 있는 양을 결정하기 위해서 외적으로 존재하는 기준이라는 것이고, 예측되어야 할 속성변수 혹은 여기에 개체가 판별되어야할 군을 의미한다. 외적기준이 존재하고 이것이 정량적인 변수인 경우 수량화 이론 1류, 복수의 군으로 판별하는 경우를 수량화이론 2류라 한다.
지점특성별 집단의 수를 결정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이용하는 두 가지는? 첫째로 군집의 수가 하나 줄어듦으로써 즉 군집간의 병합으로 인한 결정계수의 감소분을 나타내는 부편결정계수의 증가폭이 급격히 변화하는 단계에서 최적 유형화 군집수를 결정하는 경우가 있고, 둘째로 초사각형 상에서 균일분포를 따르고 있다고 여겨지는 점들이 만일 어떤 군집을 이루고 있다면 이들은 대체로 초입방체(Hyper-cube)형태로 구분되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그 가정하에 유도된 판정기준인 초입방형 군집판정기준의 값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이 기준은 2 내지 N/10(단, N은 사례수)정도의 군집수에 대해 플롯 했을 때 적절한 군집의 개수와 자료의 구조에 과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집분석법과 주성분석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군집분석법은 동일집단 내에 속해 있는 공통된 특성들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는 점에서 주성분석법이나 인자분석법과 유사하나, 이들 방법은 자료의 분산 즉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유사집단을 분류하는 반면 군집분석은 단지 측정치의 차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따라서 군집분석에서 유사성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거리의 계산 시에는 자료의 표준화를 통하여 선정된 변수들의 중요도를 표준화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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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ASHTO (1994).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American Society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 Bak, J.-H. (2012).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in freeway tunnel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in Korean). 

  3. Busan (2009-2013). Traffic volume survey (in Korean). 

  4. Heo, M.-H. (1992). Understanding of how to quantification, freedom academy (in Korean). 

  5. Kim, H.-G. and Lee, C.-U. (2004). "Domestic road traffic accident occurred in the tunn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tunnels underground space (in Korean). 

  6. Kim, K.-Y. (1990). SAS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Freedom Academy (in Korean). 

  7. Kim, S.-G. and Bak, J.-H. (2011).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highway tunnel."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11, No. 1 (in Korean). 

  8.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1996). Korea lighting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design criteria for road tunnel lighting, agenda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Commentary on the road structures and facilities standards (in Korean). 

  10. No, H.-J. (1990). Multivariate Analysis, Seokjung (in Korean). 

  11. Road Traffic Authority (2009-2013).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Statistical Analysis (TAAS) 

  12. Seo, I.-K., Park, J.-J., Ahn, B.-H. and Lee, J.-Y. (2012). "A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alysis in expressway longitudinal tunnel using a logit model."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 (in Korean). 

  13. Sin, Y.-G. (1996). Highway geometry influence on the behavior of the driver structure, Road Traffic Safety Association (in Korean). 

  14.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0). Road design guidelines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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