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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기회귀 모형을 이용한 로드노이즈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Modeling and Simulation of Road Noise by Using an Autoregressive Mod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12, 2015년, pp.888 - 894  

국형석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이강덕 (Hyundai Motor Company) ,  김형건 (Hyundai Motor Compan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method for the simulation of the vehicle's interior road noise is proposed in the present study. The road noise model can synthesize road noise of a vehicle for varying driving speed within a range. In the proposed method, interior road noise is considered as a stochastic time-series, and is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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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블렌딩 방식이 아닌 모수 모형(parametric model)을 이용한 로드노이즈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기회귀 모형(autoregressive model)과 같은 모수 모형은 데이터의 저장 요구량이 작은 장점이 있다.
  • NVH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운전 상황에 맞는 차량 주행소음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행 실내소음의 주요 성분인 로드노이즈, 윈드노이즈, 파워트레인노이즈를 주행속도, 풍향·풍속, 엔진 RPM 및 부하의 변화에 따라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주행속도의 변화에 따른 로드노이즈의 시뮬레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1절에 기술한 방법을 이용해서 하모닉 성분을 제거한 나머지 실내소음의 주파수 스펙트럼과 해당 정속 조건에서 모수 모형을 시뮬레이션 하여 합성한 로드노이즈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비교해 보여준다. 즉, 엔진에 의한 하모닉 소음성분은 배제한 체 로드노이즈 성분만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스펙트럼상으로 상당히 비슷하며, 실제 번갈아 들어도 구분이 안될 만큼 시험에서 얻은 로드노이즈를 실감있게 재현 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로드노이즈 모델링을 위하여 70 km/h, 90 km/h, 110 km/h에서 측정한 정속주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윈드노이즈 성분은 크지 않은 것으로 가정하고 측정한 실내소음 신호에서 엔진 및 휠 회전에 관련된 하모닉 소음성분만을 제거한 것을 로드노이즈로 간주하였다. 하모닉 소음제거에는 Vold-Kalman 오더 트래킹 필터를 이용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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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VH 시뮬레이터란 무엇인가? 따라서, NVH 엔지니어와 소비자가 차량의 NVH 성능을 평가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둘 사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소 다른 평가 방법이 필요하다. NVH 시뮬레이터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차량의 음질을 감성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NVH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면 운전자(또는 음질 평가자)는 실내에 마련된 실차량 기반 또는 데스크탑 기반의 차량 시뮬레이터에서 자유롭게 운전하며 차량의 주행소음을 평가할 수 있어, 차량 NVH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3,4,5).
기존의 로드노이즈 시뮬레이션 방법은 실내소음을 어떻게 녹음하는가? 먼저 기존의 로드노이즈 시뮬레이션 방법에 관하여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정속주행시험을 여러 단계의 속도로 실시하여 실내소음을 마이크로폰으로 녹음한다. 녹음된 실내소음에는 로드노이즈 뿐만 아니라 엔진노이즈와 윈드노이즈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거하여 로드노이즈 성분만을 뽑아내야 한다.
NVH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운전 상황에 맞는 차량 주행소음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NVH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운전 상황에 맞는 차량 주행소음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행 실내소음의 주요 성분인 로드노이즈, 윈드노이즈, 파워트레인노이즈를 주행속도, 풍향·풍속, 엔진 RPM 및 부하의 변화에 따라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주행속도의 변화에 따른 로드노이즈의 시뮬레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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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im, J.-T. and Lee, S.-K., 2007, Development of Sound Quality Index of a SUV' Axle for Evaluation of Enhancement of Sound Quality Based on Human Sensibil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4, pp. 298-309. 

  2. Park, S.-G., Lee, H.-J., Bae, C.-Y. and Oh, J.-E., 2008, Sound Quality Evaluation of Interior Noise of Driving Vehicle Using Mahalanobis Dista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1, pp. 57-60. 

  3. Allman-Ward, M., Venor, J., Williams, R., Cockrill, M., Distler, H., Crewe, A. and Heinz, T., 2003, The Interactive NVH Simulator as a Practical Engineering Tool, SAE Paper 2003-01-1505. 

  4. Genuit, K., 2004, The Sound Quality of Vehicle Interior Noise: A Challenge for the NVH-Engin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Vol. 1, Nos. 1/2, pp. 158-168. 

  5. Kavarana, F., Taschuk, G., Schiller, T. and Bogema, D., 2009, An Efficient Approach to Improving Vehicle Acceleration Sound Quality using an NVH Simulator, SAE Paper 2009-01-2190. 

  6. Bechhoefer, E. and Kingsley, M., 2009, A Review of Time Synchronous Average Algorithm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San Diego, CA, Sept., pp. 24-33. 

  7. Herlufsen, H., Gade, S., Konstantin-Hansen, H. and Vold, H., 1999, Characteristics of the Vold-Kalman Order Tracking Filter, Sound and Vibration, Vol. 33, pp. 34-44. 

  8. Heitbrink, D. A. and Cable, S., 2009, Design of a Driving Simulation Sound Engine, Driving Simulation Conference, North America 2007(DSC-NA 2007). 

  9. Ljung, L., 1999, System Identification: the Theory for the User, 2nd Ed., Prentice Hall PTR. 

  10. Grenier, Y., 1983, Time-dependent ARMA Modeling of Nonstationary Signals, IEEE Transactions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Vol. ASSP-31, No. 4, pp. 899-911. 

  11. Vetterli, M. and Kovacevic, J., 1995, Wavelets and Subband Coding,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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