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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심형 이동자와 고정자의 형상에 따른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전자기력 특성 비교 및 피칭 모멘트 실험
Comparison of Electromagnetic Force Characteristics and Experiment of Pitching Moment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According to the Moving Iron Core and Stator Topolog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2, 2015년, pp.1695 - 1702  

이승한 (Dept. of Electric, Electronic and Comm. Eng. Edu.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조한욱 (Dept. of Electric, Electronic and Comm. Eng. Edu.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경호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오정석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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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the characteristic analysis and experiment of force characteristics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for accuracy prediction of linear motion machine tools. In particular, the pitching moment resulting from attraction force ripple has been analysed and tested. First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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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가 적용되는 직선 이송계의 전자기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철심형 이동자 형상 및 고정자 형상에 따른 힘 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수직력 맥동에 의한 피칭 모멘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피칭 모멘트 측정 실험 장치를 제안하고,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정밀 공작기계에서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를 이용한 직선 이송계의 수직력 맥동에 의한 피칭 모멘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디텐트력(Detent force) 저감을 위해 적용되는 설계법인 보조치(auxiliary teeth), 단부 치 챔퍼링(chamfering), 스큐(skew) 등이 피칭 모멘트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초정밀 공작기계에서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를 이용한 직선 이송계의 수직력 맥동에 의한 피칭 모멘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디텐트력(Detent force) 저감을 위해 적용되는 설계법인 보조치(auxiliary teeth), 단부 치 챔퍼링(chamfering), 스큐(skew) 등이 피칭 모멘트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피칭 모멘트는 수직력의 맥동성분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피칭 모멘트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직력 성분의 정밀한 해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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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의 장점은? 최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고속 운전과 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한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 PMLSM)의 적용 분야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는 가동부(이동자)와 고정자가 직접 접촉하지 않아 소음 및 마찰이 적고 빠른 가감속 특성을 가지며, 높은 위치 정확도 및 낮은 주행 오차를 가지고 있어 공작기계, 자기부상열차, 반도체 생산설비, 반송 장치, 공장 자동화 설비 등의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1-4].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가 백래쉬가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장점은? 한편,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는 비접촉 구동시 발열, 관성, 강성저하의 원인이 되는 기계부품이 없고, 직접구동이 가능한 특징을 갖는다. 또한, 백래쉬가 없으므로 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고속/고정도 구동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므로, 볼스크류로 구성된 공작기계를 대체하는 대표적 직선운동 이송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는 최대추력의 3배에서 5배에 이르는 큰 수직력(또는 흡인력 : Attraction force)에 의한 이송계의 변형, 치-슬롯 형상에 의한 추력 및 수직력의 불균형 또는 맥동을 가지게 되며, 추력 맥동의 경우 등속구동 및 정밀 위치제어를 어렵게 하고, 수직력의 맥동은 이동자에서 주기적인 각 운동오차의 원인이 되는 피칭 모멘트(Pitching moment)를 발생시켜 초정밀 가공에서 표면의 불규칙 가공 결과를 초래한다.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가 활용되는 분야는? 최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고속 운전과 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한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 PMLSM)의 적용 분야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영구자석 선형 동기전동기는 가동부(이동자)와 고정자가 직접 접촉하지 않아 소음 및 마찰이 적고 빠른 가감속 특성을 가지며, 높은 위치 정확도 및 낮은 주행 오차를 가지고 있어 공작기계, 자기부상열차, 반도체 생산설비, 반송 장치, 공장 자동화 설비 등의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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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avid L. Trumper, Won-Jong Kim, Mark E. Williams, "Design and analysis framework for linear permanentmagnet machines," IEEE Trans. Indust. Applicat., vol.32, no.2, pp.371-379, Mar./Apr. 1996. 

  2. Seung-Kook Ro, Jong-Kweon Park, "Development of a miniature air-bearing stage with a moving-magnet linear motor,"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 and Manufacturing, vol.9, no.1, pp.19-24, Jan. 2008. 

  3. Roberto Leidhold, Perter Mutschler, "Speed sensorless control of a ling-stator linear synchronous motor arranged in multiple segments," IEEE Trans. Indust. Electronics, vol.54, no.6, pp.3246-3254, Dec. 2007. 

  4. J. F. Gieras, Z. J. Piech, "Linear synchronous motors, transportation and automation systems," CRC Press LLC, 2000. 

  5. C. H. Park, S. K. Choi, S. Y. Ham, S. H. Baek, J. S Oh, "Design of Cogging force and moment measurement system for linear motors using magnetic levitation,"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1019-1020, 2010. 

  6. Masaya Inoue, Kenji Sato, "An approach to a suitable stator length for minimizing the detent force of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Magn., vol.36, no.4, pp.1890-1893, July 2000. 

  7. Yu-Wu Zhu, Dae-Hyun Koo, Yun-Hyun Cho, "Detent force minimization of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by means of two different methods," IEEE Trans. Magn., vol.44, no.11, pp.4345-4348, Nov. 2008. 

  8. Chunyuan Liu, Haitao Yu, Minqiang Hu, Qiang Liu, Shigui Zhou, "Detent force reduction in permanent magnet tubular linear generator for direct-driver wave energy conversion," IEEE Trans. Magn., vol.49, no.5, pp.1913-1916, May 2013. 

  9. Ki-Chae Lim, Joon-Keun Woo, Gyu-Hong Kang, Jung-Pyo Hong, Gyu-Tak Kim, "Detent force minimization techniques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Magn., vol.38, no.2, pp.1157-1160, Mar. 2002. 

  10. Yu-wu Zhu, Sang-Gun Lee, Koon-Seok Chung, Yun-Hyun Cho, "Investigation of Auxiliary Poles Design Criteria on Reduction of End Effect of Detent Force for PMLSM," IEEE Trans. Magn., vol.45, no.6, pp.2863-2866, June. 2009. 

  11. Yu-Wu Zhu, Sang-Min Jin, Koon-Seok Chung, Yun-Hyun Cho, "Control-Based Reduction of Detent Force for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Magn., vol.45, no.6, pp.2827-2830, June. 2009. 

  12. Mingyi Wang, Liyi Li, Donghua Pan, "Detent Force Compensation for PMLSM Systems Based on Structural Design and Control Method Combination," IEEE Trans. Indust. Electronics, vol.62, no.11, pp.6845-6854, Nov. 2015. 

  13. C. F. Wang, J. X. Shen, "A Method to Segregate Detent Force Components in Permanent-Magnet Flux-Switching Linear Machines," IEEE Trans. Magn., vol.48, no.5, pp.1948-1955, May. 2012. 

  14. Seok-Myeong Jang, Sung-Ho Lee, In-Ki Yoon, "Design criteria for detent force reduction of permanent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s with Halbach array," IEEE Trans. Magn., vol.38, no.5, pp.3261-3263, Sep. 2002. 

  15. Can-Fei Wang, Jian-Xin Shen, Yu Wang, Li-Li Wang, Meng-Jia Jin, "A New Method for Reduction of Detent Force in Permanent Magnet Flux-Switching Linear Motors," IEEE Trans. Magn., vol.45, no.6, pp.2843-2846, June. 2009. 

  16. Sung-An Kim, Yu-Wu Zhu, Sang-Geon Lee, Subrato Saha, Yun-Hyun Cho, "Electromagnetic normal force characteristics of a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with double primary side," IEEE Trans. Magn., vol.50, no.1, 4001204, Jan. 2014. 

  17. T. T. Overboom, J. P. C. Smeets, J. W. Jansen, E. A. Lomonova, "Semianalytical calculation of the torque in a linear permanent magnet motor with finite yoke length," IEEE Trans. Magn., vol.48, no.11, pp.3575-3578, Nov. 2012. 

  18. S. Y Jung, "Characteristic Analysis and Design of Steel-Cored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For High Thrust Force,"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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