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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BA Tubular Beam의 열간 성형해석 및 실험
Hot Stamping Simulations and Experiments for CTBA Tubular Beam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4 no.1, 2015년, pp.13 - 19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우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  성지현 ,  박종규 ((주)화신) ,  김용식 ((주)화신테크) ,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n accurate analysis of hot stamping, a coupled simulation with different aspects of the process(i.e. mechanical, thermal, and phase transformation) is needed. However, coupled simulations are time consuming and costly. Therefore, the current study proposes a simplified method focused on th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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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판재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며, 튜브를 대상으로 한 열간 성형 해석에 대한 연구들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서스펜션 부품인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의 튜브빔(Tubular beam)을 대상으로 성형에 초점을 맞춘 2분야 연계해석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상대적으로 영향이 큰 전도 열전달만을 고려하였다.
  •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상대적으로 영향이 큰 전도 열전달만을 고려하였다. 또한 제품 개발의 초기에 성형성을 검토할 수 있게하기 위해서 등온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간단한 성형해석법과 등온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만을 고려하는 성형 해석법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그리고 시제품 제작을 통해 해석 정확성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성형성 이외에 튜브빔의 조직 및 강도의 제어를 위한 공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서스펜션 부품의 일종인 CTBA의 튜브빔의 열간 성형성을 예측하기 위해서 성형에 초점을 맞춘 2 분야를 연계해석하는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기존 공정의 주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정된 공정을 제안 하였다. 기존 공정의 문제점은 닫힘 성형 후 튜브 양 끝단의 함몰량이 과도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함몰량을 낮추기 위해서 상형의 닫힘 정도를 조절하였다.
  • 열간 성형해석은 등온조건에서 변형율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와 고려하는 경우, 비등온 조건에서 변형율속도를 고려하는 3가지 방법으로 수행되었으며, 자세한 해석 조건은 Table 2에 나타냈다. 등온 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해석에서는 튜브 온도를 800℃의 등온조건으로 가정하고 선정된 변형율 속도에서의 유동응력만 하나만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튜브 온도는 노에서 930℃로 가열된 후 이송 중 온도 저하를 고려하여 800℃로 가정하였다.
  • 여기서 튜브 온도는 노에서 930℃로 가열된 후 이송 중 온도 저하를 고려하여 800℃로 가정하였다. 등온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는 경우는 800℃의 등온조건으로 가정하고 변형율 속도의 변화를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비등온 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는 경우는 온도의 변화와 변형율 속도의 변화를 모두 고려하였다.
  • 등온 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해석에서는 튜브 온도를 800℃의 등온조건으로 가정하고 선정된 변형율 속도에서의 유동응력만 하나만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튜브 온도는 노에서 930℃로 가열된 후 이송 중 온도 저하를 고려하여 800℃로 가정하였다. 등온조건에서 변형율 속도를 고려하는 경우는 800℃의 등온조건으로 가정하고 변형율 속도의 변화를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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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부품에 열간성형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열간성형(Hot stamping)은 경화능(Hardenability)이 우수한 소재인 보론강을 노(Furnace)에서 약 900℃ 내외로 가열한 후 가열된 소재를 금형 내부로 이송하여 성형하는 공법으로, 성형 후 금형을 닫은 상태로 소재를 급냉시켜 고강도 특성을 얻을 수 있다[1, 2]. 고온에서 오스테나이트화된 소재는 우수한 연성을 가지기 때문에 복잡한 부품의 성형이 가능하게 되고, 급냉에 의해 조직이 마르텐사이트로 변태하여 고강도가 얻어지기 때문에 열간성형은 고연성과 고강도가 요구되는 자동차용 부품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기계적인 변형, 상변태, 열전달 3분야를 연계한 열간성형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열간성형 공정을 정밀하게 해석 하기 위해서는 기계적인 변형, 상변태, 열전달을 연계한 열간성형 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3분야의 연계해석을 위해서는 많은 물성치가 요구되고 해석 시간 또한 과도하게 길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대부분의 제품을 대상으로 한 연계 해석에 관한 연구들은 변형과 열전달에 초점을 맞춘 2분야 연계 해석에 대한 연구들이 주로 수행되고 있다. 우선 열전달이 존재할 경우에 변형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변형율 속도에 따른 유동응력의 획득이 요구된다.
열간성형(Hot stamping)이란 어떤 공법인가? 열간성형(Hot stamping)은 경화능(Hardenability)이 우수한 소재인 보론강을 노(Furnace)에서 약 900℃ 내외로 가열한 후 가열된 소재를 금형 내부로 이송하여 성형하는 공법으로, 성형 후 금형을 닫은 상태로 소재를 급냉시켜 고강도 특성을 얻을 수 있다[1, 2]. 고온에서 오스테나이트화된 소재는 우수한 연성을 가지기 때문에 복잡한 부품의 성형이 가능하게 되고, 급냉에 의해 조직이 마르텐사이트로 변태하여 고강도가 얻어지기 때문에 열간성형은 고연성과 고강도가 요구되는 자동차용 부품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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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S. Chae, G. D. Lee, Y. S. Suh, K. H. Lee, Y. S. Kim, 2009, Mechanical and Forming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Boron-alloyed Steel with Hot Forming,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3, pp. 236~244. 

  2. H. Karbasian, A. E. Tekkaya, 2010, A Review on Hot Stamp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10, No. 15, pp. 2103~2118. 

  3. A. Turetta, S. Bruschi, A. Ghiotti, 2006, Investigation of 22MnB5 Formability in Hot Stamping Operations, J. Mater. Process. Technol., Vo. 177, No. 1, pp. 396~400. 

  4. M. Merklein, J. Lechler, 2006, Investigation of the Thermo-mechanical Properties of Hot Stamping Steel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77, No. 1, pp. 452~455. 

  5. M. Naderi, L. Durrenberger, A. Molinari, W. Bleck, Constitutive Relationships for 22MnB5 Boron Steel Deformed Isothermally at High Temperatures, Mater. Sci. Eng. A, Vol. 478, No. 1, pp. 130~139. 

  6. A. Bardelcik, C. Salisbury, M. Worswick, M. Wells, 2008, Proc. 1 st Int. Conf. on Hot Sheet Metal Forming of High-Performance Steel(editor:K. Steinhoff), Grips Media, Bad Harzburg, Kassel, Germany, pp. 45~54. 

  7. A. B. Shapiro, 2008, Proc. 1 st Int. Conf. on Hot Sheet Metal Forming of High-Performance Steel (editor:K. Steinhoff), Grips Media, Bad Harzburg, Kassel, Germany, pp. 89~95. 

  8. H. Karbasian, C. Klimmek, A. Brosius, A. E. Tekkaya, 2008, Proc. 1 st Int. Conf. on Hot Sheet Metal Forming of High-Performance Steel(editor: K. Steinhoff), Grips Media, Bad Harzburg, Kassel, Germany, pp. 97~103. 

  9. H. S. Son, H. G. Kim, Y. R. Cho, 2008, Proc. Numisheet 2008(editor:Pavel Hora), ETH, Zurich, Interlaken, Switzerland, pp. 1~5. 

  10. Audi, 2008, Numisheet 2008, Continuous Press Hardening Benchmark Problem BM03. 

  11. W. Bang, J. Y. Jung, Y. W. Chang, 2001, A Study on the Flow Stress Compensation of Deformation Heating for Hot Forming Analysis, J. Korean Inst. Met. Mater., Vol. 39, No. 12, pp. 1375~1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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