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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책수립을 위한 연구 -운전자의 신뢰와 요구사항분석 중심으로-
Driver's Trust and Requirements Study for Autonomous Vehicle Policy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1 no.1, 2015년, pp.50 - 58  

최남호 (연세대학교 기술정책협동과정) ,  김효창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최종규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지용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on autonomous vehicle that expected to greatly reduce accidents by driver's mistakes is increasing in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factor that affect trust in autonomous vehicles and analyze the requirements of the driver in autonomous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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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자율주행자동차">자율주행 자동차 전반의 신뢰 형성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나아가 변화한 자율주행 환경에서 나타나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사용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자동차 전반의 신뢰 형성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나아가 변화한 자율주행 환경에서 나타나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각 기능이 신뢰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생기는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운전 면허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표적 집단 면접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후)자율주행자동차">자율주행 자동차 간의 전반적인 신뢰 형성에 관련된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기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의 자율주행 자동차 설계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자율주행 자동차 간의 전반적인 신뢰 형성에 관련된 요인들을 조사하고 제공되어야 할 정보와 기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 사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측면에서 사용자 중심의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와 표적 집단 면접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신뢰와 정보 및 사용자 행동에 대한 니즈에 대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신뢰’를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하여 사용자와 자율주행 자동차 간의 전반적인 신뢰 형성에 관련된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후)설문조사는">설문 조사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반의 신뢰 형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생기는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 되었다. 이를 위해서 후)국가단위로">국가 단위로 기업, 대학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자율주행에 대한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실제 주행실험을 통해 교통흐름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의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간의 효율적인 후)표적집단">표적 집단 면접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신뢰와 사용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정보 및 행동에 대한 니즈를 보다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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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자동차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의 직접적인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목표지점까지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을 인간이 아닌 차량시스템에 위임함으로써 운전자의 실수를 사전에 방지하고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의 직접적인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목표지점까지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을 인간이 아닌 차량시스템에 위임함으로써 운전자의 실수를 사전에 방지하고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운전의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켜, 주행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기존의 차량 내에서의 운전 시간을 운전 이외의 다른 행동에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운전자의 다양한 행태 변화가 예상 된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시스템을 사용자가 수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자율주행 자동차는 기존 자동차와 다르게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모든 결정이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인공지능 시스템과 사용자 간 상호작용의 기존 연구들에 따르면,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시스템에 대한 ‘신뢰 (Trust)’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히고 있다(Lee et 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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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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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ereidunian, A., Lucas, C., Lesani, H., Lehtonen, M., and Nordman, M. M. (2007), Challenges in Implementation of the Human-Automation Interaction Models, Proceeding of 15th IEEE-MED'07 Conference, 1-6. 

  3. Annika, FL Larsson (2013), Automation and the nature of driving-The effect of adaptive cruise control on drivers' tactical driving decisions. 

  4. Burgess, M., King, N., Harris, M., and Lewis, E. (2013), Electric vehicle drivers' reported interactions with the public : Driving stereotype chang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7, 33-44. 

  5. Clarke, R. M., Goodman, M. J., Perel, M., and Kipling, R. R. (1994), Driver performance and IVHS collision avoidance systems : A search for design-relevant measurement protocols, ITS America Annual Meeting. 

  6. Kang, H. J. and Park, J. Y. (2013), Guideline Construction through Case Study for Applying Crowdsourcing into New Product Developmen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49(6), 517-534. 

  7. Kang, H. M. and Kim, J. H. (2013), Factors Influencing the U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8(2), 117-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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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J. and See, K. (2004), Trust in Automation : Designing for Appropriate Reliance, Human Factors, 46(1), 50-80. 

  10. Lee, Y. H., Jung, K. K., Yoon, T. D., and Kwon, K. S. (2014), Optimal Reliability Strategy for k-out-of-n System Considering Redundancy and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40(1), 118-127. 

  11. Miller, C. and Funk, H. (2001), Associates with Etiquette : Meta-Communication to Make Human-Automation Interaction more Natural, Productive and Polite, In Proceedings of the 8th European Conference on Cognitive Science Approaches to Process Control, 329-338. 

  12. Master, Reena, Gramopadhye, A. K., Bingham, Jamie, Jiang, Xiaochun. (2000),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rust in Hybrid Inspec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Industrial Engineering Research Conference. 

  13. NHTSA (2013), Enhancing Safety Through Automation, SAE Gov't-Industry Meeting, Automation and Connected Vehicle Safety. 

  14. NHTSA (2011),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Preliminary Statement of Policy Concerning Automated Vehicles. 

  15. Oh, S. J. (2011),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the IT center for the improvement of traffic safety in Seoul, Seoul R&BD Report, Seoul, Korea. 

  16. Glaser, S., Vanholme, B., Mammar, S., Gruyer, D., and Nouvelie, L. (2010), Maneuver-based trajectory planning for highly autonomous vehicles on real road with traffic and driver interact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1(3), 589-606. 

  17. Sheridan, T. B. and Parasuraman, R. (2006), Human-automation interaction, Reviews of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1, 89-129. 

  18. Walker G., Stanton, N., and Young, M. (2001), Where Is Computing Driving Ca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13(2), 203-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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