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ine-generator torsional response is caused by interaction between electrical transient air-gap torque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turbine-generator shafts. If torsional shaft torque exceeds a certain threshold, the loss of fatigue life may occur and, in the end, it is possible to happen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에서 LPB-GEN에 해당하는 축이 전력계통과 물리적인 거리가 가장 가깝고 기계적 상수 특성에 의해 상대적으로 가장 큰 비틀림 응답이 나타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PB-GEN 축에서 야기되는 토크 분석에 주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다중 질량체를 두 가지 방법으로 모델링하여 모드 주파수 특성이 반영된 비틀림 응답이 적절히 구현되는지 검증하였다. 먼저 기계-전기적 등가화 방법으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다중 질량체 전압원, 전류원 등가모델을 구현하였으며, 다음으로 회전 시스템의 상태 공간 방정식을 이용한 수식적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 그리고 고장 제거 이후 그림 10의 전기적 토크 진동과 달리 기계적 축 토크의 진동이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감쇄계수가 축 토크 크기의 최대 값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고 시스템 운전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감쇄계수 파라미터를 얻기가 어려운 제약사항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감쇄계수 영향을 생략하여비틀림 응답을 구현하였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전기적 회로 및 상태 공간 방정식으로 다중 질량체 모델링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비틀림 응답을 구현하기 위하여 그림7의 154kV 1기 무한모선 시뮬레이션 계통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5개의 질량체로 구성된 축 시스템을 가정하였으며, 표 2의 기계적 데이터를 고려하였다. 두 가지 방법으로 모델링 된 다중 질량체 모델에서 비틀림 응답이 적절히 구현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계통의 A상 단상 고장 및 3상 고장을 모의하였다.
  • 두 가지 방법으로 모델링 된 다중 질량체 모델에서 비틀림 응답이 적절히 구현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계통의 A상 단상 고장 및 3상 고장을 모의하였다. 이때 고장 발생은 0.1초, 고장 제거는 0.2초에 이루어진 것으로 모의하였으며 비틀림 응답의 간략한 구현을 위하여 일정한 스팀 입력 토크를 가정하였고 조속기 및 여자기제어는 생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비틀림 응답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비틀림 응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전력계통 외란에 의한 차단기 스위칭 동작, 선로 보상장치에 의한 차동기 공진, 송전계통 운전 조건 등이 있다. 지속적인 비틀림 응답은 누적되는 스트레스를 야기하며 피로수명을 감소시켜 축 시스템의 균열 및 소손을 야기할 수 있다[3-6].
지속적인 비틀림 응답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비틀림 응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전력계통 외란에 의한 차단기 스위칭 동작, 선로 보상장치에 의한 차동기 공진, 송전계통 운전 조건 등이 있다. 지속적인 비틀림 응답은 누적되는 스트레스를 야기하며 피로수명을 감소시켜 축 시스템의 균열 및 소손을 야기할 수 있다[3-6]. 이처럼 결과 위주의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비틀림 응답에 대한 이론적, 분석적 방법에 기반을 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국내의 터빈 발전기 축 비틀림 상호작용 연구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특히 미국의 경우 1970년대 발생한 터빈 발전기 축 균열 및 소손 사고 이후, 터빈 발전기 축 비틀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1-2]. 하지만, 국내의 경우 관련 분야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관심이 미미한 실정이며, 연구를 위해 필요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기계적 데이터 취득 제약과 같은 어려움이 다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IEEE Working Group Interim Report, "Effects of Switching Network Disturbances on Turbine- Generator Shaft Systems,"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101, pp. 3151-3157, 1982. 

  2. IEEE Working Group on the Effects of Switching on Turbine-Generators, "IEEE Screening Guide for Planned Steady-State Switching Operations to Minimize Harmful Effects on Steam Turbine-Generators,"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99, pp. 1519-1521, 1980. 

  3. D. N. Walker, S. L. Adams and R. J. Placek, "Torsional Vibration and Fatigue of Turbine- Generator shafts,"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100, pp. 4373-4380, 1981. 

  4. C. E. J. Bowler, P. G. Brown and D. N. Walker, "Evaluation of the Effect of Power Circuit Breaker Reclosing Practices on Turbine-Generators Shafts,"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99, pp. 1764-1779, 1980. 

  5. J. S. Joyce, T. Kulig and D. Lambrecht, "The Impact of High-Speed Reclosure of Single and Multi-Phase Systems Faults on Turbine-Generator Shaft Torsional Fatigue,"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99, pp. 279-291, 1980. 

  6. J. S. Joyce, T. Kulig and D. Lambrecht, "Torsional Fatigue of Turbine-Generator Shafts Caused by Different Electrical System Faults and Switching Operations,"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PAS-97, pp. 1965-1977, 1978. 

  7. J. Stein, P. Zayicek, “Steam Turbine-Generator Torsional Vibration Interaction with the Electrical Network,” EPRI, Palo Alto, CA, Rep. 1011679, Nov. 2005. 

  8. G.D. McCann, C.E. Warren, H.E. Criner. "Determination of transient shaft torques in turbine generators by means of the electrical-mechanical analogy," Electrical Engineering, vol. 64, pp. 492-493, 1945. 

  9. W.M. Lin, C.C. Tsai, C.H. Lin, “Analysing the linear equivalent circuit of electromechanical systems for steam turbine generator units”, IET Gener. Transm. Distrib, vol. 5, pp. 685-693, 2011. 

  10. IEEE Subsynchronous Resonance Task Force of the Dynamic System Performance Working Group, "First benchmark model for computer simulation of subsynchronous resonance," Power Apparatus an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ol. 96, pp. 1565-1572, 197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