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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적인 요인들, 흡연습관, 운동습관이 음주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ociopsychological aspects, smoking habit, exercise habit on the intentions of drink-driv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1, 2015년, pp.21 - 29  

이기형 (도로교통공단) ,  권용만 (조선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음주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음주운전의 의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흡연습관과 운동습관과 같은 운전자의 생활방식뿐만 아니라 사회심리학적인 요인들을 조사에 포함시켰다. 조서결과 음주운전자의 사회심리학적인 특성 중에서 행동통제력지각이 음주운전의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뒤이어 음주운전의 의도에서 흡연습관, 운동습관 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흡연습관과 운동습관과 같은 운전자의 생활방식이 음주운동에 대한 태도나 주관적인 규정보다 음주운전의 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음주운전자 교육과정에 금연습관과 운동습관을 포함시킴으로서 음주운전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various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s of drink-driving from multiple perspectives, in order to uncover ways to reduce the number of motor accidents caused by drink-driving. We examined sociopsychological aspects as well as driver's life styles such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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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주운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처벌의 강화, 운전자의 심리, 음주습관과 음주운전 등에 관한 여러 연구들이 있지만 음주운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생활환경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 즉 행동통제력 지각, 예견된 후회, 음주운전 태도, 주관적 규범 외에 운전자의 생활습관, 즉 운동습관과 흡연습관이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음주운전 행동의 발생과정을 고찰하여 심리적 요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하고, 특히 계획된 행동이론 (TPB; Ajzen, 1985, 1991)을 중심으로 운전자의 음주운전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력 지각이 음주운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대안 이론에서 제안되고 있는 습관 및 예견된 후회 등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Bentler와 Speckart (1979)는 과거행동은 의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후속 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iandis (1977)는 과거행동 대신에 습관, 즉 음주운전에 대한 과거경험 횟수가 많은 경우 음주운전을 습관적으로 행해질 수 있다고 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음주운전과 관련하여 심리사회적 요인들, 즉 행동통제력 지각, 예견된 후회, 음주운전 태도, 주관적 규범 등에 관한 것이라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심리사회적 요인들 외에 새로이 제안한 요인인 운동습관과 흡연습관이라는 생활습관이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연구된 결과를 살펴보면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심리사회적 요인들 외에 본 연구에서 새로이 제안한 요인인 운동습관과 흡연습관이라는 생활습관이 음주운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또한 선행연구에서 Bentler와 Speckart (1979)는 과거행동은 의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후속 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iandis (1977)는 과거행동 대신에 습관, 즉 음주운전에 대한 과거경험 횟수가 많은 경우 음주운전을 습관적으로 행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음주운전도 일종의 습관행동이라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인 행동과 습관으로 생활습관도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생활습관 중에 흡연습관과 운동습관이라는 새로운 요인들이 더해졌을 때 음주운전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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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주운전의 증가의 원인은? 경찰의 지속적인 음주단속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 사고가 증가했다는 것은 아직도 운전자들의 음주운전 습관이 근절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음주운전의 증가에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회 전반에 걸친 잘못된 음주문화가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사회는 술을 통해 인간관계의 친숙성을 높이려 하고 있고, 문제해결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잘못된 음주문화로 인한 사회적 경향은? 음주운전의 증가에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회 전반에 걸친 잘못된 음주문화가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사회는 술을 통해 인간관계의 친숙성을 높이려 하고 있고, 문제해결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음주에 대해 매우 관대하고 허용적인 문화적 특성으로 음주에 따른 사소한 실수나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경우조차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음주운전에 대한 정책적 대응과 이에 따른 결과가 미흡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관련 정책부서에서 지속적인 단속과 홍보를 하였지만 정책의 실효성이 낮고 일반국민들 또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음주교통사고피해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실정이다.
자동차의 증가는 어떤 상황을 유발시켰는가? 경제 성장은 보다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의 증가를 가져왔고,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신설 및 확장, 운전면허취득인구의 증가, 교통사고의 증가 등을 유발시키게 된다. 교통사고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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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berg, L. (1993). Drinking and driving: Intentions, attitudes and social norms of Swedish male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5, 289-296. 

  2. Ajzen, I. (1985). Action-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Springer, Heidelberg. 

  3.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4. Bentler, P. M. and Speckart, G. (1979). Models of attitude-behavior relations. Psychological Review, 86, 452-464. 

  5. Berger, D. E. and Snourtum, J. R. (1985). A structural model of drinking and driving: Alcohol consumption, social norms, and moral commitments. Criminology, 24, 48-69. 

  6. Fishbein, M. and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John Wiley & Sons, New York. 

  7. Grasmik, H. G., Bursik, R. J. Jr. and Arneklev, B. J. (1993). Reduction in drink driving as a response to increased threats of shame, embarrassment and legal sanction. Criminology, 31, 41-67. 

  8. Hong, Y. W. (2014). A study on the invigorating strategies for open government dat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769-777. 

  9. Min, S. H., Park, K. S., Park, G. W., Gi, G. D. and Jeon, Y. S. (2000). Theory of criminology, Jisan Publisher, Seoul. 

  10. Newnam, S., Watson, B. and Murray, W. (2004). Factors predicting intentions to speed in a work and personal vehicl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7, 287-300. 

  11. Park, C. and Choi, H. S. (2014).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tial on a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using complex sample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829-846. 

  12. Shin, Y. G., Kang, S. C. and Rhu, J. B. (2008). A Study on psychosocial determinants and countermeasures on drinking and driving(I), Road Traffic Authority, Seoul . 

  13. Shin, Y. G., Rhu, J. B. and Kang, S. C. (2006). Main psychological factors contributing to spee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4, 85-94. 

  14. Triandis, H. C. (1977).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Wiley-Blackwe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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