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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계적 선형모형을 이용한 대졸 신규취업자 임금 결정요인 분석
Determinants of employee's wage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1, 2015년, pp.65 - 75  

박성익 (경성대학교 국제무역통상학과) ,  조장식 (경성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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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문대 및 4년제 대졸 신규취업자의 임금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개인수준의 인적특성 변수들과 업종수준의 특성변수들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개인수준의 임금이 개인수준의 인적특성 (1-수준)과 업종 수준의 산업특성 (2-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층구조 (multi-level)를 가지게 된다는 점을 주목하였다. 이와 같이 위계적 자료 특성을 가지는 복수의 분석단위 구조가 되면, 전통적인 회귀분석에서와 같이 개인수준의 임금이 독립이라는 가정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인수준의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다층구조의 특성을 가진 변수들의 영향력을 보다 타당하게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계선형모형 (HLM; hierarchical linear model)을 이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수준과 업종수준 변수들 모두를 포함한 다중대응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개인수준의 임금이 서로 다른 그룹에 대응되는 개인 특성 변수값과 업종 특성 변수값이 그룹별로 서로 상이하여 개인특성 변수만이 아니라 업종특성 변수도 개인수준의 임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둘째, 개인수준과 업종수준 변수들 모두를 포함한 의사결정나무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개인수준의 임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업종별 임금이고, 그 다음으로는 업종별 근로시간, 연령, 성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개인수준의 임금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업종의 특성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위계적 선형모형의 활용이 타당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셋째, 개인수준의 인적특성과 업종 수준의 산업특성 변수들을 모두 포함한 모형이 다른 모형들에 비해서 모형 적합도가 가장 개선되어 위계적 선형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determinants of wage for the college and university graduates utilizing both individual-level and industry-level variables. We note that wage determination has multi-level structure in the sense that individual wage is influenced by individual-level variables (level-1) an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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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수준의 임금에 대한 1-수준의 특성 변수들과 2-수준의 특성 변수들을 구분해서 각 수준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Table 1에 있는 1-수준의 특성 변수와 2-수준의 특성 변수들을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졸 신규취업자의 임금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1-수준의 인적특성과 2-수준의 업종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위계적 선형모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중대응분석 (multiple corresponding analysis)을 이용하여 개인별 임금과 1-수준 특성변수 및 2-수준 특성변수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 이를 위해 다중대응분석 (multiple corresponding analysis)을 이용하여 개인별 임금과 1-수준 특성변수 및 2-수준 특성변수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또한 의사결정나무분석 (decision tree analysis)을 이용하여 개인별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1-수준 특성변수와 2-수준 특성변수들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위계적 선형모형을 이용하여 4가지의 분석모형을 설정하여 1-수준 및 2-수준의 특성변수들이 개인별 임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고정효과 (fixed effect)와 랜덤효과 (random effect)를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하여 개인수준의 특성변수와 업종수준의 특성변수들이 개인별 임금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의 관심은 1-수준의 특성 변수와 2-수준의 특성 변수들이 개인수준의 임금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4.
  • 이 절에서는 1-수준 (개인)과 2-수준 (업종)의 특성변수들 각각이 개인수준 임금과의 상호 관련성을 알아보고, 또한 개인수준의 임금에 미치는 각 수준별 특성변수들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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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계선형모형은 어떤 기법인가? 한편 위계선형모형 (HLM; hierarchical linear model)은 여러 학문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통계분석 기법으로서 자료의 위계적 특성을 적절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이다. Raudenbush와 Bryk (2002)은 위계적 선형모형이 횡단적 다층 자료구조의 통합모형, 다변량 모형, 잠재변수 모형, 베이지안 추론모형 등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대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들은 어떤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가? 대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성, 연령, 학력, 학점평균, 대학수준 등과 같은 특성 외에도 부모 소득이나 부모 학력과 같은 귀속적 특성도 임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Chai, 2007; Hwang과 Baek, 2008; Lee와 Kim, 2003). 그런데 이러한 연구들은 업종의 특성이 개인의 임금을 결정하는 경로를 간과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회귀분석과 같은 전통적인 선형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개인의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보다 타당하게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분석 단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Ethington, 1997; Nasser와 Hagtvet, 2006). 그러나 회귀분석과 같은 전통적인 선형모형들은 복수의 분석단위를 가지는 위계적 자료의 분석에서 분산을 하위 수준과 상위 수준의 분산으로 분해하지 못하며, 하위 수준의 개체특성 효과가 상위 수준의 집단에 따라 변하는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지 못하는 등의 방법론적으로 한계를 갖게 된다 (Kang, 1998). 다층구조의 속성을 지니는 위계적 자료를 전통적인 회귀모형으로 분석하는 경우, 집단수준의 자료를 인위적으로 개인수준에 분산시키게 되면 분산이 과대 추정됨으로써 가설검정의 오류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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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k, S. G. and Shin, H. J. (2008).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tudent and 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 course evaluation - Focused on the undergraduate liberal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 1-24. 

  2. Breiman, L., Friedman, J. H., Olshen, R. A. and Stone, C. J.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Chapman and Hall Press, Washington, D.C. 

  3. Chai, G. M. (2007), An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employment and wage of new college graduat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9, 35-61. 

  4. Cho, J. S. (2010). A study on equating method based on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 Science Society, 21, 513-521. 

  5. Cho, J. S. (2013). Determinants of student course evaluation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 Science Society, 24, 1-12. 

  6. Cho, J. S., Kang, C. W. and Choi, S. B. (2009). Comparison on equating methods for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 Science Society, 20, 65-75. 

  7. Ethington, C. A. (1997). A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approach to studying college effects. In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12, edited by C. A. Ethington, Agathon Press, New York, 165-194. 

  8. Hwang, Y. J. and Baek, B. B. (2008). Determinants of employment status of university graduates youth.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1, 1-23. 

  9. Im, S. H. (2002). Multilevel models for cross-sectional approach to the developmental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 295-315. 

  10. Jeon, M. J. and Kang, S. J. (2005). A comparison of multilevel models in their parameter estimation - The comparison of 2-level HLM, 3-level HLM, and CMM.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8, 123-147. 

  11. Kang, S. J. (1998). Analytical comparisons between classical linear models and multilevel models as educational and social research method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1, 207-258. 

  12. Lee, K. Y. and Kim, Y. H. (2003). The determinants of youth labor market performance. Quarterly Journal of Labor Policy, 3, 69-93. 

  13. Nasser, F. and Hagtvet, K. A. (2006).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tudentand instructor/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 rating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7, 559-590. 

  14. Raudenbush, S. W. and Bryk, A. S.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SAGE publication, San Franci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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