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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예비가격 생성 및 추첨방법이 예정가격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Methods for Generating and Selecting Multiple Preliminary Prices on Budget Prices in Bidding Processe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5 no.1, 2015년, pp.89 - 97  

강민석 (Information Planning Team, K-Water) ,  류문찬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University Sejo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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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입 낙찰제 운용과정에서 예정가격은 낙찰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금액이 되므로 발주자와 입찰자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예정가격이 높으면 입찰자에게 불리해지고 낮으면 낙찰자에게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발주기관들이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기 위해서 복수예비가격을 사용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가격 15개를 추출(복수예비가격 생성)하는 방법과, 15개의 예비가격 중에서 4개를 추출(예비가격 추첨)하는 방법에 따라 예정가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복수예비가격 결정방식별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정가격을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수예비가격의 생성범위를 15개로 분할하고 각 구간에서 4개의 예비가격을 추첨하는 방식이 전체 범위에서 예비가격을 4개 무작위로 추첨하는 방식보다는 예정가격이 기초금액 근처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복수예비가격의 생성범위를 15개로 분할하고 각 구간에서 무작위로 예비가격을 추첨하는 경우, 발주자 입장에서는 100%보다 큰 범위에서 7개, 아래에서 8개의 구간으로 나누는 방식이, 입찰자 입장에서는 100%보다 큰 범위에서 8개, 아래에서 7개의 구간으로 나누는 방식이 다소 유리한 방식이다. 셋째, 기초금액 기준으로 위와 아래에서 구간의 수를 달리 할 경우라도, 100% 위의 구간에서 2개, 아래 구간에서 2개로 나누어 예비가격을 추첨하게 되면, 예정가격의 평균이 기초금액과 같아지며 표준편차도 15개 구간에서 4개의 예비가격을 무작위로 추첨할 경우보다 크게 작아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bidding processes conducted by government agencies, local governments or public agencies, budget prices are critical to both ordering bodies and bidders since budget prices are bases for selecting a successful bidder. Since a high budget price goes against ordering bodies and a low one goes ag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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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수예비가격제에 의한 예정가격 결정프로세스에서 복수예비가격의 생성 방법과 추첨방식이 예정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15개의 예비가격을 생성하는 방법과 그 중에서 4개의 예비가격을 추출하는 방법에 따라 예정가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 예정가격 결정방법 중에서 복수예비가격을 이용한 방법에서는 복수예비가격을 생성하기 위한 구간의 설정방식 및 구간별로 생성된 예비가격의 추첨방식에 따라 예정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복수예비가격을 통한 예정가격의 결정방식에 따라 예정가격이 어떻게 다르게 나오는지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구간 설정방식과 예비가격의 추첨방식의 조합으로 현행 각 기관에서 채용하고 있는 방식을 포함한 현실적으로 가능한 6가지 방식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 이 장에서는 복수예비가격의 생성방식 및 추첨방식에 따라 예정가격이 통계적으로 어떤 성질을 갖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의 6가지 방식 중에서 비분할방식의 경우 이론적으로 예정가격의 기대값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으나 나머지 방식에서는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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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수예비가격을 사용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예정가격이 높으면 입찰자에게 불리해지고 낮으면 낙찰자에게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발주기관들이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기 위해서 복수예비가격을 사용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가격 15개를 추출(복수예비가격 생성)하는 방법과, 15개의 예비가격 중에서 4개를 추출(예비가격 추첨)하는 방법에 따라 예정가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다룬다.
낙찰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금액인 예정가격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정부기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입 낙찰제 운용과정에서 예정가격은 낙찰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금액이 되므로 발주자와 입찰자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예정가격이 높으면 입찰자에게 불리해지고 낮으면 낙찰자에게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발주기관들이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기 위해서 복수예비가격을 사용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예정가격이란? 국가 재원이 투입되는 공공공사에서 예정가격은 계약체결 및 이행의 기초가 되며, 공사의 품질확보 및 시공자의 경영여건 활성화에 큰 영향을 준다. “예정가격이란 입찰 또는 계약체결 전에 낙찰자 및 계약금액의 결정기준으로 삼기 위하여 미리 작성·비치하여 두는 가액으로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가계약법이라 한다) 시행령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된 가격을 말한다”1). 예정가격은 적정한 거래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거래 실례가격에 의하고, 신규 개발품이거나 특수 규격품등 특수한 물품의 경우처럼 적정한 거래 실례가격이 없을 때에는 원가계산에 의한 방법으로 결정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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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rk SM, Baek YK. Problems and Improvement of a Bidding Rate Determination Structure in Contractor Selection Systems. Construction Issue Focu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2009 Jun;13:22 p. 

  2. Kim DU, Song YI. Problem Analysis and Suggestions for Estimation Cost When Two or more Firms are Designated as Defense Firm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2010 Dec;10(2):37-61. 

  3. Ahn TH, Seo HJ, Choi GY, Kang LS. A Study of Process Model for Estimating Optimal Bidding Rate in the Lowest Bidd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1 Sep;31(5D):719-26. 

  4. Baek SJ. Analysis on the Effect of the Two-Stage Rule for Judgment on Extremely Low Bidding Price in Lowest Bidding System.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2008 Jun;57(2):133-48. 

  5. Cho YJ, Kim JO. A Study on a Strategy to Enhance the Transparency of the Bidding and Contract System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0 Dec;10(6):109-16. 

  6. Choi MS. A Reinforcement Plan for Judgment on Extremely Low Bidding Price in Lowest Bidding System. Construction Issue Focu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2009 Jul;14:26 p. 

  7. Choi MS, Shim KB, Lee YS. Problems and Operational Alternatives of a Lowest Bidding System. Construction Issue Focus. Seoul: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2011 Feb;06:30 p. 

  8. Kim JW. Analysis on Procurement Auction System in Public Procurement Service. Korea Development Institute Journal of Economic Policy. 2010 Jun;32(2):144-70. 

  9. Kim SJ. Problems of Competitive Bidding from the Point of View of Liberty to Contract-Focus on the Construction Contract. Seoul Law Review. 2014 Feb;21(3):99-139. 

  10. Jeong JP. The Problems within the Bidding System for Construction Works and the Proposed Improvement Plans [master's thesis]. [Seoul (Korea)]: Chungang University; 2006. 101 p. 

  11. Kim YS, Lee SH.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the Budget Price Calculation Process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acilities Construction.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2013 May 30-Jun 1; Soon Chun Hyang University, Asan, Chung-nam (Korea):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3. p.28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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