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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V2H 기능을 갖는 3.3kW급 전기자동차용 양방향 충전기
A 3.3kW Bi-directional EV Charger with V2G and V2H func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0 no.1, 2015년, pp.31 - 37  

정세형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홍석용 (SIGNETSYSTEMS INC.) ,  박준성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세완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3.3-kW bi-directional EV charger with V2G and V2H functions. The bi-directional EV charger consists of a DC-DC converter and a DC-AC inverter. The proposed EV charger is suitable for wide battery voltage control due to the two-stage configuration of the DC-DC converter. By e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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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 뿐 아니라 V2G, V2H 모드로 동작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양방향 배터리 충전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배터리 충전기는 양방향 DC-AC 인버터와 2단 방식의 양방향 DC-DC 컨버터[13]를 사용하여 넓은 배터리 전압 제어 범위를 갖는다.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뿐만 아니라 V2G, V2H 모드로 동작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양방향 충전기를 제안했다. DC-DC 컨버터를 2단 방식으로 사용하여 배터리 전압의 제어 범위를 넓혔으며 절연형 SRC를 고정주파수로 동작시켜 절연부 최적설계가 가능하고 전력의 방향과 배터리 전압 및 부하에 상관없이 스위치는 항시 ZCS 턴온/턴오프를 성취한다.

가설 설정

  • 그림 10은 계통과 연계하여 배터리를 방전하는 V2G 모드이고, 충전 모드와 비교하였을 때 전류의 방향이 반대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 11과 12는 정전 시 배터리 측에서 가정용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V2H 모드이며, 각각 R 부하와 RC 부하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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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G란? [3][4] 최근 전기자동차를 스마트그리드 영역에서 활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5] 특히 충전기를 양방향으로 사용하여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전력망으로 재송전함으로써 운전자가 전기 요금이 저렴한 야간 시간에 전력을 저장한 뒤 요금이 비싼 주간 시간에 되팔 수 있게 하는 V2G(Vehicle to Grid)에 대한 개발 및 실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6][7] 더불어 정전 시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에너지를 가정에 공급하는 V2H(Vehicle to Home) 모드 또한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솔루션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를 동작시키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는 단방향 충전기를 사용하여 계통으로부터 전기에너지를 공급받아 배터리를 충전하고,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여 차량을 동작시킨다.[3][4] 최근 전기자동차를 스마트그리드 영역에서 활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양방향 DC-DC 컨버터로서 DAB의 문제점은? 양방향 DC-DC 컨버터로서 Dual Active Bridge(DAB)는 회로가 간단하며 위상차를 이용하여 전력흐름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추가 회로 없이 모든 스위치가 ZVS 턴온이 가능하다.[11] 하지만 전압이나 전력의 변동으로 위상이 증가하게 되면 무효전력과 소자들의 전류 정격이 증가한다. 또한 입력과 출력의 전압비가 다르게 되면 경 부하에서 소프트 스위칭을 실패하는 문제가 있다. 양방향 CLLC 공진형 컨버터는 넓은 배터리 전압 제어범위를 갖고, 전 부하에서 모든 스위치가 소프트 스위칭을 하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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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Kramer, S. Chakraborty, and B. Kroposki, "A review of plug-in vehicles and vehicle-to-grid capability," in Proc. IECON, pp. 2278-2283, 2008. 

  2. D. S. Gautam, F. Musavi, M. Edington, W. Eberle, and W. G. Dunford, "An automotive onboard 3.3-kW battery charger for PHEV application," IEEE Trans. Veh. Technol., Vol. 61, No. 8, pp. 3466-3474, Oct. 2012. 

  3. J. Y. Lee and H. J. Chae, "6.6-kW onboard charger design using DCM PFC converter with harmonic modulation technique and two-stage DC/DC convert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1, No. 3, pp. 1243-1252, Mar. 2014. 

  4. S. Li, J. Deng, and C. C. Mi, "Single-stage resonant battery charger with inherent power factor correction for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Veh. Technol., Vol. 62, No. 9, pp. 4336-4344, Nov. 2013. 

  5. H. Wang, S. Dusmez, and A. Khaligh, "Design and analysis of a full-bridge LLC-based PEV charger optimized for wide battery voltage range," IEEE Trans. Veh. Technol., Vol. 63, No. 4, pp. 1603-1613, May 2014. 

  6. A. K. Verma, B. Singh, and D. T. Shahani, "Grid to vehicle and vehicle to grid energy transfer using single-phase bidirectional AC-DC converter an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n Proc. ICEAS, pp. 1-5, 2011. 

  7. Y. Fan, Z. Xue, and X. Han, "Bi-directional converting technique for vehicle to grid," in Proc. ICEMS, pp. 1-5, 2011. 

  8. X. Zhou, S. Lukic, S. Bhattacharya, and A. Huang, "Design and control of grid-connected converter in bi-directional battery charger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application," in Proc. VPPC, pp. 1716-1721, 2009. 

  9. X. Zhou, S. Lukic, and A. Huang, "A comparison of converter topologies for vehicle-to-grid applications: three-leg converter versus H-bridge converter," in Proc. IECON, pp. 3711-3716, 2009. 

  10. J. G. Pinto, V. Monteiro, H. Goncalves, B. Exposto, D. Pedrosa, C. Couto, and J. L. Afonso, "Bidirectional battery charger with grid-to-vehicle, vehicle-to-grid and vehicle-to-home technologies," in Proc. IECON, pp. 5934-5939, 2013. 

  11. T. Ngo, K. H. Lee, J. H. Won, and K. H. Nam, "Study of single-phase bidirectional battery charger for high power application," in Proc. IPEMC, pp. 958-962, 2012. 

  12. H. S. Kim, M. H. Ryu, J. W. Baek, and J. H. Jung, "High-efficiency isolated bidirectional AC-DC converter for a DC distribution system,"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8, No. 4, pp. 1642-1654, Apr. 2013. 

  13. J. S. Park and S. W. Choi, "Design and control of a bidirectional resonant DC-DC converter for automotive engine/battery hybrid power generator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9, No. 7, pp. 3748-3757, Jul. 2014. 

  14. D. Dong, T. Thacker, R. Burgos, W. Fei, and D. Boroyevich, "On zero steady-state error voltage control of single-phase PWM inverters with different load type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6, No. 11, pp. 3285-3297, Nov. 2011. 

  15. M. Monfared, S. Golestan, and J. M. Guerrero, "Analysis, desig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 synchronous reference frame voltage control for single-phase inverter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1, pp. 258-26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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