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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규제정책에 대한 국민신뢰도 평가 SD모델 연구
System Dynamic Model Study of Public Trust on Nuclear Regulation Policy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6 no.1, 2015년, pp.53 - 74  

곽미애 (시스테믹스지) ,  차현주 (시스테믹스지,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김성현 (시스테믹스지) ,  정관용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imulate public trust on nuclear regulation policy. The first of all, public trust variables and the model were developed and analysed by system dynamic method. The model are consisted of the operator safety culture level, regulatory competence levels, the public s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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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년 연구는 원자력 규제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증진하기 위해서 신뢰도를 구성하는 세부요인에 대한 규명 및 측정, 이들 간의 거시적인 인과관계를 정량적인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이에 원자력의 공학적(물리적) 안전성이 아닌 원자력과 관련된 국민의 신뢰도 체감 안전성을 중점 연구 내용으로 했으며 국민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정부 및 규제 기관의 신뢰도, 안전하고 윤리경영을 실현하는 사업자에 대한 신뢰도 등이 크게 영향받을 수 있다고 했으며 또한 지역 주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환경 단체, 그 외에 여러 요인도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보고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모델을 개발하고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론을 기초로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모델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원자력발전소 국민 신뢰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된 변수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국민 신뢰도 변화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원전 운영자의 안전문화 수준은 내생 및 외생 두 가지 모두로 처리하였으며, 이는 필요에 따라서는 운영자의 안전문화 수준이 나머지 목적변수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아래 저량유량도를 살펴보면 내생으로 처리될 때는 규제 기관의 업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육의 효과는 규제 기관의 역량의 함수로 하였다.
  • 공학적으로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도 한 번의 사고와 문제가 생길 경우 그 파장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에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관련 국민의 체감적 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견하고 이를 시스템다이내믹스 기법으로 모델화 하여 이들 관계를 연구했다. 외부의 자극이 없다면 이 시스템은 평형을 유지하도록 개발하였으며, 외부의 자극을 시나리오 형대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모델을 개발하고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론을 기초로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모델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원자력발전소 국민 신뢰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된 변수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국민 신뢰도 변화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감성적 판단인 국민 안전 만족도는 이성적 판단에 근거하며 최근(z 만족도 평균)의 평균적 안전 성능 수준이 반영되어 결정된다고 가정하였다.
  • 경험으로는 심사와 검사를 수행하는 실질적인 국내 규제 경험과 외국의 사례, 전문가로부터 얻어지는 국제적인 경험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국제 경험은 국제회의 참석, 해외 전문가 초청 강연 등에 의해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했다. 이에 규제역량은 규제 역량, 규제 경험, 국제 경험, 생산성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 규제역량은 다음과 같이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가정하였으며, 경험으로는 심사와 검사를 수행하는 실질적인 국내 규제 경험과 외국의 사례, 전문가로부터 얻어지는 국제적인 경험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규제경험의 일부는 계속 소멸하도록 하였으며, 이직에 따른 규제 경험의 손실도 고려하였다. 또한 규제 경험은 국제회의에 참석하거나 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을 들음으로써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국제경험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규제경험의 일부는 계속 소멸하도록 하였으며, 이직에 따른 규제 경험의 손실도 고려하였다.
  • 또한 안전성능수준은 발전소의 하드웨어와 운전원 등으로 구성된 운전조직의 상태를 나타내며 편의상 100점 지수를 사용하였고, 규제 기관의 입장에서는 규제와 본연의 업무에 의해서 안전성능수준이 유지된다고 보았다. 또한 규제 본연의 업무를 수행한다 하더라도 그 증가되는 안전성능수준은 조직의 안전 문화 및 규제 기관의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안전 관련되어 처리되지 않는 업무가 있다면 안전성능수준은 빨리 감소하게 될 것이다.
  • 따라서 국민 중에 원자력 프로그램에 대해 신뢰하는 비율을 퍼센트로 나타낸 것을 국민 신뢰도 수준이라고 정의한다. 이 국민 신뢰도는 국민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올릴 수 있다고 가정하여 정보공개성 모듈이 사용되었으며, 이 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사항에 따라 저량유량도를 설계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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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 안전만족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원전 불안의 이유는 예상외의 사고 가능성, 언론에서 사고, 고장 기사를 접해서 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성 확보를 위해 원전 관련 국민의견 수렴, 정보공개의 투명성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되었다. 국민 안전만족도는 안전의식 수준, 주민참여, 경제적 효과/보상, 정보 공개성, 원전운영자 안전문화수준, 안전관련 사회적 이슈 등에 영향을 받는다.
안전성능수준은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가? 안전성능수준은 원전 운영자의 안전문화 수준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이는 발전소의 물리적 하드웨어와 운전원 등으로 구성된 운전조직의 상태를 나타낸다. 규제 기관의 입장에서는 규제와 본연의 업무에 의해 안전성능수준이 유지된다고 본다.
경제적 신뢰요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정책신뢰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특히 보상의 크기(비율)에 대한 신뢰나 형평성에 대한 신뢰가 큰 영향요인으로 작용한다(이지영, 2009). 공적 신뢰의 생성과 훼손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경제적 신뢰요인이 있는데 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직업창출을 통한 물질적 안정과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국가의 능력에 의해 공적 신뢰가 형성됨을 의미한다(박병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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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왕식. (2009). 신뢰의 생성과 정부의 역할. 삼성경제연구소 

  2. 김지희. (2006). 한국인의 정치제도에 대한 신뢰와 불신: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신뢰연구 

  3. 박병진. (2004). "공적신뢰의 조건: 공정성과 처벌의 엄격성", 한양대학교 

  4. 박통희. (2000). 신뢰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재구성. 한국행정학보 

  5. 변창률. (1994). "한국 정부신뢰감 변동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국방연구 

  6. 시스템다이내믹스. (2013). 원자력안전규제 주민 이해도 조사 및 need 분석. 한국방사선안전 재단 

  7. 시스템다이내믹스. (2014). 원자력안전규제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도 평가 System Dynamics 모델 개발. 한국방사선안전재단 

  8. 에너지경제연구원. (2011). 원전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에너지경제연구원 수시연구보고서 

  9. 원숙연. (2001). "신뢰의 개념적.경험적 다차원성: 신뢰연구에 갖는 함의", 한국 행정학회 

  10. 유병민. (2012). "국민연구제도의 신뢰도 결정요인",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11. 이재혁. (1998). "신뢰의 사회구조화", 한국사회학회 

  12. 이지영. (2009). "국민연금제도의 정책인지도 및 신뢰도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13. 정혜진.길부종. (2010). 정부신뢰도 향상을 위한 정보공개제도 개선방안. 한국부패학회보 

  14. Putnam, Robert, Robert Leonardi and Nanetti, Raffaella Y. (1993). Making Democracy Work, Princeton University Press. 

  15. R.C Mayer, J.H Davis and F.D.Schoorman. (1995).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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