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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고를 통한 친환경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 간 인과관계 분석
Dynamic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SR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and Consump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ashion Products through Systems Thinking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6 no.4, 2015년, pp.103 - 128  

정경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ynamic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SR implementation and consump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ashion products through systems thinking.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research, we drew causal loop diagram for CSR implementation in environmentally friendly f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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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간의 연구들은 기업과 소비자 각각만을 대상으로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를 다루어 왔으나, 사회적 책임의 수행과 관련된 우리 사회의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기업과 소비자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접근을 통하여 두 주체의 윤리적인 변화가 서로에게 미치는 동태적이고 상호적인 영향을 알아보는 본 연구는,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가 시장 기구 안에서 잘 작용하고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 시장 환경을 지향하기 위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CSR 활동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한 소비자의 변화가 다시 기업에게 영향을 미쳐 기업의 CSR 수행이 변화하는, CSR 수행과 윤리적 소비 간의 인과관계가 형성하는 피드백 루프들을 분석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발생하는지 파악하고,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공감대가 확산되는 복잡한 과정을 이해할 것이다. 나아가, 우리 사회의 윤리적 변화가 확산됨에 있어 비효율을 발생시키는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CSR 수행과 윤리적 소비가 서로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고 성공적으로 지속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사회적 책임 수행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한국의 친환경 패션제품 시장이라는 시대적, 상황적 조건을 만족시키는 선행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 적합성 높은 인과지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CSR 수행 의사결정과 윤리적 구매의사결정 간의 상호작용을 도식화한 개념적 모델을 도출하고, 그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해 모델을 정교화한 인과지도를 완성하였다.
  • 본 연구는 시스템 내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하는 시스템 사고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각각의 행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일 사회시스템 내 행위자들로 파악한다.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 수행의 인과지도를 도출하여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변화하는 동태적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CSR과 윤리적 소비에 대한 그간의 연구들을 통합하고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변화하는 동태적 인과관계를 밝혔다는 데 의의를 가지며,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는 인과지도 구성 변수들을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하였기 때문에,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기에는 인과지도 상의 변수들이 불완전한 측면이 있다.
  • 기업과 소비자가 친환경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기업이 친환경 패션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가 그를 구매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친환경 패션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논리로 긴밀하고 원활히 연결될 때,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CSR 수행과 친환경 소비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의 당위성이 큰 친환경 패션 영역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 및 실증 연구를 실시하여,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 간의 동태적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인과지도를 작성하여 분석할 것이다. CSR 활동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한 소비자의 변화가 다시 기업에게 영향을 미쳐 기업의 CSR 수행이 변화하는, CSR 수행과 윤리적 소비 간의 인과관계가 형성하는 피드백 루프들을 분석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발생하는지 파악하고,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공감대가 확산되는 복잡한 과정을 이해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시스템 내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하는 시스템 사고를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를 각각의 행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일 사회시스템 내 행위자들로 파악하고, 친환경 패션 영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의 수행에 있어 기업과 소비자 간의 동태적이고 상호적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패션 산업은 그간 아동 노동 착취, 과소비 조장, 생산 과정상의 환경오염 등의 문제들로 윤리적 논란의 중심에 있어왔으며, 이에 패션기업들은 다양한 CSR 활동을 전개하며 적극적으로 CSR을 수행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시스템 내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하는 시스템 사고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각각의 행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일 사회시스템 내 행위자들로 파악한다.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 수행의 인과지도를 도출하여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변화하는 동태적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시스템 사고를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를 서로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내 행위자들로 파악하고, 친환경 패션 영역을 대상으로 CSR 수행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 간의 상호적 영향을 알아보았다.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통해 인과지도를 구성하여 분석한 결과, CSR 수행 및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와 관련된 상세한 프로세스와 CSR 수행과 친환경 소비 간의 복잡한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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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의 규모는? 사회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CSR 수행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CSR 활동이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은 2조 8천억 원을 넘어서며 CSR 수행에 대한 기업의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14).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CSR 활동이 자리 잡은 이유는? 사회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CSR 수행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CSR 활동이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은 2조 8천억 원을 넘어서며 CSR 수행에 대한 기업의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14).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의 증가로 예상할 수 있는 기업과 소비자간 영향의 변화는?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의 증가는 기업과 소비자가 경제 활동을 영위함에 있어 경제주체로서의 책임 의식이 강화되고 추구 가치가 달라지는 질적 변화의 결과이다. 기업과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를 통해 시장에서 끊임없이 교류하므로 CSR 수행과 윤리적 소비로 대변되는 기업과 소비자의 윤리적 변화 또한 다양하고 복잡한 경로를 통해 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은 CSR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윤리적 소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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