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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6 no.4, 2015년, pp.103 - 128
정경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dynamic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SR implementation and consump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ashion products through systems thinking.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research, we drew causal loop diagram for CSR implementation in environmentally friendly f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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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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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의 규모는? | 사회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CSR 수행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CSR 활동이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은 2조 8천억 원을 넘어서며 CSR 수행에 대한 기업의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14). | |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CSR 활동이 자리 잡은 이유는? | 사회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CSR 수행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CSR 활동이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은 2조 8천억 원을 넘어서며 CSR 수행에 대한 기업의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2014). | |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의 증가로 예상할 수 있는 기업과 소비자간 영향의 변화는? | CSR 활동과 윤리적 소비의 증가는 기업과 소비자가 경제 활동을 영위함에 있어 경제주체로서의 책임 의식이 강화되고 추구 가치가 달라지는 질적 변화의 결과이다. 기업과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를 통해 시장에서 끊임없이 교류하므로 CSR 수행과 윤리적 소비로 대변되는 기업과 소비자의 윤리적 변화 또한 다양하고 복잡한 경로를 통해 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은 CSR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윤리적 소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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