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사고 평가 루브릭을 활용한 예비교사들의 지구 시스템 내 탄소 순환에 대한 시스템 사고 수준 분석
Analysis of Systems Thinking Level of Pre-service Teachers about Carbon Cycle in Earth Systems using Rubrics of Evaluating Systems Think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5, 2019년, pp.599 - 611  

박경숙 (경북대학교) ,  이현동 (대구교육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전재돈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루브릭을 활용하여 지구 시스템 내에서 나타나는 탄소 순환에 대한 시스템 사고 수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 분석을 통해 교육 또는 과학 교육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 사고 수준 모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Lee et al.(2013)이 개발한 5-Likert 시스템 사고 측정 도구, Assaraf & Orion이 개발하고 국내에서 수정·보완하여 활용하고 있는 시스템 사고 검사지를 이용하여 8명의 예비 교사들로 부터 시스템 사고를 조사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작성한 시스템 사고 검사지는 Sibley et al.(2007)에서 활용한 Box형 인과 지도로 변환하고 Hung(2008)이 개발하고 Lee & Lee(2017)에서 수정하여 적용한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루브릭을 활용하여 연구자와 과학 교육전문가 1인이 분석하였다. 그리고 루브릭을 통해 정량적 데이터로 변환된 자료를 이용하여 시스템 사고 측정 도구와의 상관관계, 그리고 시스템 사고 수준의 위계에 따른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시스템 사고 수준의 타당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Box형 인과지도에 대한 정성적 분석 결과와의 일치성 여부를 분석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5-Likert 시스템 사고 측정 도구와 루브릭 점수와의 상관은 Pearson 상관계수가 .762(p < .05)로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그리고 시스템 사고 수준의 각 위계별 상관관계에서는 STH 모델에서 Pearson 상관계수가 .722와 .791로, 4단계 모델에서는 .381~.730으로 각 위계별로 매우 높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와 정성적 분석을 비교해본 결과 예비 교사들은 시스템 사고의 하위 단계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을 매우 과학적으로 타당하게 잘 제시하였으며 상위 단계로 갈수록 그 단계에 포함될 요소들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시스템 사고의 수준은 계층적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을 연구의 결과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 교육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 사고 수준 모델의 개발과 함께 시스템 사고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개발 및 타당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ystems thinking level of pre-service teachers using rubrics of evaluating systems thinking. For this purpose, systems thinking level model, which can be applied to education or science education, was selected through literature analysis. Eight pre-service...

주제어

표/그림 (1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 에서 시스템적 접근은 어떤 요소인가? 지구 시스템의 여러 요소들은 시스템을 이해하고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였으며 Orion(2002)은 과학 교육에서 지구 시스템을 지구, 환경 등 여러 요소를 이해하기 위한 통합적 요소로 제시하였다. 즉, 과학 교육 에서 시스템적 접근은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함양함에 있어서 과학과 관련된 주제들 사이에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통찰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Assaraf &Orion,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하여 학생들의 핵심 역량의 함양을 제시하고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도입하고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MOE, 2015).
과학 교육에서 시스템적 요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것은? 교육에서 시스템적 요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고등 사고 능력으로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Lee &Lee, 2017). 국내 과학교육에서는 Kim &Kim(2002)이 과학 교육에서 새로운 사고 패러다임으로 시스템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후 Moon(2004)의 연구를 시작으로 1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예비 교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를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Assaraf, O. B. Z., & Orion, N. (2005a).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2. Assaraf, O. B. Z., & Orion, N. (2005b).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s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3. Assaraf, O. B. Z., & Orion, N. (2009). A Design Based Research of an Earth Systems Based Environmental Curriculum.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5(1), 47-62. 

  4. Assaraf, O. B. Z., & Orion, N. (2010). Four Case Studies, Six Years Later: Developing System Thinking Skills in Junior High School and Sustaining Them over Tim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10), 1253-1280. 

  5. Benson, T., & Marlin, S. (2017). The Habit-Forming Guide to Becoming a Systems Thinker. Pittsburgh, USA: Systems Thinking Group, Inc. 

  6. Bosch, O. J., Nguyen, N. C., Maeno, T., & Yasui, T. (2013). Managing complex issues through evolutionary learning laboratories.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30(2), 116-135. 

  7. Breslyn, W., McGinnis, R., McDonald, R., & Hestness, E. (2016). Develop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sea level rise: A major impact of climate chan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10), 1471-1499. 

  8. Cho, O., & Hwang, K.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Presence in Education, Systems Thinking and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3(2), 147-154. 

  9. Davis A., & Stroink, M.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ystems Thinking and the New Ecological Paradigm.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33, 575-586. 

  10. Dorani, K., Mortazavi, A., Dehdarian, A., Mahmoudi, H., Khandan, M., & Mashayekhi, A. N. (2015). Developing Question Sets to Assess Systems Thinking Skill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Cambridge, Massachusetts, USA. 

  11. Dori, Y. J., Tal, R. T., & Tsaushu, M. (2003). Teaching biotechnology through case studies - Can we impro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of nonscience majors? Science Education, 87(6), 767-793. doi:10.1002/sce.10081. 

  12. Groves, K. S., & Vance, C. M. (2015). Linear and Nonlinear Thinking: A Multidimensional Model and Measure.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49(2), 111-136. doi:10.1002/jocb.60. 

  13. Gudovitch, Y. (1997). The global Carbon cycle as a model for teaching 'earth systems' in high school: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Weizmann Institute of Science, Rehovot, Israel [in Hebrew]. 

  14. Hung, W. (2008). Enhancing systems thinking skills with modell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9(6), 1099-1120. 

  15. Hwang, Y., Han, M., & Kim, H. (2016).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System Thinking revealed in Small Group Activity using Analogical Eye Models. Biology Education, 44(4), 749-762. 

  16. Im, Y. & Lee, H. (2014). Development and analysis of effects of writing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system thinking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 407-427. 

  17. Jeon, J. & Lee, H. (2015).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systems thinking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6), 1007-1018. 

  18. Kali, Y., Orion, N., & Eylon,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65. 

  19. Kang, C., Lee, H., Yoon, I., & Kim, E. (2008). Analysis of conceptions related to Earth system and systems-thinking of high school student about water cycl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 61-72. 

  20. Kim, D. (1999). Introduction to Systems Thinking. Sydney: Pegasus Communications. 

  21. Kim, D. (2005). Introspecsive reflection on applying systems thinking: Toward an incremental systems thinking. Journal of Institute of Governmental Studies, 11, 63-85. 

  22. Kim, D., Yi, M., Hong, Y., & Choi, A. (2006). Analysis of Thinking Expansion Effect as a Basis of Creativity through Systems Thinking Education.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7(1), 51-65. 

  23. Kim, M., & Kim, B. (2002). A Comparative Study of the Trends of Current Science Education and the System Thinking Paradig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1), 64-75. 

  24. Kwon, Y., Kim, W., Lee, H., Byun, J., & Lee, I. (2011). Analysis of Biology Teachers’ Systems Thinking about Ecosystem. BIOLOGY EDUCATION, 39(4), 529-543. 

  25. Lee, D., Oh, E., Kim, H., & Jeong, J. (2013). Analysis of Carbon Cycle Concepts based on Earth Systems Perspectiv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 157-169. 

  26. Lee, H. & Kim. S. (2009). The Recognition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on the Earth System based on their Thinking Styl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12-30. 

  27. Lee, H. & Lee, H. (2013). Revalidation of measuring instrument systems thinking and comparison of systems thinking between science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 1237-1247. 

  28. Lee, H., & Lee, H. (2016). Effects of Systems Thinking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Self-Efficacy.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7(3), 133-145. 

  29. Lee, H., & Lee, H. (2017). Analysis and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Using Iceberg(IB)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11-624. 

  30. Lee, H., Jeon, J., & Lee, H. (2018). Development of Framework and Rubric for Measuring Students’ Level of Systems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3), 355-367. 

  31. Lee, H., Kim, T., & Lee, H. (2017).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and Understanding of the Earth Systems through their Science Writ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8(1), 91-104. 

  32. Lee, H., Lee, Y., & Lee, 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 Rubric for Assessing Scientific Inquiry Proces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5(1), 145-172. 

  33. Lee, H., Kwon, Y., Oh, H., & Lee, H.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to increase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s: Focus on global warm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784-797. 

  34. Lee, H., Kwon, H., Park, K., & Lee, H. (2013). An instrum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 995-1006. 

  35. Lee, H. (2019). Validity Verification of Systems Thinking Measuring Instru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 Using Item Response Analysi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7(2), 249-277. 

  36.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 Science curriculum[no. 9]. Sejong: Author. 

  37. Mohan, L., Sharma, A., Jin, H., Cho, I., & Anderson, W. (2006). Developing a carbon cycling learning progression for K-12.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San Francisco, CA). 

  38. Mohan, L., Chen, J., & Anderson, C. W. (2009). Developing a multi-year learning progression for carbon cycling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75-698. 

  39. Moon, B., Jeong, J., Kyung, J., Koh, Y., Youn, S., Kim, H., & Oh, K. (2004). Related conception 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684-696. 

  40. Moon, B., & Kim, H. (2007). A Study on the Abiliti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Systems Thinking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8(2), 235-252. 

  41. Mayer, V.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 375-391. 

  42. Nguyen, N., Bosch, O., & Maani, K. (2011). Creating ‘Learning Laborator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Biosphere: A Systems Thinking Approach.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28, 51-62. 

  43. Nguyen, N., Graham, D., Ross, H., Maani, K., & Bosch, O. (2012). Educating Systems Thinking for Sustainability: Experience with a Developing Country.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29(1), 14-29. 

  44. O'Connor, J. & McDermmot, I. (1997). The art of systems thinking: Essential skills for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London, UK: Thorsons Publishers. 

  45. Oh, H., Lee, K., Park, Y., Maeng, S. & Lee, J. (2015). An Analysis of Systems Thinking Revealed in Middle School Astronomy Class: The Case of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s for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6(6), 591-608. 

  46. Orion, N. (2002). An Earth Systems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In V.J. Mayer(Ed.), Global Science Literacy (pp.159-168). Kluwer Academic Publishers. 

  47. Park, B. & Lee, 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secondary science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 421-444. 

  48. Plummer, J., & Maynard, L. (2014).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An exploration of students’ reasoning about the Seas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7), 902-929. 

  49. Randle, J. M. (2014). The Systems Thinking Paradigm and Higher-Order Cognitive Processes. Unpublished master of degree thesis, Lakehead University, Thunder Bay, ON. 

  50. Richmond, B. (1993). Systems thinking: critical thinking skills for the 1990s and beyond. System Dynamics Review, 9, 113-133. 

  51. Senge, P. M. (1996). The fifth discipline: Fieldbook. New York: Broadway Business. 

  52. Senge, P. M. (2006). The fifth discipline : The art &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Crown Business. 

  53. Senge, P. M. (2012). Schools that learn(Updated and Revised): A fifth discipline fieldbook for educators,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education. New York: Doubleday. 

  54. Sibley, D., Anderson, C., Heidemann, M., Merrill, J., Parker, J., & Szymanski, D.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and Carbon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55. Son, J., & Kim, J. (2016). Effects of 3-Steps Mind Map Activities on the System Thinking of Science Gifted Students: Focused on the Astronomy Cont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2), 257-280. 

  56. Song, J., Moon, B., & Kim, J. (2015).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ystems Thinking Learn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8(3), 318-331. 

  57. Stave, K., & Hopper, M. (2007). What Constitutes Systems Thinking? A Proposed Taxonomy.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Boston, MA, July 29-August 3, 2007. 

  58. Sweeney, L. & Sterman, D. (2000). Bathtub dynamics: initial results of a systems thinking inventory. System Dynamics Review, 16, 4, 249-286. 

  59. Yun, T. & Wee, S. (2016). An analysis of system thinking using mind map in middle school student for the gifted and the genera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7), 7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