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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6 no.4, 2015년, pp.129 - 153
황인영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박정훈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Mandatory shutdown policy of the juvenile protection act was enforced in December 2011 to prevent game addiction of the youth. However, the size of game market in Korea seems to be reduced significantly after implementation of the shutdown poli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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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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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온라인 게임수출액이 전체 게임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 온라인 게임은 관련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 문화 콘텐츠 수출 상품들 중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성장해왔다. 2014년 기준 게임 수출액은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의 60%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수출액은 2014년 기준 전체 게임 수출액인 27억 5,521만 달러의 90.1%인 총 24억 4,589만 달러로 집계되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이렇듯 온라인 게임은 콘텐츠 산업 수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 |
온라인 게임이 수출분야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 온라인 게임은 관련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 문화 콘텐츠 수출 상품들 중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성장해왔다. 2014년 기준 게임 수출액은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의 60%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수출액은 2014년 기준 전체 게임 수출액인 27억 5,521만 달러의 90. | |
셧다운제 이후 국산 게임과 외산게임의 대비적인 모습은? | 최근 국내 게임 산업은 셧다운제가 시행된 2012년 이후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외산 게임과의 경쟁이 심화되어 새로운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큰 폭으로 위축되었다. 반대로 외산 게임들은 2013년을 기점으로 국내 게임 시장에서 급속히 영향력을 확대해나갔는데, 역시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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